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오른쪽 왼쪽 어깨가 찌릿찌릿 아프면서 어깨가 시린 이유 본문

건강정보

오른쪽 왼쪽 어깨가 찌릿찌릿 아프면서 어깨가 시린 이유

happy dreamer 2019. 5. 27. 11:15

어깨질환이 발생하면 일생생활 중에 다양한 불편함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어깨 통증과 어깨 활동 범위의 제약으로 인해서 세수를 하거나 샤워를 할 때도 어려움이 있고 옷을 갈아입는 것도 어렵습니다. 팔을 위로 올리거나 물건을 들고 옮기는 것이 불편해지고 통증을 심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잠을 잘 때도 어깨 통증이 심해서 숙면을 취하는데도 방해가 됩니다. 이러한 증상의 원인들은 근막통증증후군이 있거나 오십견, 상황신경총, 어깨충동증후군 등의 다양한 어깨질환 때문에 나타납니다.

 


양쪽 어깨에 질환이 있으면 오른쪽이나 왼쪽 어깨가 찌릿찌릿 아프면서 저린 느낌이 있거나 어깨를 움직일 때 심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깨가 찌릿찌릿 아프면서 어깨가 시린 이유는 심한 저린 증상 때문에 느낄 수 있는 통증입니다. 실제로 저린 느낌과 시린 느낌이 잘 구별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오른쪽 어깨가 보다는 왼쪽 어깨가 찌릿찌릿하면서 저린 증상이 있는 것은 어깨질환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도 있지만 심혈관계 질환의 전조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심장에 문제가 있거나 혈관 쪽에 문제가 있을 때 왼쪽 어깨가 저린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등에 통증이 지속적으로 있는 것도 심장마비의 전조증상일 수 있기 때문에 통증이 사라지지 않고 지속되거나 반복된다면 반드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린 증상과 함께 어깨가 시린 이유도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검사를 받아보시고 고지혈이나 동맥경화 증상이 없는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어깨 통증이 어깨 부위의 조직들에 문제가 있을 때도 발생할 수 있지만 목뼈가 변형되어서 어깨 통증이 올 수도 있습니다. 목과 어깨는 연결되어 있는 부위이기 때문에 목에 문제가 있어도 어깨까지 영향을 주게 됩니다. 어깨가 시린 이유도 거북목증후군이나 목디스크 때문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어깨질환이나 경주질환들은 모두 나쁜 자세와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단기간에 발생하는 증상이 아니라 장기간에 걸쳐서 잘못된 습관들을 유지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어깨질환이나 경추질환으로 예방하기 위해서는 나쁜 자세들을 교정해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한쪽 턱을 손으로 괴고 있는 자세는 경추질환과 어깨질환으로 모두 유발할 수 있습니다. 팔걸이가 있는 의자에 앉아 있을 때에 한쪽 팔만 기대고 있는 것은 어깨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운전을 할 때 어깨와 팔에 지나치게 힘을 주거나 핸들의 윗부분을 잡고서 운전을 하는 것도 어깨에 많은 부담을 줍니다. 잠을 잘 때 옆으로 누워서 자는 것도 어깨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기 전에도 스트레칭을 통해서 몸을 풀어주지 않으면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야구, 볼링, 탁구, 테니스, 배드민턴, 골드 등 어깨를 많이 쓰는 운동을 하기 전에는 어깨를 충분하게 풀어주어서 근육이 경직되지 않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운동을 할 때 스트레칭을 해주지 않으면 어깨 근육이나 인대에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40세 이후가 되면 이러한 운동을 하는 중에 어깨질환이 발생해서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환자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현대인들에게 어깨질환과 경추질환을 유발하는 또다른 원인 컴퓨터 작업이나 스마트폰 사용입니다. 컴퓨터 작업을 할 때 거북목처럼 목을 아래로 빼고 장시간 앉아서 일을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습관들이 목뼈의 변경을 가져오면서 거북목증후군이나 목디스크를 유발하게 됩니다. 컴퓨터 작업을 할 때에는 모니터를 눈높이에 맞추고 목을 당기고 어깨와 허리를 펴고 작업을 해야 합니다. 1시간 정도 작업을 한 후에는 반드시 일어나서 몸을 풀어주거나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즘은 컴퓨터 보다 스마트폰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스마트폰 화면을 보면서 목을 아래로 숙이고 장시간 유지하게 되면 경추의 변형이 오게 됩니다. 스마트폰 화면을 볼 때에도 턱을 당기고 스마트폰을 눈높이에 맞추어서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가급적 스마트폰 화면을 장시간 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스마트폰을 보는 것은 경추건강에만 안좋은 것이 아니라 눈건강에도 나쁜 영향을 주는 습관입니다. 이상으로 오른쪽 왼쪽 어깨가 찌릿찌릿 아프면서 어깨가 시린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