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당뇨환자가 피해야할 과일과 당뇨환자가 살이 빠지는 이유 본문

건강정보

당뇨환자가 피해야할 과일과 당뇨환자가 살이 빠지는 이유

happy dreamer 2019. 2. 16. 16:40

암환자나 당뇨환자가 피해야할 과일은 모두 해당이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과일에는 당분의 함량이 높기 때문에 혈당 수치를 높일 수 있어서 당뇨가 있는 분들에게는 제한을 해야 하는 음식입니다. 항암치료를 받고 있는 암환자들도 면역력이 많이 떨어졌을 때는 모든 음식을 익혀서 먹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음식을 익혀서 먹지 않을 때는 세균 감염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과일도 피해야 합니다. 당분 함량 때문에 제한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소량을 섭취하는 것은 괜찮을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과일에는 당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혈당을 조절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당뇨환자가 피해야할 과일은 당분이 적게 들어 있는 것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환자가 피해야할 과일

 


당뇨도 초기에 의심증상이 발견되었을 때 치료를 적극적으로 해주면 증상이 심해지지 않고 치료가 되거나 호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증상이 많이 진행되었을 때 진단을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치료가 되지 않고 증상이 더 나빠지지 않도록 보존요법으로만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당뇨환자가 살이 빠지는 이유는 소변량이 급격하게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목이 많이 마르고 공복감으로 인해서 물도 많이 마시고 식사량이 늘어나게 되지만 오히려 체중은 더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소변에서 당분이 과도하게 빠져나가면 다른 영양소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가져가지 때문에 체내의 영양부족으로 인해서 살이 더 많이 빠지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에 가보셔야 합니다.

 


모든 질병은 초기에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하면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평소의 소변을 보는 양보다 과도하게 소변량이 늘어나거나 극심한 갈증을 호소한다면 증상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당뇨환자가 살이 빠지는 이유는 혈당을 조절하지 못해서 혈액의 점도가 높아지는 것을 묽게 하기 위해서는 체내의 수분을 과도하게 사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체내의 수분부족 증상이 심해지면서 갈증도 많이 느끼게 되고 수분도 더 많이 섭취하게 되지만 혈당이 계속 높아지기 때문에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수분을 과도하게 배출되기 때문에 체중은 줄어들 수 밖에 없습니다.

 

당뇨환자가 살이 빠지는 이유

 


소변량이 많아지면서 인체 필요한 당분이 제대로 흡수되지 못한 상태에서 배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당분의 부족증상으로 몸에 힘이 없고 어지움증도 호소하게 됩니다. 혈당이 높아져도 문제가 되지만 낮아도 문제가 되기 때문에 인체에 필요한 만큼은 흡수가 되고 배출이 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혈당을 조절하는 것이 인슐린인데 당뇨 증상이 있는 분들은 인슐린의 분비가 제대로 되지 않아서 문제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포도당은 인체에서 에너지를 만들어내는데 사용이 되기 때문에 부족하면 피로감이 증가하게 되고 무기력한 상태가 됩니다.

 

당뇨환자가 살이 빠지는 이유

 


건강상태가 양호한 사람들은 하루에 1리터~1.5리터 정도의 소변을 봅니다. 하지만 당뇨가 있는 분들은 2리터가 넘는 소변을 보기 때문에 과도하게 수분이 배출되어서 갈증이 심해지고 살도 빠지게 됩니다. 체내의 수분 부족증상이 생기면 피부의 수분도 부족해서 피부의 간지러움증이 발생하고 다양한 인체의 대사기능에 문제를 유발합니다. 인체에 포도당이 부족하다고 해서 당분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함부로 섭취해서는 안됩니다. 혈당 수치가 지나치게 높아지면서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당뇨환자들은 음식 섭취도 주의를 해야 합니다.

 


당뇨로 진단을 받은 이후부터는 식단을 꼼꼼하게 관리를 해주지 못하면 합병증이 오게 되고 합병증으로 인해서 심한 경우에는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당뇨의 합병증은 다른 질병들에 비해서 심각하기 때문에 잘 알고 있는 분들은 합병증이 무서워서 음식 섭취를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망막병증으로 인해서 시력이 소실되는 경우도 많고 당뇨발 증상으로 인해서 발을 절단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장의 기능이 급격하게 나빠지면서 신장투석을 받지 못하면 살아갈 수 없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섭취하는 음식관리를 확실하게 해야 합니다.

 

당뇨환자가 살이 빠지는 이유


그리고 피해야 하는 음식들도 많기 때문에 식단표 외에 다른 음식들을 함부로 섭취해서는 안됩니다. 기본적으로 과자나 밀가루 음식은 무조건 피해야 하고 야식이나 패스트푸드와 같은 인공감미료와 설탕이 많이 들어가 있는 음식을 절대로 섭취하면 안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던처럼 몸에 좋은 과일 조차도 함부로 드시면 안되고 칼로리를 계산해서 식단표대로 드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당뇨환자가 피해야할 과일과 당뇨환자가 살이 빠지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