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에 좋은 음식과 류마티스 관절염 자연 치유 가능성 본문

건강정보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에 좋은 음식과 류마티스 관절염 자연 치유 가능성

happy dreamer 2019. 3. 31. 00:43

희귀난치성 질환 중에는 체내에 있는 면역세포들이 우리 몸을 공격하는 자가면역질환들이 있습니다. 인체의 면역체계는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물질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기능을 하는 것이 정상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면역체계의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을 때 백혈구와 같은 면역세포들이 자신의 몸을 공격하게 되는 상황이 됩니다. 류마티스 질환도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인해서 발생하게 되는데 인체의 모든 부위가 공격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주로 손이나 손가락, 발, 무릎, 팔꿈치 등 관절부위를 가장 많이 공격하지만 근육이나 피부, 신경세포, 심장이나 폐도 공격을 하기 때문에 증상이 심할 때는 사망을 할 수도 있습니다.

 


희귀난치성 질환으로 분류되었던 류마티스 관절염 자연치유 가능성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료를 받지 않고 완치된 사례가 거의 없기 때문에 아직도 난치성질환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서 효과적인 치료제들이 개발이 되면서 류마티스 관절염 자연치유 가능성은 없지만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으면 완치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완치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조기 치료가 중요한데 발병 이후부터 1년 이내에 치료를 시작하게 되면 완치가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류마티스의 완치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환자 본인이 치료를 적극적으로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건강에 나쁜 음식들을 피하고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에 좋은 음식들과 건강한 음식들을 꾸준하게 섭취해주시면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음주와 흡연을 즐겼던 분들은 금연과 금주를 하는 것은 기본이 건강에 해로운 음식들도 피해야 합니다. 병원에서는 특별하게 좋은 음식들을 권하지는 않지만 영양가 있는 음식들을 골고루 섭취하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류마티스는 다양한 인체 부위에서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기 때문에 항염증 작용을 해주는 성분이 함유된 음식들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에 좋은 음식들로는 함염증 작용을 해주는 음식들도 도움이 되고 항산화작용을 해주는 성분이 들어 있는 음식도 좋습니다. 항산화작용은 인체의 노화를 억제할 뿐만 아니라 체내의 염증을 줄이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항산화작용에 도움이 되는 성분들은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기 때문에 야채와 과일을 많이 섭취해주시면 됩니다. 함염증작용에 탁월한 성분은 안토시아닌입니다. 안토시아닌은 여름철에 많이 먹는 포도에도 많이 들어 있지만 각종 베리류에 더 많이 들어 있습니다. 블루베리가 가장 잘 알려진 베리류의 과일이고 포도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의 7배 이상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블루베리 보다 안토시아닌을 더 많이 함유하고 있는 것은 야생베리류인데 아로니아나 아사이베리입니다. 이러한 야생베리류에는 블루베리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의 성분의 수십배가 들어 있기 때문에 류마티스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몸에 좋은 음식을 드셔야 한다면 베리류를 섭취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 외에도 항염증 작용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민들레입니다. 봄이 되면 민들레 홀씨를 입으로 불어서 날려본 적이 한번쯤 있을 것입니다. 바로 그 민들레가 항염증 작용에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민들레를 엑기스로 만들어서 드실 수도 있고 말려서 차로 드셔도 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초기에는 증상이 심하지 않기 때문에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조기에 증상을 발견하고 치료를 빨리 시작하면 완치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치료를 늦게 받거나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를 하게 되면 염증이 더욱 심해져서 뼈와 연골에도 많은 손상을 받게 되면 관절이 변형되어서 관절을 정상적으로 움직일 수 없는 지경에 이를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좋은 치료제들이 많이 개발되어져 있기 때문에 적합한 치료제를 찾아서 지속적으로 치료를 받으면 병의 진행도 늦출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좋은 치료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를 조기에 발견을 하고 빨리 치료를 시작해야 하지만 치료 속도는 느리게 진행을 해야 합니다. 환자마다 효과적인 약물들이 있기 때문에 다양한 약물들을 소량 투여하면서 적합한 약물을 찾아야 합니다. 가장 효과적인 약물을 찾는 것이 치료의 성패가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에 시간이 걸려도 의사가 진행하는 치료과정을 신뢰하고 인내를 가지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염증이 심하고 통증이 있다면 진통소염제나 스테로이트제를 투여하면서 증상을 줄여가면서 치료를 천천히 진행해야 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을 때는 진통소염제 정도만 투여를 하지만 증상이 심할 때는 스테로이드를 투여하여서 강력하게 항염증 치료를 하게 됩니다. 진통소염제는 부작용이 적지만 스테로이드제는 부작용이 심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심한 경우에 짧은 기간 동안 투여를 해야 합니다. 장기간 투여를 하는 경우에 다양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경구용 항류마티스제는 완치가 될 때까지 꾸준하게 투약을 합니다. 항류마티스제의 효과는 단기간에 나타나지 않고 수개월 이후에 서서히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급하게 마음을 가지지 말고 인내를 하면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류마티스의 치료는 길게는 5년 정도까지 걸릴 수 있는 장기 치료과정이 필요합니다. 발병 원인이 정확하게 알려진 것은 아니지만 치료제가 지속적으로 개발되면서 증상에 효과가 있는 약물들이 많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면역체계에 문제가 발생한 것이기 때문에 잘못된 기능을 정상적으로 바꾸는데 오랜 시간이 필요한 것입니다. 환자의 입장에는 지루하고 힘든 치료를 받아야 하지만 치료를 받지 않으면 생명에도 위협이 되는 무서운 병이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상으로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에 좋은 음식과 류마티스 관절염 자연 치유 가능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