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어깨 통증에 좋은 운동으로 어깨통증 스트레칭 방법 본문

건강정보

어깨 통증에 좋은 운동으로 어깨통증 스트레칭 방법

happy dreamer 2019. 6. 4. 21:48

어깨질환이 있으면 어깨에 통증을 많이 자주 느끼게 됩니다. 어깨 질환이 있는 분들은 자는 중에도 통증이 심해서 숙면을 취하는데 어려움을 호소합니다. 어깨에 발생할 수 있는 질환들은 부위에 따라서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에 문제가 있으면 충돌증후군이나 회전근개 파열과 같은 질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유착성 관절낭염이 있으면 오십견이 발병을 하고 어깨 관절염 등으로 인해서 어깨의 통증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석회화건염이나 윤활낭염과 같은 어깨질환들이 어깨와 팔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어깨 부위의 조직은 인대와 근육, 관절 등으로 연결이 되어 있고 인대와 근육의 사이에는 활액낭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어깨 조직에서 어느 하나라도 문제가 생기면 어깨나 팔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깨질환을 예방하는 어깨 통증에 좋은 운동으로 어깨통증 스트레칭을 꾸준하게 해주시면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오십견과 같은 질환은 어깨 스트레칭만 지속적으로 해주어도 예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건강할 때부터 스트레칭을 통해서 질환을 예방해야 합니다.

 

 


어깨 통증에 좋은 운동으로 어깨통증 스트레칭 방법 3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어깨를 동그랗게 돌려주기’ 스트레칭은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편안하게 선 자세로 어깨만 움직여서 동그랗게 돌려줍니다. 동그랗게 원을 그리는 방향은 다른 사람이 본인의 좌측 편에서 볼 때에 시계 방향으로 어깨를 돌려주는 것입니다. 힘을 주지 말고 최대한 동그랗게 돌려주면 됩니다. 한번 돌릴 때 연속으로 10회 이상을 돌려주시면 됩니다.

 


두 번째 어깨 통증에 좋은 운동으로 어깨통증 스트레칭 방법은 ‘팔을 십자모양으로 만들고 당겨주기’입니다. 이 방법도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을텐데 자주 해보시면 익숙해져서 꾸준하게 할 수 있습니다. 한쪽 팔을 가슴 쪽으로 붙여서 반대방향으로 일자로 뻗어줍니다. 다른 팔로 일자로 뻗은 팔의 팔꿈치를 감싸고 가슴 쪽으로 강하게 당겨줍니다. 최대한 당길 수 있는 만큼 당기고 멈춘 상태로 천천히 열 번을 세어줍니다. 다른 팔로 방향을 바꾸어서 동일한 방법으로 스트레칭을 해주시면 됩니다.

 


연속해서 ‘등 뒤로 팔꿈치를 넘겨서 당겨주기’ 스트레칭을 해줍니다. 한쪽 팔을 등 뒤로 넘긴 후에 손바닥을 등 가운데에 놓습니다. 다른 팔을 등 뒤로 넘겨서 손바닥을 등에 대고 있는 팔의 팔꿈치를 강하게 당겨줍니다. 최대한 강하게 당겨준 후에 멈추고 천천히 열 번을 세어줍니다. 처음 하시는 분들은 팔을 등 뒤로 넘기는 것도 힘들 수 있기 때문에 넘길 수 있는 만큼만 넘겨서 해주시면 됩니다. 반대편 팔도 동일한 순서로 스트레칭을 해주시면 됩니다.

 

 


어깨질환이 있어서 어깨 통증이 심한 분들은 스트레칭만으로는 치료가 되지 않습니다. 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으신 후에 약물 복용과 물리치료를 동시에 하면서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셔야 합니다. 치료가 된 후에도 집에서 실시하는 스트레칭을 계속 해주면 어깨질환의 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 평소에 어깨가 건강하신 분들도 어깨 스트레칭을 계속 해주시면 어깨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어깨나 상체를 사용해서 하는 운동을 하시는 분들도 어깨에 부상을 당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운동하기 전에도 스트레칭을 해주고 운동을 하시면 어깨 부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고 옮기는 작업을 많이 하는 사람들도 어깨관절이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어깨조직도 나이가 들면 노화로 인해서 크고 작은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젊을 때부터 건강관리를 잘 해주고 스트레칭을 꾸준하게 해주시면 나이가 들어도 심각한 어깨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어깨가 건강할 때 관리를 잘해주셔서 노년을 건강하게 보내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어깨질환으로 통증이 심한 분들은 어깨가 아파서 잠을 설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깨 통증 때문에 수면유지가 어려워서 불면증을 호소하는 환자들도 있습니다. 어깨가 건강하지 못한 사람들은 옆으로 누워 자는 것이 좋지 않습니다. 잠을 잘 때에는 가급적 옆으로 눕지 말고 똑바로 누워서 잠을 자기 바랍니다. 어깨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약물 치료와 물리 치료만으로는 해결이 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증상에 따라서 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어깨 통증에 좋은 운동으로 어깨통증 스트레칭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