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뒷목이 뻐근하고 머리가 저리는 증상과 오른쪽 왼쪽 머리가 저린 이유 본문

건강정보

뒷목이 뻐근하고 머리가 저리는 증상과 오른쪽 왼쪽 머리가 저린 이유

happy dreamer 2019. 5. 1. 17:50

두통을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두통은 머리에 통증이나 감각의 이상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머리의 앞쪽에서 나타날 수도 있고 뒤쪽이나 옆쪽에 통증이 올 수도 있습니다. 또는 머리의 모든 부위에서 두통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일차성 두통에 해당이 되는 원발성 두통은 진통제만 복용해도 증상이 호전되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두통은 크게 걱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두통은 누구나 겪는 증상이기 때문에 가벼운 증상일 때는 굳이 진통제를 복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통증을 견디기 힘들 때만 진통제를 복용해주시면 됩니다.

 


머리가 저리는 느낌이 드는 두통도 있습니다. 마치 손발이 저리는 것처럼 머리가 저려오는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뒷목이 뻐근하고 머리가 저리는 증상은 머리에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목관절의 이상으로 인해서 뒷머리 쪽이 저린 증상이 나타납니다. 두통이 오면 무조건 머리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뒷목이 뻐근하고 머리가 저리는 증상은 경추성 두통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경추성 두통이 있으면 뒷머리도 저릴 수 있지만 오른쪽 왼쪽 머리가 저린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어깨근육과 등근육에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뒷목이 뻐근하고 머리가 저리는 증상으로 인해서 두통이 심해지면 뒷골이 당기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옆머리, 정수리, 앞머리까지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눈이 빠질 것 같은 통증도 유발이 될 수 있고 구토나 구역감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경추성 두통은 오른쪽 왼쪽 머리가 저린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경추성 두통의 원인이 목디스크 초기증상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신경을 누루거나 혈관을 압박하게 되면 옆머리나 앞머리까지 저릴 수 있습니다. 경추성 두통은 목디스크 증상 치료해주거나 뭉쳐진 목근육이나 어깨근육을 완화해주면 통증이 줄어듭니다.

 


경추성 두통을 호소하는 사람들은 주로 오랜 시간 앉아서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컴퓨터 작업을 많이 하는 직장인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많이 받는 사람들이 증상을 자주 호소합니다. 스트레스가 많으면 어깨근육이나 목근육이 긴장을 하게 되고 지속적으로 긴장을 하게 되면 근육이 뭉쳐서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아서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뭉쳐진 어깨근육과 목근육을 풀어주는 것만으로도 두통을 줄일 수 있고 혈액순환도 원활해집니다. 오른쪽 왼쪽 머리가 저린 이유도 혈액순환 장애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두통 증상과 함께 어깨통증이 심하면 숙면을 취하는 것도 어려워집니다. 일을 할 때도 집중을 하는 것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경추성 두통의 원인이 되는 목디스크를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디스크 초기증상일 때는 물리치료만 꾸준하게 받으셔도 증상이 호전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증상이 심해졌을 때는 주사요법과 약을 복용하기도 합니다. 추간판탈출이 되었을 경우에는 수술을 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집에서 목디스크 증상을 완화시켜주기 위해서 좋은 운동은 경침(나무로된 목베게)을 목에 깊숙이 집어넣고 좌우로 목을 돌려주는 운동을 하면 좋습니다.

 

 


경추성 두통이 심할 때 경침을 이용해서 목근육을 풀어주는 운동을 해줄 때는 최소 10분 정도는 목을 좌우로 돌려주셔야 합니다. 힘들면서 중간에 쉬더라도 10분 정도 연속으로 해주면 뭉쳐진 근육을 푸는데 도움이 되고 목관절을 바르게 하는데도 좋습니다. 증상이 심할 때는 하루에 3차례 이상 자주 해주시고 증상이 좋아지면 횟수를 줄이시면 됩니다. 실제로 경침을 이용해서 목디스크 초기증상을 치료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밑져야 본전이 아니겠습니다. 인터넷에서 판매하는 경침의 가격도 비싸지 않습니다. 한번 해보세요.

 


목근육을 풀어주는 운동과 함께 어깨 스트레칭을 해주시는 것도 통증을 경감시키는데 좋습니다. 유튜브에서 어깨 스트레칭에 대한 동영상을 보시면서 꾸준하게 운동을 해주시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방법들을 시도해 보아도 두통이 완화되지 않고 통증이 지속된다면 신경과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두통이 지속되고 빈번하게 발생한다면 진통제만 복용하지 마시고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을 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방법입니다. 물론 치료를 받으면서도 통증이 심하면 진통제를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두통의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휴식을 취해주면서 증상을 완화시켜주면 되고 통증이 심할 때만 진통제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진통제로 증상이 조절되지 않고 장기간 이어지거나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증상들이 동반을 한다면 신경학적인 질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감각에 문제가 생기면서 마미 증상이 오거 기억력과 집중력이 현저하게 떨어지면 구토나 어지러움증이 있다면 즉시 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뒷목이 뻐근하고 머리가 저리는 증상과 오른쪽 왼쪽 머리가 저린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