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과 치료법 본문

건강정보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과 치료법

happy dreamer 2019. 3. 28. 14:24

예전에는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법이 질환에 대한 완치효과를 기대할 수는 없었습니다. 이전에도 다양한 약제들을 사용하여 증상을 개선해주는 치료를 진행하였지만 병의 진행 속도를 늦추고 관절의 변형을 억제해주는 치료가 최선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발병 후 1년 이내에 치료를 시작하고 환자에게 적합한 약물을 선택하게 되면 좋은 예후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꾸준하게 항류마티스 약제를 경구 복용하면서 염증을 유발시키는 TNF 물질을 차단하는 약제 병용해서 치료를 하게 되면 만족할만한 치료 효과와 완치까지 가능한 상황에 이르러 있습니다.

 


조기 진단이 중요하다고 했듯이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에 대한 자각이 매우 중요합니다. 전구증상이 나타나는 시기에서는 대부분 인지를 못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극심한 피로를 몸 전체에 느끼거나 식욕이 부진해서 체중이 지속적으로 줄어드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다른 질환일 가능성도 있지만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으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관절의 통증과 경직되는 증상이 있다면 의심을 해볼 수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진단을 내리기 위해서는 다양한 검사를 진행해야 하지만 몸에 문제가 있다는 것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질환은 우리 몸의 면역체계에 문제가 발생하여서 우리 몸을 공격하게 되는 자가면역질환입니다. 그래서 희귀성질환이면서 난치성 질환이기 때문에 완치하는 것이 어려운 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조기에 발견한 후에 환자에게 맞는 효과적인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법 찾아내어서 인내를 가지고 꾸준하게 치료를 받으면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치료기간이 길어질 수 있는 병이기 때문에 치료 효과가 빨리 나타나지 않는다고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희망을 가지고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임의적으로 민간요법을 병행하거나 검증되지 않은 약제를 복용하는 것은 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에 사용되어지는 약물을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항류마티스 약제를 꾸준하게 투약하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치료기간 중에 지속적으로 복용을 하는 것이고 효과는 매우 느리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항류마티스 약제의 치료 효과가 미비할 때 추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약제가 TNF 차단제입니다. 류마티스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TNF 물질을 차단함으로써 병의 진행속도를 늦추어주게 되는데 70% 정도의 환자에게 좋은 효능이 있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류마티스 약제와 TNF 차단제를 같이 사용을 하게 되면 시너지 효과로 인해서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통증과 염증을 줄여주는데 사용되는 약물은 스테로이드인데 항염증 작용이 강력하기 때문에 하루 이내에 염증이 줄어들게 돕니다. 하지만 부작용이 많기 때문에 소량을 투여하면서 통증과 염증이 줄어드는 것이 보이면 사용을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통소염제나 비스테로이드 항염제 등은 증상이 심하지 않을 때 사용하는 약물이라서 통증은 빨리 줄어들 수 있지만 염증을 줄이는데는 시간이 조금 더 걸리는 편입니다. 부작용으로 위장관 장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약물을 투여할 때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투여량과 사용기간을 잘 조절해서 사용을 해야 합니다.

 


치료를 받는 중에도 환자 스스로 건강관리와 생활습관들을 개선해주어야 합니다.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해야 하고 정확한 시간에 투약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한 교육에 참여하여서 본인이 겪고 있는 증상이 어떤 것이며 생활습관들은 어떻게 개선을 해나가야 하는지 배우시고 실천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환자들이 극심한 피로감을 호소하기 때문에 무리한 활동을 줄이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몸이 조금 괜찮아졌다고 해서 다시 힘든 일을 한다거나 다양한 활동들을 병행하는 것을 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운동을 해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격한 운동은 피하고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가벼운 운동을 꾸준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유산소 운동을 해주면 우리 몸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염증을 억제하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섭취하는 음식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우리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몸에 나쁜 음식은 당연히 피해야 하고 음주와 흡연 금해야 합니다. 몸에 좋은 음식들을 골고루 섭취하고 영양분을 충분하게 공급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류마티스 환자들의 상당수가 평소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과로를 많이 하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조사가 되고 있습니다. 발병하는 원인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과로와 스트레스가 증상을 더욱 악화시키는 것은 분명합니다.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서 발병을 하는 경우도 있고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감염으로 발병을 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어찌되었든 마음을 평안하게 가지면서 꾸준하게 건강관리를 해주고 적극적인 치료에 임한다면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과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