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목에 가시 빼는법, 목에 가시가 걸렸을 때 병원 VS 민간요법 본문

건강정보

목에 가시 빼는법, 목에 가시가 걸렸을 때 병원 VS 민간요법

happy dreamer 2019. 5. 30. 00:48

생선을 좋아하는 분들은 한번쯤은 가시가 목에 걸렸던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목에 가시가 걸렸을 때 병원을 가시는 것 보다는 목에 가시가 걸렸을 때 민간요법으로 해결을 해왔을 것입니다. 하지만 최근에 뉴스를 보니 집에서 목에 가시 빼는법으로 활용을 하던 방법들이 위험한 방법이라는 기사를 올라왔습니다. 어떤 내용인지 확인을 해보니 목에 가시가 걸렸을 때 민간요법으로 해결해서는 안되고 병원을 가서 빼야 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민간요법으로 목에 가시 빼는법은 밥을 한 숟가락 입에 넣고 꿀꺽~ 삼켜서 가시를 빼는 방법인데 이 방법이 위험한 방법이라고 하네요. 목에 가시 박혀 있을 때 밥을 삼키면 살 속으로 더 깊이 들어가게 된다고 합니다. 가시가 빠져 나오지 않고 깊숙이 박히게 되면 해당 부위에 염증이 나타날 수 있고 염증이 심해지면 곪아서 터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가시가 심하게 박혀있지 않다면 차라리 물을 마시면 빠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가시를 집에서 억지로 빼려고 하지 말고 이비인후과에 가서 육안으로 보이는 부위에 있다면 핀셋으로 제거하면 된다고 합니다. 식도 깊숙이 박혀 있다면 내시경을 통해서 가시를 빼내면 안전하게 제거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마도 작은 가시가 걸려 있을 때는 목에 가시 빼는법으로 밥을 한 숟가락 입에 넣고 삼켜주면 해결이 되겠지만 큰 가시가 걸렸을 때는 위험할 수 있다는 경고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목에 가시가 결렸을 때 민간요법으로 해결하지 말고 병원에 가셔서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고 확실하게 제거를 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가시가 살 속으로 깊숙이 들어 가버리면 삭아서 없어지기 전까지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민간요법이 무식한 방법처럼 보이기는 하지만 지금까지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시가 목에 걸리면 집에서 해결을 해왔습니다. 물론 운이 좋아서 가시가 잘 빠져나온 것일 수도 있지만 우리 부모님 세대들을 그렇게 자녀들을 키워왔습니다.

 


요즘은 집에서 가까운 곳에 이비인후과도 있고 주말이나 야간 시간에 개인병원이 문이 닫히면 응급실에 가는 것도 어렵지 않습니다. 앞으로는 가급적 목에 가시가 걸렸을 때 병원에 가셔서 제거를 하도록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음식을 섭취하다가 사래가 걸렸을 때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사래가 걸리는 이유는 음식물이 식도로 넘어가다가 기도 입구에 걸리는 경우에 사래가 걸리게 됩니다.

 

 


우리 목에는 두 개의 길이 있는 하나는 음식물이 식도가 있고 공기가 유입되는 기도가 있습니다. 음식물을 식도로만 지나가도록 우리 몸이 설계되어 있고 공기는 식도와 기도를 모두 통과할 수 있습니다. 기도로 유입되는 공기는 인체에 필요한 산소가 공급되는 곳이라서 매우 중요한 기관입니다. 만약 공기 외에 다른 이물질이 이곳으로 유입되면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고 위험한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도에 이물질이 들어가려고 하는 시도가 있을 때 우리 인체가 자동으로 감지를 하고 기도를 닫아버리게 됩니다. 자동으로 닫혀진 기도는 우리가 호흡을 하려고 해도 열리지 않기 때문에 기도가 닫혀있는 동안에 정상적인 호흡을 할 수 없어서 사래가 걸리게 됩니다. 우리 몸은 산소가 필요해서 계속 호흡을 하려고 시도하고 기도는 절대로 열어주지 않습니다. 그래서 죽음의 공포까지 경험할 수 있는 상황이 오게 되고 매우 고통스러워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조급한 마음을 버리고 기도가 다시 열릴 때까지 잠시 숨을 들이마시는 동작을 멈추어주어야 합니다. 잠시 들이마시는 숨을 멈추어주면 자동을 기도가 열리게 됩니다. 그 순간 숨을 들이키면 되는데 기도 주위에 아직도 이물질이 남아 있다면 기도는 다시 자동으로 닫히게 됩니다. 이 순간에도 당황하지 말고 헛기침을 해서 기도에 있는 이물질을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이물질이 제거가 되면 기도는 더 이상 닫히지 않습니다.


이물질이 완전히 제거될 때까지 위와 같은 동작을 반복해면 됩니다. 기도가 열렸을 때 호흡을 아껴두시고 헛기침으로 이물질을 제거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사래가 걸렸을 때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목에 가시 빼는법과 목에 가시가 걸렸을 때 병원에 가야 한다는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