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속이 울렁거리고 설사하면서 속이 메스껍고 두통 증상 본문

건강정보

속이 울렁거리고 설사하면서 속이 메스껍고 두통 증상

happy dreamer 2019. 4. 17. 17:38

위장이 자주 탈이 나는 사람들은 위장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능성 위장장애를 가지고 있고 위장질환으로 인해서 음식을 섭취할 때마다 자주 문제를 일으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염이 있는 분들은 기름진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은 후에 속이 울렁거리고 설사를 하는 증상이 있습니다. 위장질환이 있을 때 과식을 하거나 체증이 있을 때는 속이 메스껍고 두통 증상이 있는 경우도 있구요. 이러한 증상들은 모두 위장의 소화기능에 이상이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소화불량 증상입니다.

 


만성적인 위장질환이 있어서 음식을 섭취한 후에 속이 울렁거리고 설사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장염에 걸린 경우에는 구토와 설사를 많이 할 수 있습니다. 세균성 장염에 걸리게 되면 소화기관에 있는 내용물들이 설사를 통해서 배출이 됩니다. 설사를 지나치게 많이 하는 경우에는 탈수 증상도 올 수 있기 때문에 장염으로 설사를 할 때는 수분 공급을 충분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위장질환이나 장염이 있어서 설사를 계속할 때는 음식을 섭취를 중단하고 증상이 호전될 때까지 금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있을 때 음석을 섭취하면 위장장애가 더욱 심해집니다.

 


일시적으로 위장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금식을 하고 나면 증상이 개선되고 별다른 치료를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세균성 장염에 걸렸거나 증상이 심할 때는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위장질환이 있는 분들은 꾸준하게 약을 복용하면서 위장기능을 회복시켜주어야만 합니다. 위염이나 역류성 식도염, 위장궤양이 있는 분들이 치료를 받지 않으면 위장기능은 더욱 나빠지게 됩니다. 원인 증상에 따른 진단을 받고 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약을 꾸준하게 복용을 해야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약도 복용을 해야 하지만 식습관도 개선을 해주어야 치료가 가능합니다.

 


속이 메스껍고 두통이 있는 경우는 급체를 한 경우가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위염이나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사람들도 소화불량이 심해서 체증이 자주 발생합니다. 그래서 메스꺼움과 두통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고 속이 쓰리거나 위장의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위장질환의 문제는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되는 것입니다. 적당한 양의 위산이 분비되어야 위장점막이 손상되지 않고 위벽을 보호할 수 있지만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가 되면 위장점막이 손상됩니다. 위장점막은 위산으로부터 위벽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위장점막이 손상되면 위벽 조직은 위산의 자극을 견딜 수가 없습니다.

 


점막이 손상되고 위벽이 드러나게 되면 위산으로 인해서 속이 쓰리고 염증이 발생하게 되고 위벽에 궤양이 발생하면서 통증과 속쓰림이 심해지게 됩니다. 위장에 문제가 있는 분들은 대부분 잘못된 식습관 때문에 위장질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평소에 건강하게 위장을 관리하지 못하고 위장에 좋지 않은 음식들을 지속적으로 섭취를 하고 야식을 즐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식사도 규칙적으로 하지 않고 식사를 거르거나 대충 먹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폭식이나 과식을 자주 합니다. 식사를 불규칙적으로 하면 위장의 운동능력이 저하되고 공복상태가 길기 때문에 속쓰림도 심해집니다.

 

 

십이지장궤양이나 위궤양은 제때 치료를 받지 않으면 위벽이 심각하게 손상이 되어서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속이 쓰리고 복통이 심하다면 병원에 가서 위장검사를 받아보시고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으로 진단을 받으면 최대한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위암이 될 수도 있는 심각한 위장질환입니다. 위궤양은 위산의 분비가 과다하지 않을 때도 위장의 통증이나 속쓰림이 심해질 수 있는 질환이고 십이지장궤양은 위산분비로 인해서 증상이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위장질환들이 개인의 식습관에 문제가 있어서 위장의 기능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식사를 불규칙적으로 하면서 폭식을 자주 하거나 과식을 많이 하게 되면 위장건강이 나빠지게 됩니다. 위염 환자들은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고 커피나 술과 같은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면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위장에 자극이 되는 음식들을 섭취하게 되면 위산의 분비가 더욱 많아지면서 위장점막을 파괴하고 위벽에 손상을 주게 됩니다. 위벽에 염증이 생기고 궤양이 발생하면 복통과 속쓰림은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 환자들은 야식을 즐겨 먹거나 식사 후에 바로 눕는 습관들 때문에 발병을 하는 편입니다. 소화가 되지 않는 상태에서 눕는 것은 소화할동을 방해하고 만성적인 소화불량을 증세를 보이게 됩니다. 야식을 좋아하는 분들은 야식을 먹고 소화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잠을 자기 때문에 위장이 쉬지를 못하고 밤새 소화를 시켜야 하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지속적으로 위장을 피곤하게 하고 부담을 주게 되면 위장이 고장나는 것입니다. 야식, 과식, 폭식을 피하고 식후에 눕거나 잠을 자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속이 울렁거리고 설사하면서 속이 메스껍고 두통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