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불면증 약 부작용과 불면증 약 없이 극복하기 본문

건강정보

불면증 약 부작용과 불면증 약 없이 극복하기

happy dreamer 2019. 3. 26. 14:49

수면을 우리 몸의 생명유지를 위해서 가장 중요한 인체활동입니다.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면 다음날 바로 후유증이 나타나게 되는데 아침에 일어나서 두통을 호소하거나 낮시간에 하품도 많이 하게 되며 졸음도 오게 됩니다. 계속해서 잠을 못자는 날들이 지속되면 만성적인 수면 장애가 발생하여서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게 됩니다. 기억력이 감퇴하고 집중력이 떨어지는 등 인지능력의 부족도 경험하게 됩니다. 특히 운전을 하는 분들이 수면부족 증상이 있을 때는 운전 중에 졸게 되는 위험한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불면증은 반드시 치료를 해야 하는 증상입니다.


 

불면증 약 부작용

 


잠이 오지 않아서 수면 장애로 진단을 받게 되면 수면제를 처방받을 수 있는데 불면증 약 부작용 때문에 수면제 처방을 꺼려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만성적인 질환을 간단하게 치료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불면증 약 부작용을 걱정해서 투약을 피하는 것 보다는 일단 잠부터 제대로 자면서 근본 원인을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장기적으로 투약을 했을 때는 약에 대한 의존성 때문에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단기적으로 투약을 하면서 불면증 약 없이 극복하기 위한 방법들을 사용하여서 증상을 조금씩 개선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불면증 약 없이 극복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잘못된 수면 습관들을 개선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면을 개선할 수 있는 10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고 주의사항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먼저 밤에 잠을 못자는 분들이 낮잠을 자는 경우가 많습니다. 밤에 잠을 자지 못해서 피곤하기 때문에 낮잠을 자면 피로감이 풀리기는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시면 밤에 자는 것이 계속 힘들어지기 때문에 낮잠은 피해야 합니다. 2) 수면시간을 일정하게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해진 시간에 자는 것이 좋고 정해진 시간만큼 누워 있는 습관을 기르시면 좋은 수면패턴이 길러질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3) 잠을 자기 위해서 누웠는데 10분이 지나도 잠이 오지 않으면 잠시 일어나서 가벼운 활동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책을 읽는다든지 조용한 음악을 들으면서 잠이 올 때까지 기다렸다가 잠이 올 때 다시 누워서 주무시면 됩니다. 이때는 절대로 스마트폰이나 TV를 시청해서는 안됩니다. 4) 잠을 잘 때 외에는 침대에 누워 있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침대는 무조건 잠을 위해서만 사용해야 합니다. 침대에서 쉬겠다고 잠시 누워 있다 보면 잠시 졸거나 낮잠을 즐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낮잠을 자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5) ‘수면 유지 장애’가 있어서 밤에 자주 깨는 분들은 절대로 시간을 확인해서는 안됩니다. 시간을 보는 즉시 시간을 계산하게 되고 앞으로 내가 잘 수 있는 시간이 얼마나 남은 것을 계산하게 됩니다. 머리로 계산을 하게 되면 잠이 오지 않고 머리에서 각성이 되기 때문에 잠을 자는 것이 어렵습니다. 6) 운동을 하는 것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저녁 시간에 하는 운동은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잠을 자기 전에는 근육을 긴장시키는 운동을 하게 되면 몸이 긴장되어 있기 때문에 숙면을 취할 수가 없습니다. 늦은 저녁시간에는 운동을 피하시기 바랍니다.


7) 잠을 자기 전에 족욕을 하거나 반신욕을 하시면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이완시켜주기 때문에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자기 전에 가볍게 요가를 하거나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8) 잠을 자기 전에 커피나 홍차와 같이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잠을 유도하기 위해서 술을 마시는 것은 처음에는 도움이 되지만 나중에는 ‘수면 유지 장애’를 유발해서 자는 중에 자주 깨거나 깊은 잠을 잘 수 없습니다. 그래서 술은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9) 불면증이 있는 분들은 따뜻한 우유를 한잔 정도 마시고 자면 도움이 됩니다. 그 외에 캐모마일차와 같은 허브차도 도움이 되고 대추차도 좋습니다. 표고버섯을 달인 물을 마시는 것도 신경을 안정시켜주기 때문에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10) 자는 중에 불빛이나 소음은 차단을 하고 자야 합니다. 불빛이 비치면 숙면을 취하는데 방해가 되고 소음이 심하면 자주 깨게 됩니다. 그래서 자는 방은 가급적 암막 커튼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불면증 약 없이 극복하기

 


위와 같이 습관들을 계속해서 지켜나가시면 수면 장애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약으로 수면 장애를 완치할 수는 없지만 약의 힘을 빌려서 건강을 회복하면서 불면증을 조금씩 개선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은 잠을 자지 못하면 정신적인 문제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만성적인 증상이 있는 분들은 우울증이나 불안장애를 겪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을 방치하지 말고 반드시 치료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불면증 약 부작용과 불면증 약 없기 극복하기 습관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