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갑자기 사망할 수 있는 수면 무호흡증 증상과 수면 무호흡증 치료 방법 본문

건강정보

갑자기 사망할 수 있는 수면 무호흡증 증상과 수면 무호흡증 치료 방법

happy dreamer 2019. 3. 8. 11:23

예전에는 코를 골거나 자는 중에 호흡이 일시적으로 멈추는 증상들은 중년 이후부터 나타나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젊은 사람들에게서 비만이나 과체중이 늘어나면서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증 증상 환자들이 매년 늘어나고 있습니다. 코를 고는 원인은 코나 입으로 호흡할 때 지나가는 구강 내 통로들이 좁아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구강 연구개나 목젖 등이 늘어지면서 쳐져 있기 때문에 좁은 통로를 통과하면서 진동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수면 무호흡증 증상은 코를 골면서 자다가 호흡이 일시적으로 차단이 되거나 저호흡 상태가 되는 것을 말하는데 건강에 매우 좋지 않는 문제들을 발생시킵니다.

 

수면 무호흡증

 


체내에 산소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심혈관계 질환들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잠을 잘 때 무호흡증 증상이 지속되면 허혈성 심장질환을 유발하게 되어서 심장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을 통해서 심장으로 가는 산소공급이 줄어들게 되면 심장세포들이 조금씩 죽어가기 때문에 심장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이나 부정맥 증상들을 유발할 수도 있고 당뇨나 녹내장의 원인이 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그래서 수면 무호흡증 치료 방법으로 증상을 개선해주지 않으면 위험한 상황에 이를 수 있습니다.

 


무호흡증이나 코골이의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검사를 통해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효과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호흡을 할 때 지나가는 모든 통로들이 장애물이 되기 때문에 한가지 부위에 문제가 생겨도 수면 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강에서 공기가 유입되면서 인후두까지 공기가 지나갈 때 통로가 좁아지게 되면 정상적인 호흡을 하지 못하고 코를 심하게 골거나 호흡을 일시적으로 차단되는 기능 부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해서는 가장 먼저 진단을 받은 것이 중요합니다.

 

수면 무호흡증 증상

 


진단을 받기 위해서 시행하는 검사가 수면다원검사인데 장비의 가격이 비싼 편이라서 수면 클리닉을 전문으로 하는 병원을 찾아가야 합니다. 병원에 하룻밤 잠을 자면서 장비들을 부착을 하고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무호흡 증상이 얼마나 빈번하게 발생하는지 확인하고 호흡 시 막히는 부위에 대해서도 관찰을 하게 됩니다. 심전도 검사와 함께 뇌파의 움직임과 산소포화도를 측정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검사들을 통해서 수면 중에 발생하는 장애들을 정밀하게 관찰한 후에 진단을 하게 됩니다.

 

수면 무호흡증 치료

 


진단 결과에 따라서 수면 무호흡증 치료 방법도 결정을 하게 됩니다. 수술을 하지 않고 치료하는 방법과 문제가 부위를 제거하거나 줄여주는 수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비수술적인 방법은 증상이 심하지 않은 환자들에게 체중을 줄이고 금연과 음주를 하지 않도록 하는 등의 방법을 통한 치료를 시행합니다. 잠을 자는 습관을 개선해주면서 상기도와 목젖 등 호흡하는 통로가 좁아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구강 내에 장치를 삽입하기도 합니다. 수술 후에도 재발을 하는 환자나 수술이 어려운 환자들을 위해서는 양압술을 통한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증상을 개선하지 않고 무호흡 증상이 지속되면 합병증으로 인해서 다양한 질환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장질환이 발생할 수 있고 폐에서 나타날 수 있는 여러 질환들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증상이 오거나 고혈압이 있는 분들은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부정맥으로 인해 발생하는 있는 피로감이나 어지러움 흉통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료를 한다고 해서 재발이 안되는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재발이 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담배를 피우던 분들은 금연을 해야 하고 자기 전에 음주를 해서는 안됩니다.

 

수면 무호흡증 치료

 


과체중이나 비만이 있는 분들은 반드시 체중을 감량해야 합니다. 살이 찌면 구강 내의 살도 쳐지고 늘어지기 때문에 코골이와 무호흡 증상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체중이 늘어나면서 편도와 혀도 살이 찌기 때문에 혀의 크기 커지고 편도가 비대해지면서 증상이 더욱 심해집니다. 식이요법을 통해서 체중을 줄이고 식단을 개선해주셔야 합니다. 운동을 꾸준하게 해주시는 것도 중요한데 특히 유산소 운동이 체중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매일 운동을 해주시면 좋지만 시간이 안되는 분들은 일주일에 3~4일 정도는 운동을 해주셔야 하고 최소 30분 이상 연속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 무호흡증 치료 방법


증상이 있는 것으로 진단이 되면 건강보험의 적용을 받을 수 있고 실비보험에서도 보험금이 지급되기 때문에 꾸준하게 치료를 받으면서 증상을 개선하시기 바랍니다. 갑가기 사망도 할 수 있는 위험한 질환이기 때문에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해서는 안됩니다. 합병증들을 더 많이 발생하기 전에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수면 무호흡증 증상과 수면 무호흡증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