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튀긴 음식 안 좋은 이유와 튀긴 음식 좋아하면 걸리는 질병 본문

건강정보

튀긴 음식 안 좋은 이유와 튀긴 음식 좋아하면 걸리는 질병

happy dreamer 2019. 1. 26. 14:54

튀긴 음식 안 좋은 이유에 대해서 모르시는 분들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 바삭함과 기름진 맛의 유혹을 피할 수 없기 때문에 끊을 수 없는 음식 중에 하나이지요. 실제로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사망률도 높아진다는 연구결과들이 무수하게 많이 나와 있기 때문에 조기 사망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튀긴 음식 좋아하면 걸리는 질병 중에 가장 심각한 것이 심혈관계 질환입니다. 콜레스테롤의 증가로 인해서 혈관이 막혀서 뇌경색이나 뇌출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협심증이나 심근경색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질환들은 모두 사망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튀긴 음식 좋아하면 죽을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튀긴 음식 안 좋은 이유

 


그래서 요즘은 전기 튀김 기계를 사용해서 기름을 최소한으로 사용해서 조리를 하는 집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비싼 편이라서 후라이팬처럼 보급형 상품은 아닙니다. 가격대가 최소 20만원은 이상이기 때문에 쉽게 구매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백화점에서 잘 팔리는 브랜드는 필립스 제품인데 각종 할인을 받아도 30만원 정도는 지출을 해야 하기 때문에 조금 더 저렴한 상품을 구매하는 분들도 있구요. 생선과 같은 음식을 튀길 때는 기름이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전기 튀김 기계로 사용을 하면 기름을 대폭 줄이면서 맛있는 조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튀긴 음식 안 좋은 이유를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으로 기름을 줄이려고 노력하는 것 같습니다. 튀긴 음식 중에서도 생선이나 치킨을 튀길 때 더 많은 기름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치킨을 판매하는 가게에서는 기름을 재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건강에 더 해로운 것이 사실이구요. 프렌치프라이와 같은 음식은 오히려 기름이 적기 때문에 치킨이나 생선 요리 보다는 덜 해롭다고 합니다.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을 알면서도 튀긴 음식을 줄일 수 없는 분들은 올리브유와 같은 좋은 기름을 사용하면서 기름을 재사용을 하지 않으면 조금 더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튀긴 음식 좋아하면

 


야식의 대표격인 치맥을 끊을 수 없다면 조금 더 깨끗하게 판매를 조리해서 판매하는 치킨을 이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온라인상에서 특정 업체를 추천해드릴 수는 없지만 개인적으로 찾아보시면 기름을 매일 교체를 하거나 튀김 횟수마다 기름을 계속해서 교체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제가 주문을 했던 치킨은 기름을 교체한 후에 몇 번째 튀긴 닭인지 표기를 해서 배달을 해주더군요. 예를 들어서 “기름 교체 후 12번째 튀긴 치킨입니다” 이런 식으로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해주니 판매음식에 대한 무한 신뢰가 생기더군요.

 

튀긴 음식 안 좋은 이유

 


오래 전부터 이미 웰빙 시대가 도래했다고 말은 하지만 여전히 우리의 식습관은 크게 개선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패스트푸드 음식은 더 많아졌고 외식산업은 더 많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음식을 만들기 보다는 칼로리는 더 높아지고 있고 더욱 자극적인 음식을 만드는데 혈안이 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젊은 때는 건강에 대해서 신경을 쓰는 사람들이 적기 때문에 입만 즐거우면 맛있는 음식으로 생각하고 배를 채웠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젊을 때 건강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하면서 몸을 관리해주지 못하면 중년 이후부터는 영향 불균형으로 인해서 건강이 점점 나빠지게 됩니다.

 


물론 중년이 되었다고 해서 당장 특별한 질병에 걸리거나 병원 신세를 지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고지혈 증상이 생기고 혈압이 조금씩 높아지면서 건강관리가 필요하다는 의사의 진단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만성적인 피로감을 호소하게 되는 분들이 많은데 이러한 경우들이 영양 불균형으로 인해서 몸에 균형이 깨어지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젊을 때부터 기름진 음식이나 육류를 적절하게 섭취하면서 야채나 과일 등을 인체 필요한 영양분을 꾸준하게 공급해주었던 분들은 중년 이후에도 건강하게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튀긴 음식 좋아하면

 


건강한 음식을 섭취하면서 운동도 같이 해주는 분들은 더 좋은 건강을 유지할 수 있고 노후에도 특별한 질환 없이 여생을 보낼 수 있습니다. 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해서 특별하게 취약한 부위가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인체의 노화로 인한 질환들이 올 수는 있지만 생명에 위협이 되는 중증 질환에 걸릴 확률은 낮습니다. 일본 사람들의 수명이 긴 것은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면서 노후에도 운동을 꾸준히 해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운동과 함께 식습관을 개선해주시면 건강을 유지하는데 가장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반복해서 강조하지 않아도 잘 아실 것입니다.

 

튀긴 음식 좋아하면


그리고 좋은 공기를 마시면서 사는 것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을 먹고 운동을 꾸준하게 해준다고 해도 오염된 공기를 계속해서 흡입을 하게 되면 폐암이나 호흡기 질환에 걸릴 수 있습니다. 초미세먼지에 포함된 환경오염 물질들은 혈관으로 유입되어서 뇌혈관으로 이동을 하게 되면 뇌의 문제를 유발할 수 있고 체내에 축적이 되면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흡연을 하지 않는 사람들도 오염된 공기를 장기간 흡입하면 폐암에 걸릴 수 있는데 흡연을 인해서 발생하는 폐암이 아닌 ‘선종암’에 걸릴 위험성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좋은 물을 마시고 일일 권장량 이상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계보건기구에서는 하루에 최소 1.5리터 이상의 물을 마실 것을 권고하고 있으며 땀을 많이 배출하는 여름철에는 2리터 이상은 마셔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물을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하는 가장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물을 마시기 싫어도 하루 권장량 만큼은 섭취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튀긴 음식 안 좋은 이유와 튀긴 음식 좋아하면 걸리는 질병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