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자고 일어나면 입이 쓴 증상과 입이 돌아가는 이유 본문

건강정보

자고 일어나면 입이 쓴 증상과 입이 돌아가는 이유

happy dreamer 2019. 5. 8. 00:26

인체기관 중에서 입은 일생 동안 많은 일을 하면서 사는 것 같습니다. 입으로 음식도 섭취를 해야 하고 말도 해야 하고 입으로 호흡도 해야 합니다. 음식을 섭취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음식물을 열심히 씹어서 넘겨주어야 위장에도 부담이 없고 소화도 잘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일을 하고 있는 입이 건강하지 못하면 일상생활도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 입이 심하게 건조해지는 구강 건조증이 있으면 입에서 쓴맛을 심하게 느낄 수 있고 말하는 것도 힘들어집니다. ‘입안마름증’이라고도 하는 구강건조증이 심해지면 또다른 구강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이라면 하루에 분비되는 침의 양은 1L~1.5L 정도는 분비가 됩니다. 하지만 입안이 건조한 사람들은 침샘의 분비가 제대로 되지 않아서 건조증이 심해집니다. 구강 건조증으로 인해서 자고 일어나면 입이 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입에서 쓴맛이 나는 원인은 자는 중에 입안이 마르는 증상 때문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입을 벌리고 자는 습관이 있을 수도 있고 코막힘 심해서 입으로 숨을 쉬기 때문에 자고 일어나면 입이 쓴 증상을 심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입에서 쓴맛을 느끼는 경우라면 며칠간 수분을 충분하게 공급해주면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자고 일어나면 입이 쓴 증상이 입을 벌리고 자는 습관이 아니라면 위장질환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위장에서 위산이 역류하는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자는 중에 식도로 위산이 역류하기 때문에 입에서 쓴맛을 느끼는 경우도 많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해서 속이 메스껍고 미식거리는 증상이 나타나며 수면 중에 위산의 역류로 인해서 속쓰림이 심해져서 숙면을 취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 역류성 식도염과 같은 위장질환들은 소화기능에 문제가 있는 질병입니다. 특히 위산의 분비가 제대로 되지 않아서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가 되면서 위장과 식도에도 염증을 일으키고 신물이 올라오는 심각한 위장질환입니다. 대부분 만성화되어 있기 때문에 치료하는 것도 어렵고 치료를 한 이후에도 재발이 자주 일어납니다. 이러한 위장질환을 치료해주면 입에서 쓴맛이 나는 것을 완화시켜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입에서 냄새가 많이 나는 이유도 위장질환과 관련이 있습니다.

 


입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질환 중에 입이 돌아가는 병이 있습니다. ‘구안와사’라는 병인데 입이 돌아가는 이유는 두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중추신경계가 마비가 되어서 오는 경우와 말초신경계가 마비가 되어서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말초신경계가 마비가 되어서 입이 돌아가는 이유는 극심한 스트레스와 과로, 심한 정신적인 충격 등으로 인해서 올 수 있고 바이러스 감염 등이 원인 될 수 있습니다. 발병하는 원인을 파악했다고 해서 쉽게 치료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중추신경계에 이상이 있다면 뇌에 종양이 있는지 혈관이 막혔는지 검사를 통해서 치료를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말초신경계의 마비가 온 경우에는 양방병원에서는 신경검사만 진행하고 특별하게 치료를 해줄 수 있는 것이 없습니다. 그래서 입이 돌아가는 이유가 말초신경계의 마비로 인해서 발생한 것이라면 한방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전에는 구안와사가 오면 지역마다 침을 잘 놓는 분들을 찾아가면 2~3번 정도만 침을 맞고 나면 돌아간 입이 정상적으로 돌아오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정말 신기한 침술을 가진 분들이지만 의료법 위반이라는 이유로 시술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구당 김남수 선생과 같은 분들이지요.

 


어쨌든 현재는 말초신경계에 마비가 와사 입이 돌아가게 되면 치료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치료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병이기 때문에 인내를 가지고 치료를 해야 합니다. 구안와사에 걸리는 이유를 정확하게 진단할 수는 없지만 피가 혼탁해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음식을 섭취할 때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을 피해야 하고 식단을 개선해주어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기름진 음식이나 육류의 섭취를 줄이고 야채와 과일 많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사람들도 구안와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습관을 개선해주어야 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옛날에는 집안에 난방이 잘 되지 않아서 벽을 보고 자다가 입이 돌아간다는 말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차가운 바람을 피하는 것이 좋고 몸을 항상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구안와사를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차가운 음식도 피해야 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기 위해서 반신욕이나 족욕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사우나를 하시더라고 땀을 너무 많이 빼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이상으로 자고 일어나면 입이 쓴 증상과 입이 돌아가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