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갑자기 목이 마르는 증상과 목이 아플 때 민간요법 본문

건강정보

갑자기 목이 마르는 증상과 목이 아플 때 민간요법

happy dreamer 2019. 6. 4. 00:02

평소에 호흡기가 건강한 사람들도 미세먼지가 많은 날이나 공기오염이 심한 날에는 목이 아플 수 있습니다. 매년 중국발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지면서 호흡기 질환이 있는 환자들의 건강이 악화되고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들의 호흡기 건강도 나빠지고 있기 때문에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반드시 미세먼지 전용 마스크를 착용하고 미세먼지가 최악인 날에는 외출을 삼가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목이 아플 때 민간요법으로 효과가 있는 것은 소금으로 가글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소금으로 가글을 해주면 입안과 목에 있는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억제해줍니다. 목이 아플 때 민간요법으로 도움이 되는 것은 따뜻한 차를 마셔주면 도움이 됩니다. 목에 좋은 모과차나 생강차를 마셔주면 기침이나 가래를 삭혀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기관지와 폐를 튼튼하게 해주는 음식으로는 도라지가 있습니다. 도라지차를 꾸준하게 마셔주는 것도 기관지의 기능을 강화시켜주어서 유해물질이 폐로 유입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도라지를 가루로 섭취해주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목이 건조해서 목이 아플 때 민간요법으로는 습도를 조절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내부 공기가 건조해질 수 있기 때문에 환기를 시켜주면서 가습기를 가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송풍으로 난방을 하는 공간에서는 실내 공기가 빨리 건조해지면서 기관지 점막과 코 점막이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코점막과 기관지점막은 유해한 물질이 체내로 유입되지 않도록 1차적으로 걸러주는 기관입니다. 기관지 점막과 코점막이 건조해지면 이러한 기능들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합니다.

 


구강이 건조해지거나 기관지가 건조해지면 갑자기 목이 마르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갑자기 목이 마르는 증상은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수분 섭취를 충분하게 해주면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증상이 아니라 평소에 자주 목이 마르다면 질환으로 인한 증상일 수 있습니다. 당뇨가 있는 분들이 목이 자주 말라서 물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당뇨로 진단을 받은 경우에는 본인의 증상을 어느 정도 알고 있지만 초기증상이 있는 분들은 이러한 증상들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일시적인 증상이 아니라 목이 마르는 증상이 지속된다면 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는 젊은 나이에도 올 수 있기 때문에 밤낮으로 목이 심하게 마르고 수분섭취를 지나치게 많이 하고 있다면 당뇨 초기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당뇨 의심증상이 있다고 해서 당뇨로 확진이 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당뇨 초기증상이 있을 때에 조기에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으면 증상이 악화되지 않고 건강하게 회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든 질병은 조기에 진단을 받고 치료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침샘의 분비가 줄어들면 목이 자주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침샘의 분비에 문제가 생겨서 양이 줄어들게 되면 구강 건조증이 올 수 있는데 구강 건조해지면 입안에 세균이나 바이러스 증가할 수 있고 작은 상처에 구내염과 같은 염증질환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구강이 건조하면 낮 시간에는 수분을 자주 섭취하면 증상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잠을 자는 중에는 수분을 섭취를 못하기 때문에 아침에 건조증이 매우 심해지고 목도 심하게 마를 수 있습니다.

 


구강건조증이 심할 때는 병원에 가셔서 진찰을 받아보시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침샘분비를 촉진하기 위해서 신맛이 나는 음식들을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수분을 자주 섭취해주시고 수분이 많은 과일이나 야채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잠을 잘 때 입을 벌리고 자는 습관이 있으면 구강건조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코가 막혀서 입을 벌리고 잠을 자는 경우에는 이비인후과에 가셔서 코막힘을 치료하시면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부정교합이 있거나 구강구조에 문제가 있어서 입을 벌리고 자는 습관이 있는 분들은 교정을 해면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성형외과나 치과에 가셔서 먼저 검사를 받아보시고 구강구조의 문제로 인해서 수면 중에 입을 벌리고 자는 것이 원인이라면 교정만 해주면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침샘의 분비에 문제가 있는 것이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못해서 호르몬의 불균형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기 위해서 건강에 좋은 음식과 운동을 꾸준하게 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갑자기 목이 마르는 증상과 목이 아플 때 민간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