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심장이 쪼이는 느낌과 심장이 콕콕 찌르듯 아파요 증상 본문

건강정보

심장이 쪼이는 느낌과 심장이 콕콕 찌르듯 아파요 증상

happy dreamer 2019. 6. 14. 00:17

심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이상 증세들의 원인은 심혈관계 질환으로 인해서 나타납니다. 심혈관계 질환이라는 것은 인체를 구성하는 주요한 동맥들과 심장의 기능부전으로 인해서 발병을 하는 질환입니다. 심장이 쪼이는 느낌이 들거나 심장이 콕콕 찌르듯 아파요 증상들도 다양한 심혈관계 질환이 원인이 되어서 나타나는 것입니다. 심혈관계 질환의 원인이 아니라 정신적인 문제로 인해서도 심장이 쪼이는 느낌이 들거나 심장이 콕콕 찌르듯 아파요 증상을 호소할 수도 있습니다.

 


가슴통증과 같은 심장에 부위에서 발생하는 증상들이 무조건 심혈관계 질환 때문에 발생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정신적인 질환과 구별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고 있거나 극심한 불안장애가 있을 때 심장의 통증을 심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정신적인 문제로 인해서 심장이 쪼이는 느낌이 들거나 두통 증상을 호소할 수 있기 때문에 심혈관계의 문제가 아니라면 정신건강의학과에서 가셔서 심리적인 문제를 치료해야만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심장에 문제가 있어서 병원을 찾는 대부분의 환자들이 심혈관계에 별다른 이상을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검사를 통해서도 심장과 혈관에 이상이 없는 경우에는 정신건강의학과에서 가서 진료를 받아보시고 정신적인 문제를 개선해주어야 합니다. 누구나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게 되면 불안장애와 분노조절 장애와 같은 정신질환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있으면 인체 내에서 다양한 증상의 반응들이 나타날 수 있는데 그 중에 하나가 가슴 통증입니다.

 


심장질환은 선천적인 경우도 있지만 후천적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장은 다양한 조직들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심장 판막이나 혈관, 심장 근육과 전기적인 신호체계를 담당하는 전도계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조직 중에서 하나라도 문제가 생기면 심장이 콕콕 찌르듯 아파요 증상과 같은 가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심혈관계 질환으로 사망하는 경우가 전체 사망원인의 두 번째에 해당이 될 정도로 심장과 혈관에서 발생하는 질환들은 위험합니다.

 


심장과 혈관에서 발생하는 대표적이 질환들은 허혈성 심장질환과 심근경색증, 관상동맥질환과 동맥경화증, 고혈압과 협심증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들을 예방하고 효과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서 조기에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심혈관계 질환의 원인이 되는 콜레스테롤과 지방의 섭취를 줄이기 위해서 식습관을 개선해 주어야 합니다. 기름진 음식과 육류 위주의 식습관을 피하고 채소와 과일을 많이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허혈성 심장질환이 발병하는 원인은 심장의 관상동맥이 막혀서 심장근육에 공급되어야 하는 산소와 영양분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혈액을 심장근육이 제대로 공급하지 못해서 심장의 기능이 떨어지는 것을 허혈성 심장질환이라고 합니다. 관상동맥질환은 허혈성 심장질환과 심근경색, 협심증의 원인이 되는 질환입니다. 관상동맥이 막혀서 산소와 영양분이 심장근육에 제대로 공급되지 못하기 때문에 심장의 기능도 떨어지고 관상동맥이 좁아져서 심근경색과 협심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관상동맥질환으로 협심증은 동맥경화가 원인이 됩니다. 동맥경화증은 혈관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서 혈관이 점점 좁아지고 혈관이 경화되는 증상입니다. 그래서 동맥경화증이 혈관이 막히는 주된 원인이 되기 때문에 심장질환이나 혈관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동맥경화증을 예방해주면 됩니다. 위해서도 언급했듯이 혈관이 막히지 않기 위해서는 지방의 섭취를 줄이고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꾸준하게 섭취를 해주어야 합니다. 식습관의 개선과 함께 유산소 운동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유산소 운동을 해주면 체내의 지방을 가장 효과적으로 태울 수 있습니다. 바쁘다는 핑계로 매일 운동을 하지 못하는 분들은 주말에 시간을 내어서 유산소 운동을 많이 해주시면 됩니다. 최근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운동을 매일 해주는 것과 일주일에 한번 몰아서 해주는 것이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평일에는 시간 없어서 운동을 못하더라도 주말에 시간을 내어서 유산소 운동을 많이 해주시면 건강관리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심장이 쪼이는 느낌과 심장이 콕콕 찌르듯 아파요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