행복한 일상

손발이 저리고 가슴이 조이는 증상과 가슴이 조이고 아플 때 응급 처치법 본문

건강정보

손발이 저리고 가슴이 조이는 증상과 가슴이 조이고 아플 때 응급 처치법

happy dreamer 2019. 6. 18. 00:37

 

가슴에 통증을 느낄 수 있는 원인들은 다양합니다. 심장이나 혈관에 질환이 있을 때도 흉통이 있을 수 있고 늑막염이나 폐렴 등의 질환이 있을 때도 가슴의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심한 스트레스로 인해서도 심장에 통증을 호소할 수 있고 위산의 역류 증상이 있는 위장질환이 있을 때도 가슴 부위의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그래서 손발이 저리고 가슴이 조이는 증상을 호소하는 원인이 심장질환이 아닐 수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은 검사를 통해서 확인해봐야 합니다.

 


심혈관계 질환 때문에 가슴에 통증을 느끼는 것이라면 통증의 강도가 높아지거나 지속적인 경우에는 정확한 원인을 진단하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특히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질환이 있는 경우에 손발이 저리고 가슴이 조이는 증상을 자주 호소하게 되는데 가슴이 조이고 아플 때 응급 처치법으로 니트로 글리세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혀 밑에 니트로 글리세린을 넣어서 녹이면서 흡수하는 방식(설하정)이기 때문에 흡수가 매우 빠릅니다. 통증으로 인해서 환자가 정신이 혼미할 때도 혀 밑에 넣어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슴이 조이는 증상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니트로 글리세린을 사용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을 하고 협심증이나 혈관계 질환이 있는 경우에만 신중하게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설하정으로 흡수를 하는 알약도 있고 혀 밑에 니트로 글리세린 성분을 스프레이로 분사하는 약품도 있습니다. 니트로 글리세린을 복용하게 되면 심혈관계 질환이 있는 환자들이 혈관이 막혔을 때 혈관을 확장시켜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가슴이 조이고 아플 때 응급 처치법으로 니트로 글리세린을 복용한 후에는 통증이 경감되면 신속하게 응급실에 가셔서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혈관이 막혀 있는 상황이라면 응급시술을 통해서 증상을 개선해야만 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 심장질환 외에 가슴이 조이고 아플 때 의심해볼 수 있는 증상은 정신적인 문제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지속적인 스트레스로 인해서 불안장애나 강박장애가 있을 때도 가슴의 통증을 호소할 수도 있습니다.

 


정신적인 문제로 어려움이 있는 경우에는 정신건강의학과에서 가셔서 상담을 받아보시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정신적인 문제가 심하지 않으면 스트레스를 줄이고 안정을 취해주면 증상이 좋아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불안장애나 공황장애 증상들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거나 휴식과 안정을 취해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의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정신적인 문제가 있는 분들은 대부분 불면증도 심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불면증의 치료도 필요합니다.

 

 


가슴통증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일시적인 경우에는 근육통으로 인한 통증인 경우가 많습니다. 근육통으로 인한 흉통은 일시적인 것이기 때문에 며칠 정도 휴식을 취하면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위산이 역류하는 위장질환으로 인해서 가슴통이 있을 때는 위장질환을 치료하면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궤양 등의 증상이 있으면 위산분비 기능이 제대로 조절되지 못하기 때문에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가 됩니다.

 


음식을 섭취할 때나 공복중일 때 위산이 역류하면서 식도에 염증을 유발하고 가슴에 통증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각종 폐질환이 있을 때도 흉통과 호흡곤란 증상을 보일 수 있으며 기흉이나 폐색전증으로 인해서도 가슴에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가슴 부위에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가슴에 통증이 심하고 지속적인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 정확한 원인을 확인하고 질환에 따른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폐질환이나 심혈관계 질환으로 인한 가슴의 통증을 방치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증상이 악화되면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거나 생명도 위협할 수 있는 증상들이 나타나기 때문에 조기에 진단을 하고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인이 주위에 있는 사람들이 심한 흉통으로 인한 응급상황이 발생할 때에는 신속하게 응급실로 이송을 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이상으로 손발이 저리고 가슴이 조이는 증상과 가슴이 조이고 아플 때 응급 처치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