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수면 무호흡증 치료 잘하는 대학병원과 수면 무호흡증 수술 비용 본문

건강정보

수면 무호흡증 치료 잘하는 대학병원과 수면 무호흡증 수술 비용

happy dreamer 2019. 3. 6. 14:51

여성들 보다 남성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수면 장애가 수면 무호흡증입니다. 주로 중년 이후의 연령에서 많이 나타나는 증상이고 과체중이나 비만 남성들에게서 많이 발생합니다. 주간에 심한 졸음 현상과 기상 시에 두통이 자주 발생한다면 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환자들의 대부분은 스스로 질환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잠을 같이 자는 사람들이 증상이 심한 것을 보고 병원 진료를 권하게 됩니다. 정확한 진단을 받기 위해서는 수면 무호흡증 치료 잘하는 대학병원의 수면 클리닉에서 수면다원검사를 받으시면 됩니다. 수면다원검사를 시행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장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주로 큰 병원에서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 치료 잘하는 대학병원

 


수면 무호흡증 수술 비용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비수술적 방법으로 통원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도의 폐쇄가 심하고 비수술적 치료로 효과가 없을 때에는 수술을 해주는 방법을 시행해야 합니다. 수면 무호흡증 수술 비용은 200~300만원 정도는 예상을 해야 하고 양압기를 임대하거나 구매를 하시면 비용은 더 많이 들 수 있습니다. 어떠한 치료를 받아야 할지 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수면 무호흡증 치료 잘하는 대학병원이나 큰 병원에서 수면다원검사를 통해서 정밀한 진단을 받으시면 원인과 치료 방법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수면다원검사를 하기 전에 기본적인 신체검사를 시행하게 되는데 인두 부위와 구강 검사를 합니다. 목젖의 크기와 늘어진 정도를 파악하고 혀의 크기와 연구개, 구개편도의 크기를 관찰합니다. 인두 점막이 심하게 주름이 진 경우에도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함께 살펴보고 경부와 후두, 비인두 등에 문제가 없는지도 진찰을 합니다. 비만이나 과체중일 때도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비만이나 체질량 지수를 측정합니다. 무호흡증이 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으로 부정맥이나 고혈압 여부를 등을 검사한 후에 수면다원검사로 잠을 자는 중에 신체의 변화를 정밀하게 검사를 합니다.

 

수면 무호흡증 치료

 


수면다원검사를 받기 위해서는 하룻밤을 병원에서 자야 합니다. 잠을 잘 때 코와 입을 통해서 공기가 어떻게 출입을 하는지 측정하고, 호흡을 할 때 복부와 가슴의 움직임도 측정합니다. 수면 중에 뇌파의 움직임과 안구의 움직임도 관찰하고, 근전도와 심전도, 산소포화도를 측정하게 됩니다. 이러한 다양한 관찰을 통해서 환자의 수면 중 신체변화를 정밀하게 진단을 할 수 있고 증상의 경도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으로 진단을 하기 위해서는 시간당 무호흡 증상이 5회 이상만 되면 진단이 되고 치료를 받아야 하는 상태입니다.

 

수면 무호흡증 수술

 


증상이 심하지 않을 때는 수술을 하지 않고 비수술 요법으로 증상이 개선될 수 있도록 치료해줍니다. 기본적으로 체중을 줄여주기 위해서 꾸준한 운동을 해주어야 하고 잠을 잘 때에는 옆으로 누워서 잘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잠을 자기 전에 술을 마시거나 신경안정제 등을 복용하게 되면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 치료를 위해서 항우울제와 같은 약물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치료 효과는 검증이 되지 않았지만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구를 이용해서 증상을 완화시켜는 주는 방법으로는 양압기를 이용한 양압술이 있습니다. 무호흡 상태가 될 때에는 산소를 공급해주어서 강제적으로 호흡을 하게 해주는 기계입니다. 단점은 잠을 잘 때 마스크를 착용하고 자야하기 때문에 불편할 수 있고 가격이 비싸다는 비용의 문제가 있습니다. 산소를 공급해주는 기계이기 때문에 기계에서 발생하는 소음이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경제적인 여유가 된다면 구입을 하셔도 되고 임대를 할 수 있지만 주로 수술이 어려운 환자들에게 사용이 됩니다. 또는 수술 후에도 재발을 하는 환자나 기도의 페쇄가 아닌 중추성 무호흡 증상이 있는 사람에게 효과적입니다.

 

수면 무호흡증 수술 비용

 


구강 내에 장치를 설치해서 기도를 넓혀주는 방법이 있는데 이러한 방법도 숙면을 취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코골이를 방지해주고 자세를 유도해주는 조끼 등 다양한 기도들이 있지만 수면을 방해할 수 있다는 단점 때는 담당의사와 상담을 하시고 선택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같은 비수술적 요법으로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을 때 수술을 고려할 수 있는데 수술을 하는 목적은 폐쇄가 되는 기도를 넓혀주어서 수면 중에 기도가 폐쇄되지 않도록 해주는 시술입니다. 수술을 하고 나면 기도가 폐쇄되지 않기 때문에 증상이 개선됩니다. 하지만 비만이나 과체중을 개선하지 않으면 재발될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 치료


잠을 잘 때 무호흡증이 있다는 것이 확인된다면 수면다원검사 비용도 일부 건강보험의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치료를 위해서 통원진료를 받으시는 경우에도 실비보험에서 보장이 되기 때문에 증상이 심하다면 비용에 대한 걱정 보다는 건강을 회복하기 위해서 빨리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를 하게 되면 예상치 못한 합병증으로 인해서 돌연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수면 무호흡증 치료 잘하는 대학병원과 수면 무호흡증 수술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