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조금만 먹어도 배가 더부룩해요 배가 불러요 본문

건강정보

조금만 먹어도 배가 더부룩해요 배가 불러요

happy dreamer 2019. 4. 10. 23:04

위장은 많이 먹으면 먹을수록 점점 늘어나서 위장이 커지게 됩니다. 반대로 적게 먹으면 먹을수록 작아지는 것이 위장입니다. 위장이 너무 커지는 것도 좋지 않고 너무 작아서 음석을 골고루 섭취하지 못하는 상태인 것도 좋지 않습니다. 위장이 계속 커진다고 해도 과식을 많이 하거나 위장에 좋지 않은 음식들을 자주 섭취하게 되면 위장질환이 발생하면서 다양한 소화불량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위장이 건강할 때 관리를 잘 해야 하는데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했기 때문에 위장질환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증상이 심하면 치료를 받아야 하고 꾸준하게 관리를 해야 합니다.

 


조금만 먹어도 배가 더부룩해요~라는 분들 중에는 평소에 소식을 하고 있기기 때문에 위장이 작아진 경우가 있습니다. 평소에 소식을 하지 않았는데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불러요~라는 경우라면 기능성 소화불량이나 위장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또는 음식을 급하게 섭취해서 체증이 있을 때도 음식을 많이 먹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과식을 하고 체한 이후에 체증이 남아 있는 경우에도 조금만 먹어도 배가 더부룩해요~라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더부룩한 증상 외에도 속이 울렁거리거나 메스꺼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위궤양이나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있는 분들도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불러요~라는 증상을 호소합니다. 위궤양이나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있을 때는 복통과 함께 속이 메스꺼움 증상이 동반하거나 복통이 심할 때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위장질환들이 있으면 정상적인 위장기능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소화불량을 증상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음식을 많이 섭취하지 않아도 금방 배가 불러오고 더부룩해지기 때문에 맛있는 음식이 있어도 마음껏 먹지 못하게 됩니다. 일시적인 증상이 아니라 식사를 할 때마다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치료를 받아야 하는 위장질환입니다.

 


위장질환이 있으면 적은 음식을 섭취해도 잘 체할 수 있기 때문에 식사를 천천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량의 음식을 섭취하더라고 여러번 씹어서 넘기게 되면 입에서 분비되는 소화효소들 때문에 위장에서 효소가 제대로 분비되지 않더라도 소화를 잘 시킬 수 있습니다. 위장질환이 있다는 것은 위장의 기능이 고장이 난 것이기 때문에 음식을 소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소화효소의 분비도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위산의 분비도 과다해지기 때문에 속이 쓰리거나 메스꺼움을 심하게 느끼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은 수면 중에도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가 되어서 역류를 하게 되면 속도 쓰리고 통증이 발생합니다. 역류된 위산이 식도까지 타고 올라오면서 식도가 손상되어서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새벽에도 복통이 심해지게 되면 잠에 깨어나게 되고 약을 복용해야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위궤양 환자들도 새벽 시간에 복통으로 인해서 수면을 유지하는 것이 힘들고 약을 복용해야만 합니다. 새벽 시간에 복통을 유발하는 위장질환들은 불면증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의 위장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병원에 가지 않고 버티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이 가벼울 때는 스스로 식습관을 개선하게 되면 증상이 호전되고 자연치류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하고 소화 작용이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지 않을 때는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고 치료를 해야만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위장장애는 치료도 어렵지만 재발도 잘되기 때문에 한번 고장이 나면 지속적으로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나아질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를 가지지 말고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치료를 받으면서도 식습관을 고치지 않으면 치료 효과도 떨어지지만 언제든지 재발할 수 있는 것이 위장질환입니다. 담당의사가 지시에 따라서 피해야 할 음식들도 피하면서 위장 관리를 해주면 빨리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위궤양이나 역류성 식도염을 방치하게 되면 위암이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대수롭게 생각해서는 안되는 질환입니다. 치료를 제대로 받지 않고 만성질환이 되면 위장 조식이 손상되고 세포의 변형으로 인해서 위암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조금만 먹어도 배가 더부룩해요~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불러요~라는 증상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