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이가 시릴 때 치료 방법과 이가 시릴 때 민간요법 본문

건강정보

이가 시릴 때 치료 방법과 이가 시릴 때 민간요법

happy dreamer 2019. 5. 20. 00:06

찬물을 마실 때 이가 시리거나 과일을 섭취할 때 잇몸에서 피가 나는 이유는 잇몸이 붓고 염증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가 시릴 때 치료 방법은 치석제거를 위한 스케일링을 해주어야 합니다. 치아에 치석이 생기면 세균으로 인해서 충치가 생기고 잇몸에 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스케일링은 6개월 정도에 한번씩 해주는 것이 좋고 늦어도 1년 한번 정도는 해주어야 치석이 생기지 않습니다. 잇몸 스케일링은 잇몸 속에 있는 치석을 제거하는 시술인데 일반 스케일링 보다 힘든 시술입니다.

 


이가 시릴 때 치료 방법으로 중요한 것은 올바른 칫솔질을 배우는 것입니다. 칫솔질을 좌우로 하는 경우에는 치아의 표면을 보호하고 있는 법랑질이 벗겨지면서 이가 시리게 됩니다. 그리고 잘못된 칫솔질은 잇몸을 손상을 입고 잇몸이 내려가게 되면 치아의 뿌리가 드러나면서 이가 시립니다. 이가 시린 이유가 충치 때문이라면 충치 치료를 받으면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충치가 자주 발생하는 분들은 불소 도포를 주기적으로 해주면 충치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증상이 심할 때는 이가 시릴 때 치료를 위해서 위와 같은 방법으로 효과가 없을 때는 집중적인 잇몸치료와 신경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잇몸이 붓고 염증이 생기는 치주염이 위험한 이유는 치아가 영구적으로 손실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치주염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는 분들 중에는 갑자기 치아 빠져버리는 증상을 경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아의 뿌리가 심한 염증으로 인해서 조직이 손상되면 치아가 빠질 수 있습니다.

 


치주염을 예방하기 위해서 가장 효과적인 예방법이 잇몸 스케일링입니다. 일반적인 스케일링은 마취를 하지 않고 육안으로 보이는 부위의 치석을 제거합니다. 하지만 잇몸 스케일링은 마취를 하고 잇몸 속에 있는 치석을 제거하는 시술이기 때문에 잇몸을 강제로 개방해야 합니다. 한번에 시술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여러번 나누어서 시술을 하게 됩니다. 시술이 끝나고 마취가 풀린 후에는 잇몸이 욱신거리는 통증을 심하게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치주염을 예방하는데 가장 유용한 방법으로 치과에서 권하고 있습니다.

 


이가 시릴 때 민간요법 중에 효과가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방법이지만 치은염이나 치주염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이가 시릴 때 민간요법으로 소금으로 양치질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치약으로 칫솔질을 하다가 칫솔에 소금을 묻혀서 양치질을 해주시면 충치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되고 치은염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소금물을 물통에 담아서 가지고 다니면서 소금물을 입에 물고 있으면 양치질을 하지 않아도 충치나 염증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가 시릴 때 민간요법으로 또 다른 방법은 잇몸 마사지입니다. 대부분 이가 시린 이유는 잇몸이 건강하지 못하거나 잇몸이 내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해서 내려간 잇몸을 올려준다는 생각으로 잇몸을 마사지해주면 잇몸이 건강해지고 잇몸이 내려가는 것을 억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민간요법이 과학적으로 검증이 된 것은 아니지만 치아와 잇몸이 건강해질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무엇이든 시도해보는 것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밑져야 본전이지요.

 


치과에서 추천하는 시린이 전용 치약으로 양치질을 하는 것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잇몸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먹는 영양제도 잇몸이 더 나빠지는 것을 예방하는 정도의 효과는 있다고 합니다. 영양제를 먹는다고 해서 원상태로 회복이 되는 것은 아니겠지만 악화가 되는 것을 막아줄 수만 있다고 해도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제품으로는 이가탄이나 인사돌이 많이 알려져 있지만 이러한 제품 외에도 다양한 영양제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인 이러한 제품에 대한 과장 광고를 조심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영양제는 절대로 치료제가 될 수 없기 때문에 치료가 된다는 영양제에 대해서는 주의를 해야 합니다. 만약 잇몸질환이 치료가 된다면 치료제로 판매를 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잇몸에 영양을 공급해주는 영양제에 불과하기 때문에 광고만 믿고 치료효과도 있을 것이라는 믿음은 버려야 합니다. 영양제는 단순히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이가 시릴 때 치료 방법과 이가 시릴 때 민간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