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당뇨환자 간식 종류와 당뇨환자에게 좋은 음식 본문

건강정보

당뇨환자 간식 종류와 당뇨환자에게 좋은 음식

happy dreamer 2019. 2. 12. 21:14

당뇨가 있는 분들은 섭취하는 음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당뇨환자에게 좋은 음식들을 섭취해주면서 운동도 꾸준하게 해주어야 하고 혈당강하제도 꾸준하게 섭취를 해야 합니다. 이러한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때 합병증이 오게 되며 건강에 심각한 위협이 됩니다. 당뇨환자 간식 종류도 혈당 수치를 높이는 간식은 피해야 하고 적당한 양을 섭취해야 합니다. 1주일간의 식단표를 계획하고 식단표대로 식사를 해야 하며 규칙적인 식사를 해야 합니다. 식사는 천천히 해야 하고 폭식이나 과식을 해서는 안됩니다. 관리를 잘해준 만큼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고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당뇨환자에게 좋은 음식

 


유전적으로 발병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섭취하는 음식의 문제와 운동 부족 때문에 발생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예방을 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과 함께 식단을 개선해야 하고 생활습관도 고쳐야 합니다. 당뇨환자 간식 종류로 과일은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건강한 사람에게는 과일이 건강을 유지하는데 좋은 간식이지만 당뇨가 있는 사람들에게 혈당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환자들의 식단에는 피해야 하는 음식들이 많기 때문에 영양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인체 필요한 영양소가 부족해지지 않도록 당뇨환자에게 좋은 음식 위주로 식단을 잘 짜야 합니다.

 


식단을 짤 때는 환자가 하루에 소비하는 열량을 계산해서 구성을 해야 하는데 성별과 연령도 고려를 해야 합니다. 영양소가 골고루 공급이 되면서 칼로리는 낮은 음식들로 구성을 해야 하고 당질이 적게 함유된 음식들을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흰쌀밥을 많이 섭취하는 분들은 쌀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쌀은 탄수화물 성분이기 때문에 과다하게 섭취를 하게 되면 체내에서 당분으로 바뀌어서 지속적으로 혈당을 높이는 부작용을 일으키게 됩니다. 당분이 함유된 음식들 중에서도 특히 혈당 수치를 과도하게 높이는 것들이 있습니다. 설탕이나 꿀과 같은 음식은 적게 섭취를 하여도 과다하게 당분이 섭취가 됩니다. 그래서 음식을 조리할 때도 제한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당뇨환자에게 좋은 음식

 


환자를 위한 밥을 지을 때는 흰쌀을 줄이고 보리나 현미 등을 넣어서 잡곡밥을 짓는 것이 좋습니다. 곡물도 정제가 된 것보다는 통곡물로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떡과 같이 정제가 된 원료를 사용해서 만들어진 음식은 체내에서 흡수율이 더 높아지기 때문에 통곡물로 섭취할 때 보다 혈당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반찬으로 드시는 음식들은 섬유질이 많이 함유된 것들이 칼로리를 낮추어줄 수 있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신선한 해조류나 채소 등과 같이 섬유질이 많은 음식들이 좋습니다.

 

당뇨환자 간식

 


필수 영양소 중에서는 단백질을 섭취할 때에는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 보다는 소량으로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는 생선이나 육류에 많이 들어 있고 유제품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육류 외에도 두부나 콩과 같은 식물성 단백질에도 좋은 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동물성 보다는 식물성 단백질을 더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 비타민 성분이나 무기질 성분들은 채소나 과일을 통해서 공급을 받을 수 있는데 위에서도 언급하였듯이 당분이 많이 들어 있는 과일이나 잘 익은 과일들은 피해야 합니다.

 


음식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운동입니다. 체지방이 증가하면서 혈당관리를 더 힘들어지기 때문에 체지방을 줄이기 위해서는 지방을 태워주는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해주어야 합니다. 운동을 해주는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도 도움이 되지만 인슐린의 기능을 강화하는데도 좋습니다. 혈관 내의 콜레스테롤도 줄여주기 때문에 고혈압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섭취하고 운동을 해주면 열량을 소비해주기 때문에 비만이나 과체중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당뇨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운동은 과격한 것 보다는 꾸준하게 할 수 있으면서 가볍고 동작을 천천히 해줄 수 있는 운동이 좋습니다.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걷는 운동과 자전거 타기는 가장 적합한 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식단과 유산소 운동 그리고 꾸준한 약물 복용은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그 외에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서 인체의 이상 여부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당뇨환자 간식 종류와 당뇨환자에게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