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눈에 검은점이 보여요 비문증 원인, 눈에 검은점이 보일 경우 날파리 증후군 본문

건강정보

눈에 검은점이 보여요 비문증 원인, 눈에 검은점이 보일 경우 날파리 증후군

happy dreamer 2019. 5. 8. 16:13

인체의 노화현상으로 인해서 눈건강이 나빠질 수 있고 눈을 혹사하거나 눈건강에 나쁜 습관들을 가지고 있으면 눈건강이 나빠집니다. 눈에서 발생하는 안질환의 종류도 다양한데 망막에서 발생하는 망막질환들이 있고 각막에서 발생하는 각막질환들이 있습니다. 결막에서 나타날 수 있는 결막질환들이 있고 포도막에서 발생하는 포도막질환도 있습니다. 그 외에 녹내장과 백내장 증상들이 있습니다. 위와 같은 안질환들을 방치하게 되면 시력이 저하되거나 심각한 경우에는 영구적인 시력의 소실이 되기도 합니다. 평소와는 다른 눈에 증상들이 나타나면 안과에 가셔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안질환 중에서도 시력의 소실과는 크게 연관이 없지만 불편함을 느끼는 안질환이 있습니다. 눈에 검은점이 보여요~라는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는데 눈에 검은점이 보일 경우에 의심되는 증상은 날파리 증후군입니다. 다른 의학용어로는 비문증이라고 하는데 일반적인 비문증 원인은 인체의 노화로 인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망막세포도 노화가 되기 때문에 나이가 들면서 눈에 검은점이 보여요~라는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고 하나 둘씩 검은 점이나 실과 같은 것이 눈앞에 어른거리기 시작합니다. 눈에 검은점이 보일 경우에는 안과에 가셔서 날파리 증후군이 맞는지 검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비문증 원인이 망막의 노화로 인해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별다른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간혹 망막박리가 심해져서 증상이 악화되고 있는 중이라면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눈에 검은점이 보여요~라는 증상이 시작되면 천천히 망막의 노화가 시작되고 나이가 많아질수록 조금씩 많아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짧은 시간 내에 갑자기 개수가 늘어나는 증상은 망막에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안과에 가셔서 검사를 받고 망막에 문제가 없는지 정확하게 확인을 해야 합니다.

 


비문증 원인은 노화로 인한 유리체의 액화현상 때문에 유리체 내의 혼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눈에 검은점이 보일 경우에는 대부분 특별한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노화의 과정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눈앞에 검은점 때문에 처음에는 신경이 많이 쓰이겠지만 무시하고 생활하면 큰 불편함을 느끼지 못합니다. 신경을 쓰기 시작하면 눈을 뜨고 활동하는 낮시간 내내 신경이 쓰여서 불편해집니다. 눈앞에 어른거리는 날파리나 실모양, 검은점 등이 없다고 생각하면 정말 눈앞에 보이지 않게 됩니다. 물론 무심코 신경을 쓰면 다시 보이지만 신경을 쓰지 않으면 보이지 않습니다.

 


날파리 증후군은 20~30대에도 나타날 수 있지만 주로 40세 이후부터 발생하기 시작해서 50~60대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겪는 증상입니다. 젊을 때부터 날파리 증후군이 나타나는 경우는 근시가 심한 경우입니다. 근시가 심할 때 비문증 원인이 되기 때문에 20~30대부터 눈앞에 검은실이나 검은점이 발생하기 시작하고 40~50대에는 개수가 점점 많아지게 됩니다. 근시가 심한 사람들 외에도 결막염을 자주 앓았거나 백내장과 같은 안질환이 있어서 눈수술 이후에도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 외에 눈에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것도 비문증 원인이 됩니다.

 

 


날파리 증후군은 별도로 치료가 필요한 질환은 아닙니다. 눈앞에 어른거리는 것이 신경이 쓰인다는 것 외에는 특별한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만약 생활하는데 불편함이 너무 심하고 치료를 해야 한다면 레이저를 이용한 시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레이저를 통해서 기계적인 충격을 발생시켜서 부유물을 깨뜨리고 분산시키는 시술을 하게 됩니다. 부유물을 깨드리기 위해서 발생하는 충격파는 망막 내의 조직에 손상을 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큰 단점은 파쇄된 부유물이 매우 작은 조각으로 분산되어서 이전 보다 검은점이 보이는 개수가 늘어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부유물을 파쇄하고 완전히 제거하지 못하기 때문에 더 작은 조각으로 분산되어서 유리체내 존재하면 오히려 불편함이 더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해서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문증 증상이 심각한 안질환의 원인으로 나타나는 경우에는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망막박리와 망막열공 등으로 인해서 날파리 증후군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염증성 질환이 망막에 발생하면서 유리체 내에 부유물이 증가하기도 합니다. 당뇨망막증 변병이 있는 경우에 검은점이나 날파리 모양의 부유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안구의 외상이나 기타 안질환들로 인해서 비문증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한 병리적 문제가 있다면 안과에 가서 진단을 받고 빨리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눈을 피로하게 하거나 혹사하는 것도 날파리 증후군이 심해지는 원인 될 수 있습니다. 눈을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눈건강에 나쁜 습관들을 피해야 합니다. PC 모니터 화면이나 스마트폰 화면, TV 등을 장시간 시청하는 것은 눈에 좋지 않습니다. 빛을 발산하는 물체에 장시간 눈을 노출하는 것은 눈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눈에 검은점이 보여요, 눈에 검은점이 보일 경우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