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낮이나 밤에 입이 마르는 증상과 아침에 입이 마르는 이유 본문

건강정보

낮이나 밤에 입이 마르는 증상과 아침에 입이 마르는 이유

happy dreamer 2019. 4. 30. 16:36

입안이나 입술이 건조해지는 원인은 체내의 수분이 부족하거나 영양부족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낮이나 밤에 입이 마르는 증상이나 아침에 입이 마르는 이유는 침샘이 정상적으로 분비가 되지 않거나 분비되는 침과 효소 등의 성분에 어떠한 변화가 있기 때문입니다. 당뇨와 같은 질환으로 인해서 낮이나 밤에 입이 마르는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질환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문제라면 해당 질환을 치료하게 되면 입안이 건조해지는 증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당뇨와 같은 질환은 완치가 안되는 질병이기 때문에 꾸준하게 관리를 해야 합니다.

 


아침에 입이 마르는 이유는 자는 중에 침샘이 충분하게 분비가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침샘의 분비에 이상이 생기는 이유는 침샘에 염증이 발생했거나 노화로 인해서 분비량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어르신들의 경우에는 침샘이 노화가 되면서 분비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입안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수분을 충분하게 공급을 해주어야 합니다. 아침에 입이 마르는 이유는 코가 막혀 있거나 방안이 너무 건조하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코가 막혀 있으면 입으로 숨을 쉬기 때문에 밤새 입안이 바짝 바르게 됩니다. 그리고 방안이 건조하거나 더우면 수분이 증발되어서 입이 마를 수 있습니다.

 

 


구내 건조증이 발생하는 몇가지 원인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약물의 부작용으로 인해서 건조증이 심해질 수 있는데 특히 감기약을 투약한 이후에 입안이 바짝 마르고 목이 마른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감기에 걸려서 감기약을 복용할 때는 수분을 충분하게 공급해주면서 약을 드셔야 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당뇨가 있는 분들은 구내 건조증이 자주 발생을 합니다. 수분을 공급해주는 것도 좋지만 수분만 많이 공급해주면 저나트륨혈증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수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들을 공급해주면 체내 수분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몸이 심하게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면 침샘을 분비하는 기능에 이상이 생깁니다. 특히 불안장애가 있거나 매사에 초조한 분들은 소변을 자주 보게 되면서 체내의 수분이 부족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긴장과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스스로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고 필요하다면 신경정신과에 가서 진료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신경과민과 불안증이 심해지면 자율신경계의 기능도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침이나 각종 호르몬 분비에도 이상이 발생합니다.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서 낮이나 밤에 입이 마르는 증상이 지속된다면 이비인후과에 가셔서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이비인후과에서도 원인을 알 수 없다면 내과에 가셔서 종합적인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정한 질환으로 인해서 내분비계통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원인 질환을 찾아내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우리 몸은 심각한 질병이 생기기 전에 다양한 적신호들을 보내줍니다. 이러한 신호들을 민감하게 반응하고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고 조기에 진단을 하면 질병을 쉽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구내 건조증도 우리 몸이 보내는 건강의 적신호일 수 있습니다.

 

 


침샘의 분비가 제대로 되지 않아서 구내 건조증이 심해질 때 침의 분비를 촉진시켜주는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음식을 섭취할 때 외에도 침샘과 소화효소를 분비시키는 방법은 아랫니와 윗니를 부딪혀주면 됩니다. 그래서 껌을 씹어주면 침의 분비량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신맛이 나는 음식들을 많이 드셔서 침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오렌지주스나 신맛이 나는 과일을 섭취하시면 침샘에서 침이 많이 나옵니다. 식사를 하실 때도 신음식을 드시면 좋은 잘 익은 김치를 드시면 침의 분비량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침샘을 자극해주면 구내 건조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위장에 열이 많거나 몸에 열이 너무 많이 올라가 있을 때도 구내 건조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위장의 열이 있다는 것은 위장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위염이나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해서 위장에 염증이 심해집니다. 이러한 위장질환을 치료하지 않아서 악화가 되면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이 발생하면서 심각한 위장질환을 겪게 됩니다. 위장에 염증이 발생하는 이유가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되기 때문인데 위산이 위장에 염증도 유발을 하지만 식도를 타고 올라오면서 식도에도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장질환이 있으면 구내 건조증도 악화될 수 있습니다.

 


몸에 질병이 있어서 자율신경계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을 하지 않을 때도 있지만 정신적인 문제로 인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긴장과 스트레스가 지속되거나 불안하고 초초한 마음을 가지게 되면 자율신경계도 오작동을 하게 됩니다. 사람이 초조하고 불안해지면 입이 바짝 바짝 마른다는 표현을 쓰듯이 정신적인 어려움이 있으면 침샘의 정상적인 분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낮이나 밤에 입이 마르는 증상과 아침에 입이 마르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