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초등학생 ADHD 증후군 검사 방법과 ADHD 증후군 원인 본문

건강정보

초등학생 ADHD 증후군 검사 방법과 ADHD 증후군 원인

happy dreamer 2019. 2. 27. 14:14

아동기에 발생하게 되는 정신적인 문제 중에 대표적인 것이 ADHD입니다. 단순하게 과잉행동을 하거나 집중력이 부족하는 증상으로 진단을 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 일생생활 중에 행동특성들에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초등학교 입학하는 시기에 가장 많이 발견이 되어지고 있지만 증상은 그 이전부터 나타났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학교생활을 하기 전까지는 우리 아이가 성격이 활발하거나 아직 어려서 그렇다는 생각을 할 수 있지만 본격적인 학교생활을 시작하면서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을 하게 됩니다.

 

ADHD 증후군 검사

 


수업 시간에 자신의 자리에 앉아있지 못하고 돌아다니거나 잠시도 가만있지 못하는 행동들을 보이게 되고 친구들과 자주 싸우게 되면서 친구들 사이에서 왕따가 되는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이러한 ADHD 증후군 원인은 모두 부모가 제공을 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족력으로 인한 유전적인 요인이 아이에게 많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리고 환경적인 요인이 영향을 주게 되는데 가정환경이나 부모의 잘못된 양육태도가 증상을 유발합니다. 유전적인 요인이 있더라고 환경적인 요인에 문제가 없고 제대로 양육이 된다면 아이는 정상적인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물론 선천적인 뇌손상이나 뇌질환 등으로 인해서 증상이 유발되는 경우는 원인과 치료 방법 자체가 확연하게 달라지게 됩니다. 이 또한 아이의 잘못이 아니라 장애를 가지고 태어난 것이기 때문에 오랜 시간 부모의 헌신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ADHD와 자폐증의 일부 증상이 비슷한 양상을 보이는 면이 있기 때문에 자폐증을 가진 아이를 단순하게 ADHD 증상 정도로만 인식을 해서는 안됩니다. 정확한 ADHD 증후군 검사를 통해서 아이에게 어떠한 질환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을 하고 최대한 빨리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자폐증과 ADHD 증후군 원인은 다르기 때문에 치료도 다르게 진행이 됩니다.

 

ADHD 증후군 원인

 


ADHD는 치료를 하게 되면 완치율이 매우 높지만 자폐증은 현재까지 완전히 치료된 사례가 없습니다. 먼저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ADHD 증후군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진단을 위해서 체크를 하게 되는 모든 항목들은 아동이 질문을 이해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주로 성인들은 증상에 대한 항목들을 정확하게 체크를 할 수 있지만 아동을 행동특성을 관철하면서 진단을 하게 됩니다. 아동들의 행동 특성을 진단할 때는 다양한 상황을 살펴보면서 시간을 가지고 관찰을 하면서 발병의 원인도 함께 알아볼 수 있습니다.

 

ADHD 증후군

 


그나마 아이의 증상을 인지하고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으시는 부모님들은 다행이지만 90%의 부모들이 병원에 가지 않는다는 것이 심각한 문제입니다. 아동기에 발생한 ADHD 증상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를 하게 되면 성인이 되어서도 증상은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오히려 예기치 못한 정신질환들이 성인기에 유발이 되면서 나이가 들어서도 힘든 사회생활을 해야 합니다. ADHD 환자들은 전두엽의 늦거나 정상적으로 발달되지 못해서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증상이 심할 때는 반드시 약물 치료를 병행해주어야 하고 행동치료도 적극적 시행해야 합니다.

 


약물 치료에 대한 부작용이 걱정되어서 치료를 꺼리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약물 치료의 효과가 매우 높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를 하실 때는 반드시 시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 치료를 시작하면 증상이 확연하게 좋아지면서 아이도 일상생활에서의 어려움이 줄어들게 됩니다. 약물 요법을 장기적으로 시행하는 것은 효과가 떨어진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초기에 투여를 해주면서 행동치료를 꾸준하게 해주시면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줄일 수 있고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ADHD 증후군 검사

 


전문기관에서 받게 되는 행동치료만 믿고 가정환경의 변화를 주지 않으면 재발 가능성이 높고 치료의 효과는 떨어집니다. 모든 문제의 시작점은 가정에서부터 출발하기 때문에 부모가 양육태도를 바꾸어야 합니다. 증상이 있는 대부분의 아동들은 부정적인 양육태도로 인해서 유전적인 요인을 잠재성과 함께 환경적인 영향으로 유발이 됩니다. 물론 가난한 환경으로 인해서 부모님도 부정적인 삶의 벗어나지 못하는 경우도 많지만 그것은 생각의 차이일 수 있습니다. 돈이 많다고 행복하고 가난하기 때문에 상대적인 박탈감이 심해서 불행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잘못된 생각입니다.

 

ADHD 증후군 원인


물질적인 풍요로움 가운데에서도 부정적인 양육태도로 자녀의 미래를 망치는 가정도 많습니다. ADHD 증상이 있는 아동들은 지금 이 순간 부모님의 사랑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야단을 치거나 체벌을 해서 문제가 되는 행동을 바꿀 수 있다면 ADHD가 아닙니다. 수개월은 훈육을 해도 아이 행동에 변화가 없고 오히려 증상이 심해진다면 빨리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를 받고 진단을 받은 이후에 치료만 잘 받으면 완치할 수 있기 때문에 망설이지 말고 병원에 가셔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입학시기의 초등학생 ADHD 증후군 검사 방법과 성인기까지 이어질 수 있는 ADHD 증후군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