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심장에 열이 많을 때 좋은 음식과 심장에 열이 많은 체질 소양인의 특징 본문

건강정보

심장에 열이 많을 때 좋은 음식과 심장에 열이 많은 체질 소양인의 특징

happy dreamer 2019. 6. 13. 01:09

사상의학에서 말하는 개인의 체질상 특징이 정확한 것은 아닐지라도 무시할 정도는 아닌 것 같습니다. 체질에 따른 특징에 따라서 선천적으로 약한 부분과 강한 부분을 알 수 있기 때문에 건강을 관리하는데 참고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심장에 열이 많은 체질을 소양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심장이나 폐에 열이 많으면 다양한 증상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심장에만 열이 많은 것이 아니라 소화계통에도 열이 많아서 소화 작용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식욕도 부진해질 수 있습니다.

 


심장에 열이 많은 체질은 피부의 트러블도 심해서 피부질환이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지러움이나 두통이 심해질 수 있고 눈떨림이나 불면증으로 인해서 피로가 누적되기 쉽습니다. 심장에 열이 많은 체질인 소양인 상체에는 열이 많이 쌓이지만 반대로 하체는 차갑기 때문에 몸 전체의 혈액순환에도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소양인은 평소에 심장에 열이 많을 때 좋은 음식들을 꾸준하게 섭취해주면서 열을 내려주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피부 트러블이 생기는 원인도 피부로 열이 많이 올라오기 때문인데 두피에도 열이 많이 날 수 있습니다. 두피에 열이 나게 되면 탈모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머리를 시원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상체에 열이 많은 사람이 모자를 쓰고 다니면 탈모 증상이 더욱 심해지기 때문에 모자를 착용하는 것은 삼가야 합니다. 얼굴에도 열이 자주 올라오기 때문에 안면홍조가 나타날 수 있으며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다치거나 피부질환이 있을 때 흉터를 심하게 남기게 됩니다.

 


심장이나 폐에 열이 많은 소양인이 피해야하는 것은 음주와 흡연입니다. 담배를 많이 피우거나 술을 마시게 되면 체내에서 열을 많이 발생시키기 때문에 소양인에게는 금기입니다. 상체에 열이 많은 소양인은 신장 기능이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신장의 기능을 강화시켜주기 위해서는 상체의 열을 내려주어서 하체와 균형을 맞추어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심장에 열이 많을 때 좋은 음식으로는 감잎이 열을 내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감잎은 차로 마시면 좋은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혈관 속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감잎에는 비타민C도 많이 들어 있고 탄닌 성분과 칼슘이 들어 있어서 감기를 예방하는데도 좋은 차입니다. 비타민 성분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피부의 노화와 주름개선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도 감잎은 심장과 폐에 쌓인 열을 내려주는데 효능이 있는 약재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감잎을 차로 꾸준하게 음용을 해주시면 심장에 열을 내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심장에 열이 많을 때 좋은 음식으로 연근이 좋습니다. 연근은 독성이 없고 스트레스를 받을 때 긴장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심장에 열을 내려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심장이나 폐에 열이 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과로를 하게 되면 심장에 화가 쌓이면서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슴 답답함이나 심장에 뜨거워지는 증상들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혀에 통증이 생길 수 있는데 혀나 입안이 화끈거리고 따끔거려서 심한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위와 같은 증상들은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도 원인을 파악하지 못하고 한의원에 가서도 알 수 없습니다. 혀에 왜 심한 열감이 생기는지 혀가 왜 아픈지에 대해서 시원하게 말해주는 사람이 없습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화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 사람들에 비해서 심장이나 폐에 열이 많이 나는 사람이 스트레스가 심해지게 되면 심장에 화가 쌓여서 부작용으로 혀에 통증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러한 증상을 치료하는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스트레스를 해소하면서 심장에 열을 낮추어 주어야 합니다.

 


혀가 화끈거리고 따끔거리는 증상을 있는 사람들은 스스로 과거의 삶을 돌이켜보면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오랜 세월을 극심한 스트레스와 몸의 피로가 누적되어 오면서 제대로 쉬어보지를 못했을 것입니다. 심장에 열을 내리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꾸준하게 섭취하면서 휴식을 취하면서 스트레스를 피하는 것이 최선의 치료 방법입니다. 이상으로 심장에 열이 많을 때 좋은 음식과 심장에 열이 많은 체질 소양인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