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머리가 멍한 이유와 머리가 멍하고 맑지 않는 증상 본문

건강정보

머리가 멍한 이유와 머리가 멍하고 맑지 않는 증상

happy dreamer 2019. 4. 28. 00:37

두통의 증상들은 매우 다양하고 말로 설명하는 것도 복잡합니다. 머리가 무겁다. 어지럽다. 머리가 아파서 눈을 뜨기도 힘들다. 머리가 멍하고 맑지 않는 증상이 지속된다. 이러한 다양한 두통 증상을 호소하지만 정확한 원인조차 판단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두통이 있고 머리가 멍한 이유를 알기 위해서 병원에 가서 검사를 해보지만 아무런 원인을 찾을 수 없습니다. 원인을 찾을 수 없을 때 의사들이 진단을 내리는 것은 신경성으로 인한 긴장성 두통이라고 합니다. 긴장성 두통이라고 진단이 내려지면 휴식을 취하면서 증상이 심하면 진통제를 투약하는 치료 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현대인들은 몸을 쓰는 일 보다 머리를 사용해야 하는 정신노동을 많이 하기 때문에 긴장성 두통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더욱 많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육체노동도 힘든 일이지만 신경을 집중해서 일을 해야 하고 장시간 앉아서 일을 해야 하는 직업은 건강에 더 좋지 않습니다. 오히려 몸을 쓰면서 스트레스를 덜 받는 것이 정신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두통 증상 중에 머리가 멍하고 맑지 않는 증상은 병적인 문제와 관련이 없는 일차성 두통에 해당이 됩니다. 일차성 두통은 일시적인 증상이기 때문에 휴식과 안정을 취하면 증상이 호전됩니다.

 

 


만약 머리가 멍하고 맑지 않는 증상이 뇌빈혈과 같은 병적인 문제와 관련이 있다면 멍한 증상 외에도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지러움이나 구토 증상, 식은땀을 흘리면서 몸에 힘이 빠지는 등의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뇌빈혈은 혈액순환의 문제이기 때문에 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어지러움을 호소하면서 머리가 멍한 이유는 이석증과 같은 귀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귀는 인체의 평형감각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기관으로서 메니에르나 이석증이 있으면 극심한 어지러움을 호소하고 증상이 심할 때는 걸어다닐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해집니다.

 


어지럽고 머리가 멍한 이유가 이석증이나 메니에르병 때문이라면 완치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안정을 취하면서 증상이 사라져도 건강상태에 따라서 언제든지 재발이 되기 때문에 평생 동안 관리를 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메니에르나 이석증이 생명에 지장이 있는 병은 아니지만 재발이 되면 두통과 함께 극심한 어지러움을 동반하기 때문에 짜증이 나고 신경이 많이 쓰이는 병입니다. 평소에는 일상생활을 지장이 없이 하다가 몸상태가 좋지 않다고 느껴질 때는 스스로 휴식과 안정을 취해주면서 증상이 심해지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최선의 관리방법입니다.

 


두통 증상이 완화되지 않고 계속 악화되면서 지속될 때 병원에서 실시하는 검사는 MRI나 CT검사입니다. 정밀검사를 시행하기 전에 혈압 검사나 혈액 검사도 시행하기도 하는데 뇌질환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정밀검사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검사를 통해서 뇌질환을 진단이 된다면 해당 질환을 치료하면 두통 증상도 완화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검사를 통해서도 원인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질환으로 인한 것이 아닌 일차성 두통으로 보고 스트레스를 피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질환으로 인한 두통도 아니고 긴장성 두통 아닌 경우에 머리가 자주 아프거나 어지러운 이유는 무엇일까요? 한의학에서는 이러한 두통은 몸의 기력이 떨어졌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기력을 우리가 흔히 쓰는 말로 표현하면 체력이라고 할 수 있는데 몸에 체력이 떨어지게 되면 어지러움과 함께 두통 증상도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몸에 기력이 없으면 피로감이 더욱 누적되고 무기력함 때문에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해도 기력이 회복되지 않는다면 한의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양방에서의 치료는 대증요법으로 치료를 하게 됩니다. 대증요법이라는 것은 질환이 발생한 부위의 증상을 집중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한방에서는 원인요법으로 치료를 하게 되는데 원인요법이라는 것은 질환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서 몸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양방치료가 더 좋은지? 한방치료가 더 좋은지의 문제 보다는 양방에서도 치료를 해보고 안되면 한방에서도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정밀 검사를 받아도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이것도 해보고 저것도 해봐야 하지 않을까요?

 


마지막으로 몸에 기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몇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기력을 회복하는데 좋은 대표적인 음식은 홍삼입니다. 홍삼은 이미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과학적으로도 입증되어 있습니다. 홍삼에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피로회복에 좋고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홍삼은 항산화 효과도 뛰어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데도 좋습니다. 인삼도 좋은 효능이 있지만 인삼에 비해서 홍삼은 부작용이 거의 없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부담 없이 음용할 수 있습니다. 홍삼 외에도 오가피도 피로회복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머리가 멍한 이유와 머리가 멍하고 맑지 않는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