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목이 붓고 아플 때 증상과 목이 붓고 열나고 삼키기 힘들 때 치료 방법 본문

건강정보

목이 붓고 아플 때 증상과 목이 붓고 열나고 삼키기 힘들 때 치료 방법

happy dreamer 2019. 5. 23. 09:53

감기로 인해서 목이 붓고 아플 때는 이물감이 심해서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불편해집니다. 열감기까지 동반이 되면 목이 붓고 열나고 삼키기 힘들 때는 치료 방법은 감기약을 복용하면서 수분을 충분하게 공급해주어야 합니다. 목이 붓고 아플 때는 열도 많이 날 수 있기 때문에 수분을 섭취해서 탈수 증상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하고 기관지 점막이 건조하지 않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질병이 마찬가지이지만 수분을 충분하게 섭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열감기 증상이 있어서 목이 붓고 열나고 삼키기 힘들 때는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삼키는 것이 힘들다고 영양공급을 제대로 해주지 않으면 감기증상도 심해질 수 있습니다. 감기는 약을 복용하든지 안하든지 일주일은 지나야 나을 수 있습니다. 치료약이 없기 때문에 증상이 심할 때 완화시켜주기 위한 약을 복용하는 것이 최선의 치료입니다. 미국에서는 감기에 걸리면 닭고기 스프와 오렌지 주스를 섭취하면서 영양공급을 해준다고 합니다.

 

 


한국 사람들은 감기에 걸리면 매운 음식을 먹고 열을 내면서 자고 나면 좋아진다고 하는데 과연 효과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감기를 빨리 극복하기 위해서는 면역력을 높여주고 영양공급을 잘해주는 것이 오히려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수분 섭취와 함께 따뜻한 차를 마셔주면 좋은데 대추와 생강을 같이 섞은 대추생강차를 드시면 감기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목이 붓고 열나고 삼키기 힘들 때 빨리 나을 수 있는 민간요법들이 있지만 실제로 감기는 1주일은 지나야 나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감기로 인해서 목이 붓고 아플 때는 감기약을 복용하지 않아도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치료가 됩니다. 하지만 기관지 염증이나 후두염 증상이 있다면 자연적인 치료가 어렵습니다. 기관지와 후두에 염증이 생겨서 목의 통증이 심하다면 병원에 가셔서 항염증약을 처방받고 복용을 해야만 빨리 치료할 수 있습니다. 염증이 완전히 사라질 때까지 약을 꾸준하게 복용을 하지 않으면 재발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완치가 될 때까지 복용을 해주어야 합니다.

 


목젖이 부으면 침을 삼킬 때도 불편함을 심하게 느끼게 됩니다. 코감기까지 심해져서 목뒤로 콧물이 계속 넘어가면 목젖이 심하게 붓게 되고 목의 통증도 심해서 이중고를 겪게 됩니다. 감기 증상이 심할 때는 몸을 쉬어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감기에 걸리는 원인이 몸을 과로하기 때문에 오는 경우가 많아서 몸의 휴식이 필요한 질환입니다. 과로를 많이 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다면 스트레스를 줄이고 안정을 취하면서 몸의 피로를 풀어주어야 증상이 심해지지 않습니다.

 

 


요즘은 황사와 미세먼지가 많아서 목건강이 좋지 않은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목이 따끔거리고 부어오르는 증상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반드시 미세먼지 전용 마스크를 착용하고 외출을 하는 것이 호흡기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입자가 매우 작기 때문에 호흡기에 걸러지지 않고 폐로 유입이 됩니다. 미세먼지 보다 더 작은 초미세먼지의 경우에는 폐의 깊숙한 곳까지 들어가서 쌓이기 때문에 폐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공업도시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폐암 발병률이 높은 원인을 미세먼지로 보고 있습니다. 미국 전역의 폐암 발병률이 높은 지역이 대부분 미세먼지를 많이 발생시키는 공업도시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흡연으로 인한 폐암이 아니라 선종폐암의 발병률이 높다는 것은 공기오염으로 인한 폐질환이라는 결론이 내려졌습니다. 폐질환 외에도 만성적인 호흡기 질환에 걸릴 확률도 높기 때문에 미세먼지는 인체에 매우 유해한 것은 분명합니다. 예방을 하기 위해서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평소에 호흡기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꾸준하게 섭취해주시는 것도 각종 폐질환이나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만성적으로 기침과 가래가 있는 분들은 모과차를 음용해주시면 가래를 삭히는데 도움이 됩니다. 도라지도 폐와 기관지에 좋은데 가루로 만들어서 섭취를 하는 것이 더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오래 동안 기침과 가래 약으로 판매가 되고 있는 용각산의 성분에도 도라지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목이 붓고 아플 때 증상과 목이 붓고 열나고 삼키기 힘들 때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