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루프스병이란 무엇이며 루프스를 이기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본문

건강정보

루프스병이란 무엇이며 루프스를 이기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happy dreamer 2019. 2. 21. 00:12

가임기 여성들에게서 많이 발생하고 있는 루프스병이란 여성질환으로 여겨질 정도로 여성의 발병률이 매우 높습니다. 우리 몸을 외부의 바이러스나 세균으로부터 보호해주는 항체들의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여 인체를 공격하게 되는 자가면역질환입니다. 이렇게 항체가 자신의 몸을 공격하게 되면 인체의 조직들에 염증을 일으키게 되고 손상이 되는 것이 주요 증상입니다. 주로 염증을 일으키는 부위들은 관절과 피부 점막들이고 신경과 폐조직이 손상되기도 하며 신장 조직들이 손상되어서 투석을 해야 하는 상황도 발생합니다. 증상이 장기적으로 지속이 되면 만성화되면서 전신에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루프스병이란

 


발병하는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완치하는 것도 어려운 질환입니다. 그래서 루프스를 이기는 사람들과 같은 단체도 있지만 완치를 한 사람들의 모임이 아니라 완치가 되기 위해서 노력하는 사람들입니다. 환경적인 원인뿐만 아니라 유전적인 원인도 크게 작용을 하기 때문에 유전적으로 취약한 사람들이 환경적인 영향을 받게 되면 발병률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환경적인 유발 요인 중에는 외부의 바이러스가 유입된 이후에 증상을 나타나기도 하며 약물의 부작용으로 유발되기도 합니다. 스트레스가 과도하거나 피로가 누적이 되면 발병하기도 합니다. 자외선에서 과도하게 노출이 되면 증상이 더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루프스병이란 환자마다 증상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데 다른 질병과도 비슷한 증상들을 보이기 때문에 초기에는 자각을 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들은 체중이 감소할 수 있으며 피로감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우울증을 보이기도 하고 몸이 쇠약해지는 증상을 보입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에게 나타나는 피부의 발진은 뺨에 나비모양의 증상을 보입니다. 발진 증상이 두피에 발생을 하면 탈모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햇빛에 노출된 후에 증상이 심해지는 환자들은 자외선의 노출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증상들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면서 만성적인 증상으로 진행이 됩니다.

 

루프스병을 이기는 사람들

 


루프스를 이기는 사람들 협회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증상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모임방 등이 있습니다. 현재 루프스를 앓고 있는 분들이라면 완치를 위해서 다른 환자들과 정보도 공유할 수 있고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피부에 발생하는 발진 외에도 팔목이나 손, 무릎관절 등에도 염증이 발생하게 되는 부종이나 관절통이 올 수 있습니다. 신장에도 염증을 일으키면서 조직의 손상을 가져오게 되면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신중후군이나 신부전의 증상들이 발생하기 전까지는 증상을 자각하기 못하지만 손상이 심하게 되면 신장 기능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루프스병이란

 


뇌신경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기억력이 감퇴하거나 불안감이나 우울증이 올 수 있습니다. 두통이 자주 발생하고 집중력이 떨어지고 주의력의 결핍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발작을 일으키기도 하고 정신질환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그 외에 증상들은 다양한 장기에서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 복막염이나 흉막염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고 심낭염 등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루프스는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심혈관계 질환이 있는 분들은 지병이 더욱 악화될 수 있고 젊은 연령층에서도 증상이 심해져서 생명의 위협이 될 수도 있습니다.

 


루프스의 치료는 염증을 억제시켜주는 시술을 하게 됩니다. 관절 부위나 피부 점막, 심낭이나 늑막 등에 가벼운 염증을 반응을 보일 때는 소염제나 스테로이드제를 소량으로 투여해서 억제을 해줍니다. 하지만 뇌혈관이나 신장, 폐 등에 염증이 심각하고 조직이 손상되고 있을 때는 스테로이드제를 고용량으로 투여하거나 면역억제제를 강하게 사용하여서 치료를 하게 됩니다.

 

루프스병을 이기는 사람들

 


특별하게 루프스를 예방하는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증상들이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기본적으로 건강관리를 위해서는 좋은 음식과 꾸준한 운동을 통해서 건강을 잘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을 충분하게 취하면서 스트레스를 피하고 피로가 누적되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현재까지도 완치가 힘든 희귀질환이기 때문에 치료를 하는 것이 아니라 증상을 완화시키면서 건강을 관리해주는 방법이 최선입니다.

 

루프스병이란


당뇨 증상과 같이 루프스도 합병증이 다양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공포스러운 질환입니다. 당뇨도 만성이 되면서 신장조직이 심각하게 손상을 받을 수 있으며 신장의 기능이 저하되면 투석을 해야 됩니다. 루프스도 신장에 염증이 일으켜서 손상이 되면 신장 투석을 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칼슘도 많이 보충해주어야 하고 각종 영양소들도 골고루 섭취해주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루프스병이란 무엇이며 루프스를 이기는 사람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