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눈이 침침하고 뿌옇게 보여요, 눈이 침침하고 어지러움의 원인 본문

건강정보

눈이 침침하고 뿌옇게 보여요, 눈이 침침하고 어지러움의 원인

happy dreamer 2019. 4. 29. 10:40

눈건강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현대인들의 생활습관들은 눈건강을 해치는 습관들은 너무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컴퓨터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몇시간 이상 앉아서 모니터를 보면서 눈을 혹사합니다. TV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밤늦게까지 드라마, 예능, 영화 등 다양한 장르의 프로그램들을 시청하면서 눈의 피로를 증가시킵니다.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도 몇시간 이상 스마트폰 화면을 보면서 인터넷 검색을 하고 유튜브 영상을 새벽까지 시청하면서 눈건강을 해치고 있습니다.

 


눈도 휴식을 해주어야 하는데 아침에 일어나서부터 잘 때까지 눈을 혹사하는 습관들 때문에 현대인들의 눈건강은 계속해서 나빠지고 있습니다. 눈의 휴식을 취하지 않고 장시간 눈을 혹사하면 눈이 침침하고 어지러움이 올 수 있습니다. 또는 눈이 침침하고 뿌옇게 보여요~라는 증상을 자주 호소하는 사람들도 눈의 피로 누적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책을 장시간 보고 있을 때에도 눈이 침침하고 어지러움이 올 때가 있는데 그것은 눈을 쉬어주어야 하는 신호입니다. 장시간 집중해서 보고 있다가 눈의 피로함을 느낄 때는 휴식을 취해주어야 합니다.

 

 


1시간 정도 집중해서 눈으로 집중하는 시간을 가졌다면 10분 정도는 눈의 피로를 풀어주어야 합니다. 쉬어야 하는 시간에 눈의 피로를 풀어주지 않고 스마트폰 붙잡고 보고 있다면 눈의 피로는 더욱 가중될 것입니다. 쉴 때는 확실하게 쉬어주어야 하고 눈에 좋지 않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눈건강이 좋은 사람이라도 오후 늦은 시간이나 저녁이 되면 눈의 피로함을 많이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눈건강이 좋을 때는 조금만 휴식을 취해주어도 눈의 피로가 빨리 풀어집니다. 눈이 침침하고 어지러움을 방치하게 되면 눈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눈이 침침하고 뿌옇게 보여요~라는 증상은 다양한 원인들이 있습니다. 만성적인 눈의 피로감이 있는 경우에는 간건강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간건강이 좋지 않으면 빌리루빈의 과도한 분비로 인해서 황달이 발생하게 되고 눈황달 증상도 나타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병원에 가셔서 반드시 간검사를 받아보시고 간 치료를 시작하셔야 합니다. 안구 건조증이 심할 때도 눈이 침침하고 뿌옇게 보여요~라는 증상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눈물샘에서 눈물의 분비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서 안구가 건조해지면서 눈이 뻑뻑해지고 눈이 시린 증상이 나타납니다.

 


안구 건조증의 초기에는 가끔씩 눈이 뻑뻑해지는 느낌 정도만 듭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해질수록 눈이 자주 뻑뻑해지고 눈이 시려서 눈을 뜨기가 힘들 정도가 됩니다. 병원에서의 안구 건조증의 치료는 증상이 심할 때마다 인공눈물을 점안하는 것 외에는 별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그래서 안구 건조증이 심한 사람들이 항상 인공눈물을 가지고 다니면서 자주 점안을 해야 합니다. 눈의 건조함이 심할 때는 눈의 이물감도 심해지고 통증도 심하게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안구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인공눈물을 자주 넣어주어야 합니다.

 

 


인공눈물을 자주 점안해준다고 해서 안구 건조증이 치료되는 것은 아니고 심할 때마다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것뿐입니다. 몸이 피곤하고 눈의 피로감이 많은 날에는 안구 건조증은 더욱 심해지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눈건강에 좋은 음식들을 많이 섭취해주면 눈을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눈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이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의학적으로 검증이 되지는 않았지만 꾸준하게 섭취를 했을 때 도움이 되었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특히 안토시아닌이 많이 함유된 블루베리가 눈건강에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블루베리의 효능은 2차 세계대전에서 영국의 비행기 조종사들이 즐겨 먹었다는 이야기 때문에 유명해졌습니다. 비행기 기술이 발달되지 않았던 2차 대전 당시에는 야간 비행 시에 시력이 좋지 않으면 비행을 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블루베리를 즐겨 먹었던 영국의 비행기 조종사들은 눈이 밝아서 야간 비행 시에 물체를 정확하게 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 이후부터 블루베리에 대한 연구가 이어졌고 시력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는 슈퍼푸드라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눈건강에 좋은 음식은 블루베리 보다 안토시아닌이 더 많이 들어 있는 아로니아나 아사이베리를 섭취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블루베리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의 성분 보다 수십배 이상 많이 들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베리류의 과일 외에도 비타민A가 많이 들어 있는 당근이나 호박, 파프리카와 같은 음식도 눈건강에 좋습니다. 눈에 좋은 음식들을 꾸준하게 섭취하면서 눈건강을 해치는 습관들을 개선해주면 눈을 건강하게 관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눈이 침침하고 뿌옇게 보여요~라는 증상과 눈이 침침하고 어지러움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