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눈에 실핏줄이 터지는 이유와 눈에 실핏줄이 터졌을 때 하면 좋은 방법 본문

건강정보

눈에 실핏줄이 터지는 이유와 눈에 실핏줄이 터졌을 때 하면 좋은 방법

happy dreamer 2019. 5. 1. 00:03

안경을 착용하시는 분들 중에 안경이 불편해서 렌즈를 착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렌즈를 착용하는 것이 안경 보다 편할 수는 있지만 눈건강에는 좋지 않습니다. 서클렌즈를 착용하게 되면 눈이 자주 충혈되거나 결막염도 자주 걸릴 수 있습니다. 렌즈를 깨끗하게 세척을 해주어도 렌즈에 세균이 번식할 수 있고 결막염으로 인해서 망막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눈에 실핏줄이 터지는 이유 중에 하나도 렌즈를 착용하는 것 때문에 발생하기 때문에 렌즈를 착용하고 눈이 심하게 불편하거나 충혈이 되면 사용을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쩔 수 없이 렌즈를 착용해야 한다면 세척을 잘해주고 장시간 착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눈이 피로하고 충혈이 심하게 된다면 렌즈를 제거하고 눈을 쉬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렌즈가 편하고 좋은 것 같지만 눈에 이물질을 강제로 삽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산소투과율도 현저하게 줄어들어서 눈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눈에 실핏줄이 터지는 이유는 결막출혈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결막에는 실핏줄이 많이 있는데 결막염이나 외부충격, 스트레스와 피로 등에 의해서 결막의 핏줄에 출혈이 발생하면서 터지게 됩니다.

 

 


피부의 혈관이 터져서 파랗게 보이는 이유는 피부색에 비춰서 그런 것입니다. 눈에 실핏줄이 터지게 되면 결막이 투명하기 때문에 붉은색이 그대로 보이는 것입니다. 눈에 실핏줄이 터지는 이유가 안구건조증이 심할 때도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눈을 건조하지 않도록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고 눈에 자극을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렌즈를 착용으로 인해서 산소투과율이 낮아지면 망막 내에서 혈관이 자라게 됩니다. 이러한 혈관이 많아질수록 실핏줄이 터지는 경우가 많아질 수 있습니다. 안구 건조증이 심한 분들은 인공눈물을 자주 점안해주어서 건조하지 않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외부 충격으로 인해서 실핏줄이 터진 경우에는 안과에서 가셔서 눈의 손상여부를 확인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하지만 피로누적이나 스트레스 때문에 눈에 실핏줄이 터졌을 때 하면 좋은 방법은 휴식을 취해주는 방법이 좋습니다. 수일이 지나도 증상이 완화되지 않을 때는 안과에 가셔서 눈의 상태를 확인하시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면 됩니다. 눈에 실핏줄이 터졌을 때 하면 좋은 방법은 안구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습도를 잘 유지해주는 것이 좋고 눈을 비비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실핏줄이 터졌는데 눈을 비비게 되면 잘 아물지 않습니다.

 


눈에 실핏줄이 터졌을 때 하면 좋은 방법은 눈에 영양을 줄 수 있는 눈영양제를 섭취해주면 좋습니다. 루테인이나 안토시아닌 성분이 함유된 영양제들이 눈에 좋은 영양을 줄 수 있습니다. 눈이 건강한 사람들을 피로가 누적되어도 실핏줄이 쉽게 터지지 않지만 눈이 건강하지 못할 때는 자주 터질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이 심한 사람들도 핏줄이 잘 터지기 때문에 안구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인공눈물을 자주 점액해주고 눈이 피로하지 않도록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눈건강에 나쁜 생활습관도 개선을 해주어야 눈이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현대인들은 눈건강에 좋지 않은 습관들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집중해서 일을 하다가 쉴 때도 스마트폰 화면을 보는 분들이 많은데 눈도 휴식을 취해주어야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일을 하다고 휴식을 할 때는 스마트폰을 보지 마시고 확실하게 눈의 피로를 풀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방에 불을 끄고 어두운 곳에서 스마트폰을 보는 습관은 눈의 피로를 더욱 가중시킵니다. 스마트폰 화면은 밝은 곳에서 보시고 어두운 곳에서 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스마트폰 외에는 TV 시청을 장시간 하거나 컴퓨터 게임을 장시간 하면서 모니터 화면을 보는 것도 눈건강에 나쁜 습관입니다. 1시간 가량 눈을 혹사했다면 최소한 10분 정도는 쉬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폰 화면을 보거나 컴퓨터 모니터 등을 볼 때에는 눈의 깜빡임 횟수가 현저하게 줄어든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눈의 깜빡임이 줄어들면 안구건조증이 심해집니다. 눈을 깜빡여주는 것은 평소에는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동작이지만 스마트폰 화면이나 컴퓨터 모니터에 집중을 할 때는 눈깜빡임이 현저하게 줄어듭니다.

 


눈건강을 위해서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되지만 눈건강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눈건강에 좋은 성분은 비타민A와 안토시아닌입니다. 이미 잘 알고 계시겠지만 블루베리에 안토시아닌이 많이 들어 있어서 눈건강을 위해서 블루베리를 섭취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블루베리 보다 안토시아닌이 더 많이 들어 있는 과일은 아사이베리와 아로니아입니다. 주로 야생베리류에 안토시아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야생베리류를 드시는 것이 더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A는 녹황색 채소들에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브로콜리나 당근과 같은 채소들을 충분하게 공급해주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눈에 실핏줄이 터지는 이유와 눈에 실핏줄이 터졌을 때 하면 좋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