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입안이 자주 허는 이유와 아침에 일어나면 입안이 쓴 이유 본문

건강정보

입안이 자주 허는 이유와 아침에 일어나면 입안이 쓴 이유

happy dreamer 2019. 5. 22. 00:11

피로가 누적이 되고 스트레스가 많이 쌓이게 되면 구강질환이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몸이 피곤하고 면역력이 떨어지면 가장 빨리 증상이 나타나는 부위와 구강과 호흡기입니다. 특히 입안이 자주 허는 이유는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구강 내에 구내염과 같은 염증이 발생하고 입안이 헐게 됩니다. 구강건조증이 오는 경우도 있는데 낮에도 구강이 건조하지만 입안에 침이 마르는 증상 때문에 아침에 일어나면 입안이 쓴 이유가 됩니다. 수면 중에는 수분을 섭취하지 못하기 때문에 아침에 구강건조증이 매우 심해집니다.

 


입안이 자주 허는 이유에 대해서 다양한 원인들을 찾아볼 수 있는데 가장 중요한 요인은 인체에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피로가 누적이 되면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어야 하는데 몸을 쉬어주지 못하면 면역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몸을 과로하면서 스트레스까지 누적이 되면 설상가상으로 면역력은 더욱 떨어지기 때문에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못하고 인체의 다양한 부위에서 건강의 적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그 중에서도 민감하게 반응을 하는 것이 구강이기 때문에 입병이 생기는 것입니다.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외부로부터 유입이 되는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제대로 막아내지 못해서 염증이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입안에 상처가 나면 잘 낫지 않고 상처부위에 염증이 생기면서 궤양으로 변하게 되는데 이러한 구강질환을 구내염이라고 합니다. 입안이 자주 허는 이유는 비타민, 엽산, 철분, 아연 등과 같은 영양소가 우리 몸에서 부족하기 때문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구강질환이 발생하였을 때는 영양분이 많은 음식들을 골고루 섭취하면서 영양공급을 해주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구내염과 같이 입에서 발생하는 궤양은 구강 점막 외에도 목구멍이나 목젖 부위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궤양 증상이 있을 때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힘들어지고 자극적이고 매운 음식을 섭취할 때 통증을 심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입병을 빨리 치료하기 위해서는 휴식을 충분하게 취해주면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꾸준하게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대부분 자연적으로 낫기 때문에 별다른 치료를 하지 않아도 되지만 이러한 증상이 3주 이상 지속이 될 때는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강내에 발생한 궤양 때문에 불편함이 심하고 통증이 심할 때는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고 구강 내에 바르는 연고를 처방 받아서 바르시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약국에서 판매하고 있는 오라메디 연고를 바르셔도 증상을 개선하는데 좋습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입안이 쓴 이유가 입을 벌리고 자는 습관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코가 막혀서 입을 벌리고 잔다면 이비인후과에 가셔서 치료를 받으시고 증상을 개선해주어야 합니다. 코가 막혀서 입을 벌리고 자는 것이 아니라면 부정교합이나 구강 구조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구강 구조에 문제가 있거나 부정교합이 있을 때는 치과나 성형외과에 가셔서 진료를 받으시고 교정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 중에 입을 벌리고 자는 습관을 고치지 못하면 구강건조증이 더욱 심해지고 입안이 쓴 이유가 됩니다. 입안이 건조해지면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가 침투하기 쉽고 충치도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침샘에서 분비가 되는 침으로 인해서 외부에서 유입되는 유해물질들이 많이 차단됩니다. 입에서 쓴맛을 느끼게 되는 원인이 구강건조증 때문이 아니라면 다른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4


입에서 쓴맛을 느끼게 하는 원인은 위장질환 때문이기도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염이 있는 분들은 위산이 역류를 하기 때문에 입이 쓰고 텁텁해질 수 있습니다. 십이지장궤양이나 위궤양 질환이 있을 때에도 위산의 역류가 심하기 때문에 입에서 쓴맛이 날 수 있습니다. 특히 자는 중에도 위산이 역류를 하기 때문에 식도로 위산이 올라오면서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위산의 과다하게 분비되는 위장질환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대부분 수면 중에 속쓰림과 메스꺼움을 심하게 호소합니다.

 


입에서 쓴맛이 나는 이유가 구강질환의 원인과 같이 면역력의 저하와 신진대사의 문제로 인해서 올 수도 있습니다. 침샘에서 분비가 되는 침의 성분에 변화가 오면서 평소와는 다른 맛을 느끼게 하거나 침의 분비가 줄어들면서 구강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위장질환이 있는 분들은 위장기능을 개선하기 위해서 치료를 받아야 하고 구강질환이 있는 분들은 면역력을 높이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충분한 휴식과 건강한 음식을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이상으로 입안이 자주 허는 이유와 아침에 일어나면 입안이 쓴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