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목에 가래가 걸린 느낌과 목에 뭐가 걸린 느낌 병원 가야 하나? 본문

건강정보

목에 가래가 걸린 느낌과 목에 뭐가 걸린 느낌 병원 가야 하나?

happy dreamer 2019. 6. 7. 23:11

목에 뭐가 걸린 느낌이 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느낌을 이물감이라고 하는데 일시적으로 이물감을 느끼는 것은 정상이지만 이물감을 자주 느끼는 것은 기관지에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목에 가래가 걸린 느낌이 들 수도 있는데 실제로 가래가 있는 것일 수도 있고 이물감으로 인해서 느끼는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목에 뭐가 걸린 느낌이 자주 드는 증상으로 의심해볼 수 있는 증상은 역류성 식도염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이 역류를 하면서 식도염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식도에 염증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면 식도가 손상이 되면서 식도의 괄약근이 느슨해질 수 있습니다. 식도의 괄약근이 느슨해지면 음식을 섭취할 때 위장으로 음식이 잘 내려가지 않거나 음식이 역류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을 때 목에 뭐가 걸린 느낌이 드는 것입니다. 느슨해진 식도의 괄약근이 원상태로 회복되는 것은 어렵습니다. 한번 발병한 위장질환이 완치가 되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치료와 식습관의 개선으로 위장질환이 호전될 수 있지만 완치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등의 위장질환은 완치가 되지 않기 때문에 꾸준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장을 관리하는 중에도 음식섭취를 조심하지 않거나 스트레스가 쌓이면 위장질환이 재발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해서 느슨해진 식도의 괄약근을 회복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이물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과식을 피하고 자기 전에 음식을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야식을 섭취하고 자면 이물감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목에 가래가 걸린 느낌이 드는 것은 이물감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일 수도 있지만 기관지염이나 기관지 확장증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기관지확장증이나 기관지염이 있으면 항상 목에 가래가 걸려 있고 기침을 자주 하게 됩니다. 기관지염은 치료를 통해서 증상이 호전될 수 있지만 기관지 확장증은 영구적으로 기관지가 손상되는 질환입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 등으로 인해서 기관지벽의 근육과 탄력성분이 손상이 되면서 영구적으로 확장되는 것이 기관지확장증입니다.

 


기관지 확장증 증상이 심해지면 목에 가래가 걸린 느낌만 드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가래가 많아집니다. 증상이 계속 악화가 되면서 하루 가래 배출량이 점점 많아지게 되고 심한 경우에는 객혈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증상들이 지속적으로 나타날 때 기관지 확장증을 진단하는 방법은 흉부 엑스레이를 통해서 기본적으로 이상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스레이 사진에서 기관지 부위에 음영이 보이면 CT영상 촬영과 같은 정밀검사를 통해서 기관지를 자세하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확장증 증상이 있으면 촬영된 CT영상에서 기관지 꽈리가 확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확진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만성 기관지 확장증을 완치하였다는 사례는 보고된 바가 없습니다. 초기증상으로 진단이 되었을 때 적극적인 치료를 통해서 완치가 되는 경우는 있지만 증상이 만성화되면 완치가 불가능합니다. 확장증이 있는 환자들은 평소에 호흡기 질환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호흡기 질환에 걸리면 가래의 양도 많아지고 기관지가 더 많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관지의 기능이 손상이 되었기 때문에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유입이 잘되기 때문에 폐질환의 발병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호흡기 질환에 걸리면 즉시 병원에 가셔서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해야 합니다. 면역력이 떨어지고 과로를 많이 하게 되면 가래가 더 많아지고 기침도 심해집니다. 취침을 하기 전에는 목에 걸려 있는 가래를 뱉어낸 후에 자는 것이 좋습니다. 기관지에 가래가 걸려 있으면 호흡을 하는 것이 불편해지고 숙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인체에서 발생하는 질병은 조기에 진단을 하면 치료 효과가 좋고 완치 확률도 높아집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양한 인체의 증상들을 방치하면서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병원을 너무 자주 가는 것도 좋지 않지만 질환으로 의심이 되는 증상이 있는데도 병원에 가지 않는 것은 좋은 습관이 아닙니다. 일시적인 증상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이상 증세가 있을 때는 한번쯤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목에 가래가 걸린 느낌과 목에 뭐가 걸린 느낌 병원에 가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