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코가 막히는 이유와 코가 막힐 때 대처법 본문

건강정보

코가 막히는 이유와 코가 막힐 때 대처법

happy dreamer 2019. 4. 29. 23:38

우리 몸에서 공기를 흡입하는 기관은 코와 입이고 기도를 통해서 호흡을 하게 됩니다. 입은 구멍이 크기 때문에 입에 질환이 있거나 병이 생겨도 호흡을 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코에 질환이 발생하면 코가 막히게 되고 코로 숨을 쉬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코로 숨을 쉬지 못하면 두통도 발생할 수 있고 입으로만 호흡을 하기 때문에 구강이 건조해지고 입병도 생길 수 있고 기관지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누구나 호흡을 하는 것이 당연하고 숨을 쉬는 것에 대한 어려움이 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코가 막히면 정상적으로 숨 쉬는 것이 얼마나 감사한 일인지 알게 됩니다.

 


먼저 코가 막히는 이유는 코와 관련된 다양한 증상과 질환 때문입니다. 가장 먼저 비중격만곡증이 있을 때 코가 막힐 수 있는 비중격은 양쪽 콧구멍 사이 있는 코벽입니다. 이 비중격이 만곡(휘어짐)이 되면 코가 막힐 수 있습니다. 그래서 비중격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코가 막히는 이유는 비염 때문인데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비염 외에도 만성적인 비염 증상이 있을 때 코막힘이 심해집니다. 비염이 만성적으로 있으면 코에 염증이 발생하거나 코의 점막을 자극하게 되어서 부은 상태가 되기 때문에 코막힘이 심해집니다.

 

 


비염 증상이 심하면 코막힘 외에도 콧물 많이 나게 됩니다. 비염으로 인해서 코가 막힐 때 대처법은 비염약을 처방받아서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비염은 쉽게 완치가 될 수 있는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비염 증상이 심해지면 약을 복용하고 완화를 시켜주면 됩니다. 그 외에 코가 막히는 이유는 축농증(부비동염) 때문에 코가 막히게 됩니다. 부비강이라고도 하는 부비동은 코와 연결된 작은 구멍이 있습니다. 작은 구멍이 막히게 되면 부비동에 내에 화농성 분비물이 차게 되고 코가 답답함을 느끼게 됩니다.

 


축농증은 염증으로 인해서 유발이 되기 때문에 부비동염으로 인한 코가 막힐 때 대처법은 염증을 억제해주는 약을 처방받아서 투약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아데노이드비대증이 있으면 코막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데노이드비대증은 코의 뒤쪽에 있는 비인두가 붓는 증상 때문에 발생하는데 아이들이 자주 걸리는 증상입니다. 이와 같이 코가 막히는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코가 막힐 때 대처법은 먼저 원인을 파악한 후에 증상을 적절하게 치료해주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코에 발생하는 질환들을 정확하게 진단을 하기 위해서는 비내시경을 통해서 자세하게 관찰을 할 수 있습니다. 축농증이 심하면 두통과 코막힘 증세가 심하기 때문에 약으로 치료가 되지 않을 때는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코를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해서 식염수로 코를 세척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코에 질환이 있는 분들은 식염수로 코를 세척하는 것이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비인후과에 가셔서 진료를 받으신 후에 의사 지시에 따라서 식염수 사용을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염수를 사용하면 단기적으로 코가 건강해지는 것 같지만 축농증이 심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축농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인체의 면역력이 떨어져 있기 때문에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면역력에 좋은 음식들을 꾸준하게 섭취하면서 건강관리를 해주시면 축농증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을 몇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면역력을 높여주기 위해서는 육류와 기름진 음식들을 피하고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녹황색 채소들을 많이 섭취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가격이 비싸긴 하지만 사포닌이 다량 함유된 인삼이나 홍삼을 드시면 면역력을 증강시키는데 좋습니다. 프로폴리스도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좋은 식품입니다. 면역력 외에도 항산화 작용과 항염증 작용에 뛰어나기 때문에 체내의 염증을 억제해주고 각종을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식물에서 채취한 물질들을 꿀벌의 입에서 나오는 효소와 침으로 만든 물질입니다. 프로폴리스의 성분은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플라보노이드와 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체내의 영양공급에 도움이 됩니다.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좋지만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운동을 꾸준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에 연구결과에 따르면 매일 운동을 해주지 않아도 일주일 한번씩 장시간 운동을 해주면 매일 운동해주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바쁜 일상생활로 인해서 매일 운동할 시간이 없는 분들은 일주일에 한번씩 시간을 내어서 등산을 하거나 좋아하는 운동을 장시간 해주면 건강을 관리하는데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코가 막히는 이유와 코가 막힐 때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