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아침에 입에서 단내가 나는 이유와 입에서 냄새나는 이유 본문

건강정보

아침에 입에서 단내가 나는 이유와 입에서 냄새나는 이유

happy dreamer 2019. 5. 6. 09:53

주위 사람들의 입냄새 때문에 불쾌함을 느낀 적이 있으신가요? 사람들의 입에서 나는 냄새는 다양하고 때로는 역겨울 때가 있습니다. 식사 후에 입에서 나는 음식냄새 정도는 그나마 괜찮습니다. 하지만 입에서 똥냄새가 나거나 구린내가 나는 경우에는 정말 숨을 쉴 수 없을 정도입니다. 특히 오전 중에 이러한 냄새가 심한 사람들이 있는데 아침에 양치질을 하고 와도 냄새가 없어지지 않습니다. 정작 본인은 이러한 냄새가 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오전 중에 심한 입냄새를 풍기고 다니는 사람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침에 입에서 단내가 나는 이유와 입에서 냄새가 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입냄새가 낮이나 밤에도 나기 하지만 주로 아침과 오전시간에 심한 이유가 있습니다. 아침에 입에서 단내가 나는 이유는 자는 중에 침샘의 분비가 많은 경우에 단내가 많이 날 수 있습니다. 침이 많이 분비가 되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할 있지만 과도하게 분비가 되면 입안에서 냄새가 날 수 있기 때문에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낮시간에도 입안에 침이 너무 오래 고여 있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좋고 침을 자주 삼켜주는 물을 마셔주면 단내가 덜합니다.

 

 


반대로 침샘의 분비가 적은 사람들은 아침에 일어났을 때 입에서 쓴맛이 날 수 있습니다. 자는 중에는 수분을 공급을 해주지 못하기 때문에 침이 분비가 되면서 입안과 목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하지만 침이 적게 분비가 되면 구강이 건조해지면서 쓴맛을 느끼게 되고 아침에 일어나면 입에서 냄새나는 이유가 됩니다. 구강 건조증이 있으면 입을 통해서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유입에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호흡을 하는 입과 코가 건조해지면 질병에 잘 걸릴 수 있습니다.

 


침샘의 분비가 적어지면 효소의 분비도 적어지기 때문에 음식물의 섭취할 때 소화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소화는 위장에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입에서 분비되는 소화효소를 통해서도 소화작용을 하게 됩니다. 자는 중에 구강이 건조해지는 또다른 이유는 코건강에 문제가 있어서 코가 막혀서 입으로 호흡을 하기 때문입니다. 코가 막혀 있으면 입을 벌리고 숨을 쉬기 때문에 밤새 구강이 건조해지면서 입에서 냄내나는 이유가 됩니다. 코에 문제가 있는 분들은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셔서 치료를 받아야만 구강 건조증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구강이 청결하지 못하면 입에서 단내가 나는 이유가 되거나 입에서 냄새가 많이 날 수 있습니다. 자기 전에 음식물을 섭취하고 양치질을 하지 않고 자거나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끼여 있는 채로 잠을 자게 되면 자는 중에 입안에 남아 있는 음식물이 부패하여서 아침에 일어나면 입에서 냄새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구강이 청결하지 못해서 입에서 냄새가 날 때는 양치질만 부지런히 잘 해주어도 냄새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음식을 섭취한 후에는 반드시 양치질을 해주고 밤에 자기 전에는 입안에 음식물이 남아있지 않도록 더 꼼꼼하게 양치질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장에 질병 있어서 입냄새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입냄새가 심해질 수 있는 위장질환은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역류성 식도염과 같은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되는 질환들입니다. 이러한 위장질환들은 음식을 섭취할 때도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가 되지만 공복 중에도 위산분비 기능이 조절되지 못해서 낮시간이나 자는 중에도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가 되어서 식도로 역류를 하게 됩니다. 식도로 역류를 하면서 식도에도 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자는 중에 위장에서 신물이 올라오기 때문에 입에서 신냄새나 메스꺼움을 느끼게 되고 숙면을 취하지 못하게 됩니다.

 


위장에 질환이 있는 분들은 반드시 치료를 해주셔야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염은 위장에 염증으로 인해서 위장이 기능이 떨어지는 정도이지만 증상이 만성화되고 악화가 되면 궤양이 됩니다. 위장에 궤양이 생기기 되면 위장에 출혈과 천공으로 인해서 극심한 위장 통증을 경험하게 됩니다. 증상이 더욱 악화되면 위암이 발병할 수도 있기 때문에 위장질환은 병원에 가셔서 진단을 받고 꾸준하게 치료를 해야 합니다. 위장질환은 치료 후에도 관리를 잘하지 못하면 언제든지 재발이 되는 질병입니다.

 


위장질환을 치료하는 방법은 약을 꾸준하게 복용하면서 나쁜 습관들과 식습관을 개선해주어야 합니다. 약을 복용하는 중에 위장에 나쁜 음식들을 섭취하게 되면 증상이 도리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위장에 나쁜 음식들은 맵고 짠 음식과 자극적인 음식들이 좋지 않습니다. 기름진 음식과 육류도 위장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과식을 하는 것도 좋지 않고 야식을 좋아하는 분들은 밤늦게 음식을 섭취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아침에 입에서 단내가 나는 이유와 입에서 냄새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