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효과적인 턱관절 치료 방법과 턱관절 치료 비용 안내 본문

건강정보

효과적인 턱관절 치료 방법과 턱관절 치료 비용 안내

happy dreamer 2019. 5. 3. 00:00

턱관절에 이상이 생기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통증은 턱근육과 아래턱뼈에서 통증을 가장 많이 느끼게 되는데 음식을 씹거나 입을 벌릴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통증과 함께 동반이 되는 증상은 하악운동이 제한되면서 입을 크게 벌리지 못하게 됩니다. 그리고 턱관절을 움직일 때마다 관절에서 소리가 나기 때문에 스스로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대수롭지 않게 여기거나 자연치유가 될 것으로 알고 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턱관절 치료 비용에 대한 걱정 때문에 증상이 심해질 때까지 통증을 견디는 분들도 있습니다.

 


턱관절에 장애의 유형은 크게 4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탈구가 되거나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증상이 있으며 관절의 강직으로 인해서 통증을 유발하고 관절원판에 장애가 생깁니다. 관절원판의 장애가 조금 생소할 수 있는데 턱관절 부위에도 디스크(원판)가 존재합니다. 이 원판이 어긋나게 되면 통증도 유발하게 되고 관절에서 소리가 나는 것입니다. 턱관절 치료 비용은 증상에 따른 턱관절 치료 방법에 따라서 달라지게 되고 치료기간에 따라서도 턱관절 치료 비용은 많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개인병원에서 치료하시거나 종합병원에서 치료할 때는 비용은 크게 차이가 납니다.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를 하게 되면 통증은 더욱 심해지고 하악운동의 제한은 심해져서 입을 벌리는 것이 매우 힘들어집니다. 관절에 염증이 있을 때도 턱을 움직이거나 음식을 씹는 것이 불편해지고 관절에 통증을 자주 느끼게 됩니다. 관절염 증상이 심해질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 관절에 강직으로 인해서 입을 벌리는 것이 힘들어지게 됩니다. 입을 벌리지 못하면 평소에는 불편함이 느끼지 못하지만 음식물을 입에 넣을 때 문제가 됩니다. 음식물을 입에 넣은 후에는 음식물을 씹을 때마다 관절염으로 인해서 통증을 호소합니다.

 


관절염과 관절의 강직, 관절원판장애로 인한 탈구 증상들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은 근육의 긴장과 근경축, 근경련 등입니다. 관절에 문제가 생기면 관절 주위를 둘러싼 근육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근육과 관절부위들은 기능적으로 직접적인 연관이 되어 있기 때문에 관절에 문제가 생기면 근육에 영향을 주고 근육에 문제가 생겨도 관절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래서 턱관절 치료 방법은 한가지 치료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가 되는 원인들도 동시에 치료를 해야만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턱관절이 심하게 손상이 되면 완치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에도 꾸준하게 포기하지 않고 치료를 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턱관절 치료 방법의 목적은 추가적인 손상을 방지하면서 정상적인 기능을 회복하는데 집중하게 됩니다. 기능들을 회복시키면서 약물치료와 물리치료, 교정치료를 동반하게 됩니다. 잘못된 습관들에 의한 재발을 억제하기 위해서 행동요법과 운동요법도 병행하면 치료의 효과가 좋습니다. 운동요법은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고 행동요법은 나쁜 습관들을 교정하는 것입니다.

 

 


근육 부위에 문제가 있을 때는 통증의 부위가 조금씩 확산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음식을 씹거나 입을 벌리는 경우에 통증을 느끼지만 목근육과 어깨근육에도 통증이 오고 일반적인 두통이나 편두통 증상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운동요법을 통해서 근육의 긴장을 이완시켜줄 수 있습니다.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기 위해서는 근육의 안정과 휴식을 취해주면서 혈액순환을 촉진시켜는 운동을 합니다. 근육의 이완이 잘 되지 않을 때는 근육 이완제를 투여하는 약물요법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턱관절 장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나쁜 습관들과 식습관을 개선해주어야 합니다. 질기고 단단하 음식들을 피하는 것이 좋고 음식을 씹을 때는 한쪽으로 씹지 말고 양쪽을 모두 사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갑작스럽게 턱관절을 무리하게 사용하지 말고 근육이 긴장되었을 때는 휴식을 쉬해주어야 합니다. 스트레스가 많이 쌓이면 근육이 긴장될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와 긴장이 심해지지 않도록 해야 하고 항상 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특히 의자에 앉아 있는 자세와 턱을 한쪽 방향으로 괴는 습관은 버려야 합니다.

 


턱관절 장애는 짧은 시간에 심해진 것이 아니라 위와 같은 잘못된 식습관과 나쁜 자세로 인해서 증상이 심해지는 것입니다. 오랜 시간 동안 증상이 심해졌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부위를 치료하는 것도 시간이 걸립니다. 통증을 완화하고 기능을 회복시키는 것은 단기간에 가능하지만 완치가 되고 재발이 되지 않도록 하는 치료는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완치 후에도 재발이 되지 않도록 예방을 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효과적인 턱관절 치료 방법과 턱관절 치료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