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이나 머리가 어지럽고 구토 증상이 있을 때 본문

건강정보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이나 머리가 어지럽고 구토 증상이 있을 때

happy dreamer 2019. 4. 27. 10:34

건강한 사람이라도 어지러움이 있을 때가 있습니다. 가끔씩 어지러움을 겪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어지러움증이 자주 발생을 한다면 진단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어지러움을 유발하는 원인이 질병 때문이라면 반드시 치료를 해야 합니다. 병적인 문제가 아니라 생리적인 현상 때문에 어지러움이 나타난다면 별다른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높은 곳에 올라가는 경우에 생리적인 현상으로 어지러움이 올 수 있고 흥분을 하거나 긴장을 많이 하게 되면 일시적으로 어지러울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생리적인 현상은 잠시 안정만 취해주면 회복이 됩니다.

 


하지만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이 병적인 문제에 있다면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병적인 문제들도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임상적인 진료와 검사를 통해서 진단을 받고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병적인 문제로 나타나는 증상은 일반적인 증상과 구분을 해야 합니다.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이 있거나 머리가 어지럽고 구토 증상이 등이 일시적으로 나타나지 않고 지속적으로 반복이 될 때에는 검사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본인이 몸을 움직이지 않은 상태에서 주변이 움직이거나 물체들이 빙빙 도는 것 같은 증상들은 대부분 병적인 문제입니다.

 

 


병적인 문제가 원인은 다양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원인이 몸의 평형감각을 유지해주는 귀에 이상이 생겼을 때 나타납니다. 신경과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시거나 이비인후과에 가셔서 검사를 받아보시면 질환의 원인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귀에 이상이 있을 때는 원인을 찾아낸다고 해서 쉽게 치료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석증이나 메니에르와 같은 질환으로 진단이 된다면 완치는 불가능합니다. 증상이 심해질 때마다 안정을 취하고 증상이 완화되기를 기다리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몸을 과로해서 증상이 심해질 때는 수액으로 영양제를 투여해주는 치료가 최선입니다.

 


갑자기 머리가 어지럽고 구토 증상이 있는 경우는 급체를 하였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급체를 한 경우에는 알약으로 된 소화제와 물약으로 된 소화제를 같이 복용을 해주시면 됩니다. 급체를 하였을 때 심한 경우에는 호흡곤란 증상도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빨리 응급처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가 어지럽고 구토 증상이 있을 때 의심이 되는 질환은 뇌빈혈 증상입니다. 빈혈 증상이 있는 분들은 뇌의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갑자기 눈앞이 어두워지거나 실신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토 증상이나 식은땀을 흘리기도 온 몸에 힘이 없고 다리가 풀려서 걸을 수 없을 정도가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안정이 될 때까지 휴식을 취해주고 증상이 사라질 때 서서히 움직여주어야 합니다.

 


뇌빈혈 증상이 올 때에는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뿐만 아니라 머리가 텅 비는 듯한 증상을 동반하면서 실신을 할 수 있습니다. 식은땀이 나거나 온몸에 힘이 없고 어지러운 증상이 위험한 것은 크게 위험한 상황은 아닙니다. 하지만 정신을 잃어버릴 때 넘어지면서 머리를 심하게 다치면 뇌진탕이나 뇌출혈로 인해서 생명이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타박상을 당할 정도가 아니고 잠간 의식을 잃어버리는 경우에는 혈액순환의 장애로 손과 발이 차가워지며 몸에 힘이 없어질 수 있습니다. 맥박도 느려질 수 있고 식은땀이 나면서 움직일 수 없는 상태가 되지만 몇 분 정도 안정을 취해주면 대부분 회복이 가능합니다.

 

 


뇌빈혈로 인한 어지러움은 적절한 치료와 함께 꾸준한 건강관리가 중요합니다. 단순하게 어지러움 증상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동반하는 증상들로 인해서 위험한 상황이 닥칠 수 있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뇌빈혈 증상 외에도 심혈관계 질환이 있거나 뇌동맥경화증과 같은 뇌혈관 질환이 있는 분들도 어지러움이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어지러움 증상이 병적인 문제와 관련이 있을 때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를 하게 되면 증상은 더욱 악화되고 치료도 어려질 수 있습니다. 자각 증상이 있을 때 진료를 받아보시고 치료를 해야 합니다.

 


우리 몸에 질환이 발생하면 급성으로 나빠지는 경우는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뿐입니다. 그 외에 모든 질환들은 서서히 발생을 하게 되고 초기증상들이 있을 때는 대부분 자각할 수 있는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증상들을 통해서 우리 몸이 보내는 신호를 계속해서 무시하고 생활을 하게 되면 간단하게 치료할 수 있는 질환도 중증으로 바뀌게 되고 치료가 어려워집니다. 자각 증상이 있다면 조기에 진단을 받고 치료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수면부족으로 인해서도 두통이나 어지러움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긴장과 스트레스로 인해서 불면증이 있는 분들은 수면양이 부족해지면서 아침에 일어날 때 두통이 유발되고 낮시간에 기면증과 어지러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잠을 계속해서 자지 못하게 되면 우리 몸의 자율신경계에 문제가 발생하고 다양한 부작용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불면증이 심한 분들은 신경정신과에서 내원하셔서 상담을 받으시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이나 머리가 어지럽고 구토 증상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