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속이 메스껍고 설사하는 증상과 속이 울렁거리고 두통 증상 본문

건강정보

속이 메스껍고 설사하는 증상과 속이 울렁거리고 두통 증상

happy dreamer 2019. 4. 19. 20:50

위장이 좋지 않은 분들은 음식을 잘못 섭취하면 설사를 하거나 변비가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화작용이 잘 안되기 때문에 체하는 경우가 많아서 속이 미식거리거나 두통 증상이 오기도 합니다. 위장에 문제가 있을 때는 음식을 섭취할 때마다 위장장애로 인해서 힘들어지기 때문에 식사시간이 즐겁지 않습니다. 음식을 마음대로 먹을 수 없기 때문에 식사할 때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기 때문에 위장이 더욱 예민해져서 소화불량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들은 편안한 마음으로 식사를 하고 음식을 천천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섭취했을 때 속이 메스껍고 설사를 자주 하는 분들은 위장기능이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심각한 위장질환은 아니지만 위염이나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속이 메스껍고 설사를 하는 이유는 기름진 음식을 섭취하면 설사를 하기도 하지만 위염이나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분들은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되기 때문에 위장에서 메스꺼움을 느끼는 것입니다. 위산이 더 많이 분비되는 경우에는 속쓰림까지 심해지기 때문에 위장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신경성 위장장애가 있는 분들도 식사를 한 후에 소화불량을 일으킵니다. 신경성으로 오는 소화기능 저하는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약으로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신경이 예민해지지 않도록 스트레스를 줄여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식사를 할 때에는 급하게 식사를 하지 말고 여유를 가지고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아서 소화가 잘 안되는 경우에는 본인이 좋아하는 음식 중에서 소화가 잘되고 부드러운 음식으로 섭취를 하시면 기분좋게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피하는 것이 쉽지 않지만 식사는 즐겁게 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속이 울렁거리고 두통 증상을 보이는 경우는 과식 후에 급체를 했거나 장염증상이 있는 경우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위장이 메스꺼우면서 소화가 잘되지 않고 머리까지 아픈 것을 심하게 체한 경우입니다. 심하게 체했을 때에는 등도 결리고 오한이 오는 경우도 있어서 몸살 증상과 비슷할 때도 있습니다. 급체한 것을 몸살로 오해를 하고 몸살약을 먹고 누워서 잠을 자게 되면 증상이 더욱 악화되어서 나중에는 호흡곤란 증상까지 오게 됩니다. 급체했을 때와 몸살 증상을 오해하지 마시고 나타나는 증상들을 잘 분별하셔서 소화제를 드셔야만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장염이 걸렸을 때도 속이 울렁거리고 두통 증상과 설사 증상이 동반할 수 있습니다. 세균성 장염과 일반 장염일 때 증상이 차이가 납니다. 세균성 장염일 때는 복통도 심하고 위경련이 일으키기도 하면서 구토와 설사를 많이 합니다. 고열이 나기도 하고 음식을 섭취할 수 없을 정도로 속이 불편하기 때문에 금식을 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세균성 장염은 반드시 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고 항생제가 포함된 약으로 치료를 해야 합니다. 병원에 가지 않고 자연적인 치료를 기대하는 경우도 있지만 증상이 악화되면 합병증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 장염은 설사를 자주 하고 속이 메스꺼우면서 소화불량 증세를 보입니다. 세균성 장염처럼 위장에 통증이 심하지는 않지만 위장장애가 심하기 때문에 금식을 해야 합니다. 장염 증상이 있을 때는 증상이 완화될 때까지 음식섭취를 해서는 안됩니다. 증상이 완화된 후에는 간을 하지 않은 흰죽을 하루 정도 섭취한 후에 밥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설사를 많이 하게 되면 탈수 증상도 올 수 있기 때문에 수분을 충분하게 공급해주어야 합니다. 찬물을 드시면 안되고 미지근한 물이나 따뜻한 보리차를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역류성 식도염과 위염을 빨리 치료하지 않아서 만성질환이 되면 식사를 할 때마다 심한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납니다. 위산분비가 조절되지 않아서 과다하게 분비가 되면 속이 쓰리면서 메스꺼운 증상도 있습니다. 속이 쓰린 이유는 위산이 위장점막을 손상시키면서 자극을 하기 때문입니다. 점막에 자극이 지속되면 염증이 생기고 위벽이 드러나게 되면 십이지장궤양이나 위궤양 증상이 됩니다. 궤양이 생기면 위장 출혈과 천공 증상으로 인해서 매우 심한 통증이 유발되고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염이나 식도염이 있을 때 더 악화되지 않도록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위장병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평소에 자신의 식습관에 문제가 있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건강에 좋은 음식 보다는 자극적인 음식을 좋아하고 외식이나 야식을 즐겨 먹습니다. 바쁜 낮시간에는 패스트푸드나 가공식품으로 대충 식사를 때우고 저녁에는 폭식을 하거나 과식을 하기 때문에 위장건강이 나빠집니다. 위장은 식사를 규칙적으로 해줄 때 건강하게 관리가 됩니다. 위장질환이 있는 분들은 식사를 규칙적으로 해주면서 위장에 좋은 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하면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속이 메스껍고 설사하는 증상과 속이 울렁거리고 두통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