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ADHD 약 효능과 부작용, ADHD 완치 가능 여부 본문

건강정보

ADHD 약 효능과 부작용, ADHD 완치 가능 여부

happy dreamer 2019. 2. 28. 14:49

아동기에 발생하는 정신질환 중에 ADHD는 환자와 부모도 힘들고 학교 선생님이나 학급의 친구들도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질환입니다. 그래서 반드시 검사를 받고 치료를 해야 하는 증상입니다. 부모나 아무리 야단을 치고 훈육을 해도 스트레스만 늘어나고 아이와의 관계만 악화될 뿐입니다. ADHD는 병원이나 전문기관에서만 치료가 가능합니다. 부모는 본인들의 양육 태도는 개선하지 않고 동일한 훈육 방법으로 아이를 교육하려고 하지만 정신적인 질환이 있는 것이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증상입니다.

 

ADHD 완치

 


ADHD 완치 가능 여부에 대해서 궁금해 하실 것 같은데 완치율이 최소 70% 이상이기 때문에 치료만 하면 대부분 완치가 가능합니다. 나머지 아동들도 증상이 개선되는 것이 뚜렷하게 보이고 증상을 호전이 있습니다. ADHD 완치 가능 70%는 완전하게 치료가 되는 확률을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실체로 치료 효과는 이 보다 더 높습니다. 그리고 치료를 하면서 아이가 조금씩 성장하게 되고 시간이 걸리지만 치료를 포기하지 않으면 완치율은 더 늘어나게 됩니다.

 


ADHD 약 효능은 매우 뛰어납니다. 복용하자마자 30분 이상만 되면 효과가 바로 나타나고 집중력도 좋아져서 공부를 잘할 수 있게 됩니다. 공격적인 성향이나 분주하고 돌아다니는 활동이나 충동성도 감소가 됩니다. 이전에 복용을 하던 ADHD 약 효능은 최대 5시간 정도이기 때문에 아이들이 학교에 있는 시간에 약을 챙겨먹지 못하는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새롭게 개발된 콘서틴이나 메틸페니데이트 등의 약물을 12시간 이상 지속되는 치료제이기 때문에 효과가 좋습니다. 이렇게 효과적인 약물 치료와 함께 심리치료를 병행해주어야만 완치가 가능합니다.

 

ADHD 약

 


ADHD의 원인이 도파민과 같은 신경전달물질의 기능 부전으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약으로 치료를 하는 중에는 증상이 호전됩니다. 하지만 이전에 받았던 마음의 상처나 밑바닥까지 떨어져버린 자존감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행동치료와 인지치료 등을 병행해주어만 재발을 하지 않습니다. 부작용을 걱정해서 약물 치료를 꺼려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부작용은 치료하는 초기에 몇주간 적응을 하기 위해서 나타날 수 있는 것들입니다. 속이 메스꺼움을 호소하거나 복통이나 두통이 있을 있으며 어지러움이나 수면 장애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장기적으로 복용 시에는 약의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ADHD 약 효능

 


그래서 초기에 치료를 할 때 약물을 꾸준하게 복용을 하고 심리치료를 병행해주면서 약을 줄여나가는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생각하는 기술이나 상황에 맞는 말을 가르쳐주는 인지치료를 통해서 타인과의 정상적인 의사소통과 관계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행동치료를 통해서 공격성을 줄일 수 있고 바람직한 행동과 효과적인 학습방법 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와 함께 이러한 심리치료를 잘 받게 되면 대인관계와 단체 생활도 문제없이 잘 해나갈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생각하지 마시고 전문가가 지시하는대로 잘 따라가시면 반드시 완치가 될 수 있습니다.

 

 
심리 치료와 약물 치료 외에 중요한 것이 환경치료입니다. 아이가 접하는 모든 환경들을 변화시킬 수는 없지만 가장 먼저 가정에서의 환경을 변화시켜주어야 합니다. ADHD가 발병되는 건강적인 문제가 유전적인 요인에 있기 하지만 ADHD 유발하게 되는 환경적인 요인은 가정환경의 문제에 있습니다. 그래서 부모 함께 치료를 받으면서 잘못된 양육 태도에 변화를 주셔야 합니다. 약물 치료와 심리치료에만 의존하고 가정환경은 변화되지 않는다면 완치가 되지 않고 재발할 가능성이 큽니다.

 

ADHD 완치 가능

 


실제로 자녀의 질환 때문에 부모가 받는 스트레스도 엄청나기 때문에 부모도 함께 심리치료를 받아야만 하고 ADHD가 있는 아이를 양육하는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서 배워야 합니다. 이미 경험을 해보았겠지만 아무리 야단을 쳐도 아이의 행동에는 변화가 없다는 것을 아실 것입니다. 이미 가정에서는 해결을 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는 것이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것입니다. 다른 사람의 시선을 의식하지 말고 자녀가 고통 받으면서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아신다면 지금 즉시 전문기관에서 가셔서 검사를 받고 치료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ADHD 완치 가능


지금도 사랑하는 우리 아이들은 행동을 통해서 부모님에게 말하고 있습니다. “엄마, 아빠~ 도와주세요. 내 마음이 너무 너무 아프고 슬퍼요~”라고 외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부모에게 보내는 요청의 메시지를 외면하지 마시고 지금 즉시 결단하시기 바랍니다. 치료를 미루어서 될 일이 압니다. 또한 부끄러운 일도 아닙니다. 정신질환도 치료를 받아야 하는 병입니다. 우리 아이가 병에 걸린 것이 부끄럽고 화날 일이 아닙니다. 치료를 해야 하는 일이지요. 당신의 자녀는 반드시 완치가 될 것이고 누구보다 훌륭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ADHD 약 효능과 부작용, ADHD 완치 가능 여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