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허리가 갑자기 아파 일어나기 힘들 때와 허리가 갑자기 아플 때 응급 처치법 본문

건강정보

허리가 갑자기 아파 일어나기 힘들 때와 허리가 갑자기 아플 때 응급 처치법

happy dreamer 2019. 6. 15. 21:54

무거운 물건을 들다가 허리가 삐끗해서 허리가 갑자기 아파 일어나기 힘들 때가 있습니다. 허리는 물건을 들 때 외에도 운동을 하다고 통증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허리가 갑가기 아플 때 응급 처치법에 대해서 몇가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통증이 심하면 응급 처치법으로도 해결이 안될 수 있기 때문에 통증을 억지로 참치 말고 병원에 가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가 갑자기 아파 일어나기 힘들 때 응급 처치법은 통증을 견딜만한 상황일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척추질환이 아니라면 근육의 불균형으로 인한 근육통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부분 근육통은 몸을 움직이지 말고 편안하게 휴식을 취해주면 조금씩 좋아질 수 있습니다. 근육이 긴장되어 있고 뭉쳐있어서 통증이 지속된다면 근육이완제를 복용하시면 증상이 빨리 좋아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허리가 갑자기 아파 일어나기 힘들 때 응급 처치법으로 허리를 편안하게 해주는 자세를 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질환에 의해서 허리에 통증이 오는 것이 아니라면 근육통은 시간이 지나면 풀어지게 됩니다.

 

 


허리가 갑자기 아플 때 응급 처치법으로 무릎을 구부린 자세로 누워 있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에 통증이 있을 때 바른 자세로 다리를 펴고 누우면 허리에 더 많은 부담을 주게 됩니다. 하지만 무릎을 구부리고 누워주면 허리에 부담을 줄여주고 허리에 통증도 경감시켜줄 수 있습니다. 쿠션이나 베게를 이용해서 무릎 아래에 끼워주면 무릎을 구부려서 눕는 자세에 도움이 됩니다. 무릎을 계속 구부린 상태로 오래 있지는 못하기 때문에 적당한 시간을 정해서 해주시면 됩니다.

 


무릎을 구부려서 눕는 자세와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은 누워서 발을 높여주는 것입니다. 허리가 갑자기 아플 때 심장보다 발을 높게 해주면 허리에 부담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누운 자세로 의자 위에 발을 올리고 있거나 침대 위에 발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엉덩이가 의자나 침대에 최대한 붙을 수 있도록 밀착시켜주는 것이 더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이 자세는 첫 번째 자세 보다 오래 동안 유지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장시간 해도 무리가 없습니다.

 


허리가 갑작스럽게 아플 때 좋은 자세로 옆으로 누워 있는 것도 좋습니다. 천장을 보고 바른 자세로 누워있는 것 보다는 옆으로 누워있는 것이 통증을 더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태아가 엄마 뱃속에 있는 것처럼 몸을 구부리고 다리도 가슴 방향으로 당겨서 누워야 합니다. 새우잠을 잔다고 생각하시고 옆으로 누워있으면 허리에 부담을 줄여줍니다. 옆으로 누워있을 때 다리 사이에 베게나 쿠션을 끼고 누워주면 더 편안한 자세로 누워있을 수 있습니다.

 

 


앉아 있어야 하는 경우가 있다면 벽에 등을 최대한 밀착시키고 앉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무릎을 세운 다음 두팔을 이용해서 무릎을 감싸고 앉아 있으면 허리로 가는 무게를 줄이고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허리에 통증이 있을 때는 기침을 할 때 허리 숙이고 기침을 해야 합니다. 허리통증 있을 때 허리를 펴고 기침을 하면 허리에 순간적인 압력을 가하면서 허리통증이 더 심해집니다. 재채기나 기침이 나오려고 할 때는 허리를 숙인 채로 기침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디스크나 척추관협착증과 같은 척추질환으로 인해서 허리에 통증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고 질환에 대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디스크 증상이 있으면 추간판탈출증으로 인해서 허리에 지나가는 신경을 압박하게 되면서 통증이 심해집니다. 통증만 심해지는 것이 아니라 하체에 마비 증상이 오거나 저린 증상 때문에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함을 겪을 수 있습니다. 추간판탈출증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을 통해서 증상을 치료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허리디스크는 앉아 있는 자세나 장시간 동일한 자세로 서있는 자세를 취하면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누워 있거나 서있는 자세가 좋은 서 있을 때도 몸을 움직여주어야 합니다. 허리디스크는 걷는 운동이 증상을 개선하는데 가장 도움이 되는 운동입니다. 반대로 척추관협착증은 걸어 다니면 허리에 통증이 심해지기 때문에 운동을 제한해야 하고 안정을 취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이상으로 허리가 갑자기 아파 일어나기 힘들 때와 허리가 갑자기 아플 때 응급 처치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