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가슴이 두근거릴 때 지압 방법과 가슴이 두근두근거리는 증상 응급요법 본문

건강정보

가슴이 두근거릴 때 지압 방법과 가슴이 두근두근거리는 증상 응급요법

happy dreamer 2019. 6. 1. 00:10

가슴이 두근두근거리는 증상 때문에 순환기내과나 심장내과를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심장에 문제가 있을 것이라는 걱정 때문에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지만 다양한 검사를 진행해도 대부분 별다른 이상이 없습니다. 가슴이 두근거리는 것 외에 통증을 자주 느낀다면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속적으로 흉통이 있거나 가슴 부위가 뻐근하고 콕콕 찌르는 느낌이 든다면 기본검사를 통해서 확인을 해보시고 이상이 없으면 의사의 권유에 따라서 정밀검사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건강에 이상이 없고 정상적인 경우에 가슴이 두근거릴 때 심장박동은 60~100회 사이를 왔다 갔다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갑작스러운 마음의 상태나 환경적인 변화를 생길 때 심장박동이 빨라지는 것이 정상입니다. 갑자기 요란한 소리가 들린다거나 공포스러운 상황을 목격할 때 심장박동이 빨라지게 됩니다. 오히려 긴급한 상황에 심장박동수가 60에 머물러 있다면 비정상적인 것입니다. 가슴이 두근두근거리는 증상 응급요법으로 쉽게 할 수 있는 것은 천천히 호흡을 크게 들이 마시고 내 뱉어주는 것을 반복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갑자기 놀랐을 때는 소리를 질러주는 것이 심장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심장이 놀랐는데 소리를 질러주지 않으면 오히려 심장에 좋지 않고 꽉막힌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자주 놀라고 겁이 많은 사람들은 깜짝 놀라는 상황에 피식~ 웃어버리는 습관을 반복해서 가지게 되면 겁이 조금씩 줄어들고 담대해질 수 있습니다. 놀라는 일이 있은 후에는 잠시 안정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이 두근거리는 상황에서 연속으로 다른 일을 하거나 움직이는 것 보다는 잠시 안정을 취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가슴이 두근두근거리는 증상 응급요법으로 가슴이 두근거릴 때 지압 방법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지압 방법은 화가 가라앉지 않을 때도 효과가 있는데 화가 치밀어 오르면서 심장이 두근거릴 때 눌러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사진에서 빨간색 동그라미가 있는 부위가 신문혈이라고 합니다. 신문혈의 위치는 새끼손가락의 아래에 손목과 손바닥이 마주치는 부위입니다. 엄지 손가락을 이용해서 신문혈을 힘을 주고 누르게 되면 가슴이 두근거릴 때 지압 방법으로 효과가 있습니다.

 


심장의 박동은 하루 종일 동일하게 박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박동 수가 변화를 합니다. 운동을 격렬하게 하고 나면 심장박동이 매우 빨라지고 자는 중에는 심장박동이 현저하게 느려지게 됩니다. 오히려 심장박동의 변화가 없는 것이 비정상적이고 심장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부정맥과 같은 질환이 심장박동에 문제가 있는 증상이고 맥박이 너무 느려지거나 너무 빨라지는 등의 비정상적인 박동수를 보이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경과민 증상이나 불안장애 등 정신적인 문제가 있는 사람들도 심장박동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힘든 운동을 하거나 깜짝 놀랄만한 상황이 아닌데도 마음의 상태에 따라서 심장이 두근거리고 초조해지는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본인이 감당할 수 없는 지속적인 스트레스를 받거나 화를 참지 못할 때 심장이 두근거리고 화가 치밀어 오르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이 초기에 나타난다면 휴식과 안정을 취하면서 스트레스를 줄여주면 증상이 빨리 개선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간 과도한 스트레스가 쌓이고 마음속에 화가 쌓이게 되면 본인 스스로 조절을 할 수 없는 상황이 됩니다.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 외에도 심한 두통을 유발할 수 있고 가슴의 통증도 생길 수 있습니다. 하루 종일 이러한 증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스트레스가 유발되는 상황이 되면 심해지고 혼자서 마음에 그러한 상황들을 떠올리게 될 때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스스로 증상을 개선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이러한 분들은 반드시 정신의학과에 가셔서 상담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위와 같은 증상을 일반 사람들은 화병이라고도 하는데 한국의 며느리들이 많이 겪는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시댁에 가야하는 날이 있거나 시어머니를 만나는 상황이 될 때 가슴이 두근거리고 두통과 가슴의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가슴에 통증 때문에 심장에 질환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대부분 마음의 병입니다. 이러한 분들도 정신의학과에 가셔서 상담을 받으시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정신적인 문제를 치료하는데 좋은 약들도 많이 개발되어 있으니 부작용에 대한 걱정을 많이 하지 말고 증상이 있을 때마다 복용을 해주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생활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가슴이 두근거릴 때 지압 방법과 가슴이 두근두근거리는 증상 응급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