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기관지 확장증에 좋은 차와 기관지 확장증에 나쁜 음식 본문

건강정보

기관지 확장증에 좋은 차와 기관지 확장증에 나쁜 음식

happy dreamer 2019. 4. 25. 16:34

우리 인체의 기능의 대부분은 한번 기능부전이 발생하면 쉽게 회복이 되지 않습니다. 특히 나이가 들면서 노화현상으로 인해서 인체의 재생능력은 더욱 약화됩니다. 평소에 기능부전이 발생하지 않도록 건강을 잘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호흡기 중에 기관지 역할은 외부로부터 유입이 되는 바이러스나 세균을 막아주고 각종 이물질을 적절하게 배출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기관지벽에 있는 섬모의 점액성분에 이물질을 흡착해서 섬모운동을 통해서 바깥으로 배출해줍니다. 이물질을 가래의 형태로 만들어서 배출을 해주기 때문에 가끔씩 가래가 나오는 것은 문제가 없습니다.

 


이러한 중요한 호흡기관이 기관지에 염증이 자주 발생해서 기관지벽이 손상되면 늘어지면서 확장되는데 이러한 질환을 기관지 확장증이라고 합니다. 기관지벽이 손상되면 섬모운동을 제대로 할 수 없고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침입을 억제하는 기능도 떨어지게 됩니다. 기관지에서 외부의 이물질이나 세균, 바이러스 등을 1차적으로 막아내지 못하면 폐로 유입이 되면서 폐감염 등을 일으키게 됩니다. 폐감염이 되면 폐렴과 같은 각종 폐질환에 노출이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건강할 때 기관지 확장증에 좋은 차를 꾸준하게 섭취하면서 기관지 관리를 잘 해주어야 합니다.

 

 


기관지벽이 늘어지는 확장증이 처음부터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기관지염이 반복적으로 발생할 때 기관지벽의 만성적인 염증으로 인해서 기관지 확장증이 발병하게 됩니다. 그 외에도 폐감염이나 독감으로 인해서도 기관지가 손상될 있습니다. 그래서 확장증이 되지 않도록 예방하기 위해서는 폐감염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고 독감 예방접종을 매년 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평소에 기관지가 좋지 않았던 분들은 기관지 확장증에 나쁜 음식들을 피하셔야 합니다. 기관지 확장증에 나쁜 음식들은 차가운 음식들이 좋지 않고 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들이 기관지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만성적인 호흡기 질환이 있는 분들은 기관지 확장증에 나쁜 음식으로 아이스크림이나 아이스 음료 등의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기침과 가래를 심한 분들이 차가운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기관지의 섬모운동이 더욱 힘들게 되고 기관지염이나 폐감염 위험이 높아집니다. 확장증이 심한 사람들은 가래가 많이 생겨서 기관지에 가래가 걸려 있어서 호흡을 할 때도 거르렁거리는 증상이 있습니다. 가래가 많을 때는 가래를 뱉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가래를 뱉어내지 않으면 숨을 쉬는 것이 더 힘들어지고 기관지에 염증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기관지 확장증에 좋은 차로 가장 효과적인 것이 도라지입니다. 도라지를 말려서 분말형태로 섭취를 해주시면 도라지의 쓴 성분이 기관지를 치료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도라지차로 음용을 하셔도 좋고 도라지를 반찬으로 만들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도라지 분말을 직접 섭취를 하시면 가래를 줄여주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보령제약에서 오랫동안 판매되어지고 있는 약 중에서 용각산이 있습니다. 예전부터 가래와 기침이 심한 사람들이 복용을 하고 있는데 용각산의 주성분이 도라지입니다. 약성분들이 대분은 천연성분이기 때문에 부작용이 거의 없고 가래를 줄이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기관지 확장증에 좋은 차로 대추차도 기관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대추는 몸이 차가운 체질에 좋은 음식이고 몸을 따뜻하게 해줍니다. 대추차를 꾸준하게 음용을 해주시면 기관지 점막이 건조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모과차도 호흡기 건강에 좋은 차입니다. 모과차를 마셔주면 기침과 가래를 줄이는데 좋습니다. 기관지에 좋은 음식도 같이 섭취해주시면 좋은데 오리고기와 미나리와 같은 음식을 호흡기 좋지 않은 미세먼지를 배출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점성이 있는 다시마와 미역과 같은 해조류도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 섭취해주시면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기관지 확장증은 영구적으로 기관지벽이 늘어지고 확장된 상태이기 때문에 완치가 되지 않는 질환입니다. 증상이 심할 때마다 완화를 시켜주기 위해서 항생제를 처방하거나 가래를 삭혀주기 위해서 거담제을 처방하는 것이 최선의 치료 방법입니다. 확장증이 있는 환자들은 가래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가래를 효과적으로 배출하는 것도 증상을 완화해주는 방법입니다. 가래가 걸려 있으면 호흡하는 것이 불편해지고 힘들어집니다. 가래 배출되지 않고 쌓여 있으면 염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배출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기관지 확장증의 증상은 몸이 피곤하거나 감기에 걸렸을 때 증상이 더욱 심해지고 기관지벽에 추가적인 손상이 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확장증이 있는 환자들을 호흡기질환에 걸렸을 때 반드시 병원에 가셔서 조기에 치료를 받으셔서 합병증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해야 합니다. 증상이 심해지지 않도록 예방하기 위해서는 체온을 잘 관리하시고 찬바람이 불고 추운 계절에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기관지 확장증에 좋은 차와 기관지 확장증에 나쁜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