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생리통 완화 방법과 허리통증 원인, 생리통이 갑자기 심해지는 이유 본문

건강정보

생리통 완화 방법과 허리통증 원인, 생리통이 갑자기 심해지는 이유

happy dreamer 2018. 12. 13. 22:16

여성들에게는 초경이 시작된 이후부터는 매달 불편함을 겪게 됩니다. 매달 경험하는 것이기 때문에 통증 없이 찾아온다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통증이 심하게 느끼는 분들에게는 항상 공포스러운 현실일 것입니다. 그래서 생리통 완화 방법으로 진통제를 복용하면서 통증을 완화시키면서 버티게 됩니다. 통증이 심하지 않는 분들도 생리가 시작할 때가 되면 몸이 급격하게 피곤해지는 것을 경험하고 당이 떨어지는 느낌 정도의 불편함은 느끼게 됩니다. 평소에 통증이 없는 분들이 생리통이 갑자기 심해지는 이유는 자궁질환들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생리통 완화 방법

 


일반적으로 생리통 허리통증이나 두통, 하복부의 통증 등은 자궁환경의 변화로 인해서 나타나는 것이라서 생리적인 현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통증이 아니라 자궁근종이나 자궁내막증과 같은 질환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라면 문제가 달랍니다. 자궁에 발생한 근종이 악성종양이 아니라 단순한 물혹이라고 해도 크기 커지게 되면 신경을 압박해서 생리통 허리통증 원인이 되거나 골반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악성종양인 경우에는 더욱 심각한 상황이 됩니다. 혈액검사를 통해서 염증반응이 발견되면 추가적인 조직검사를 통해서 암세포 여부를 검사하게 되는데 악성종양으로 진단이 되면 암치료를 해야 합니다.

 


그래서 생리통이 갑자기 심해지는 이유가 자궁 내의 질환일 수 있기 때문에 통증이 많이 없던 분들이 통증을 심하게 호소하거나 생리의 양이 급격하게 많아진다면 즉시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생리통 완화 방법으로 사용이 되는 진통제도 통증이 나타나는 부위에 따라서 적절하게 선택을 하셔서 복용을 하시면 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두통에 효과적인 진통제가 있고 복통이나 골반통에 효과적인 진통제가 있습니다. 그리고 통증이 극심할 때 복용하는 강한 진통제가 별도로 있기 때문에 통증의 정도와 부위에 따라서 다르게 사용을 하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생리통 완화 방법

 

 
생리 중에 나타날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통증이 복통입니다. 아랫배 외에도 허리에 통증이 심할 수도 있고 배꼽 주위에 통증이 오기도 합니다. 생리할 때 신경이 예민해지면 스트레스와 긴장감이 증가하면서 두통이 올 수 있으며 다리에도 통증이 오기도 하며 어깨가 뭉치면서 통증이 유발하기도 합니다. 평소에 냉증이 있는 분들은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서 통증을 더 많이 느끼기도 하는데 그래서 몸을 따뜻하게 해주면 좋습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추운 계절에는 외출 시에 옷을 따뜻하게 입어주어서 체온을 잘 유지해야만 혈액순환이 잘 될 수 있습니다.

 

생리통 허리통증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질환으로 인해서 생리통이 심해질 수 있는데 질환이 없더라도 생리통이 너무 심한 분들은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극심한 통증 때문에 강한 진통제를 매번 복용하는 것도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방법으로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는 치료에 대해서 상담해보시기 바랍니다. 생리를 할 때에 찜질팩으로 복부를 따뜻하게 해준다든지 생활습관 등의 개선을 통해서 통증을 조금 더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몸을 지나치게 피곤하게 하거나 수면이 부족하면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는 생활습관에 대해서 몇가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되기 때문에 반신욕이나 족욕을 해주시고 찜질팩을 이용해서 하복부를 온염찜질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추운 날씨에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시고 여름철에도 차가운 음식을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몸에 꽉 끼이는 옷은 피하시고 편한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몸에 끼이는 옷들은 혈액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생리활동을 원활하게 하는데 방해가 됩니다. 평소에는 몸에 밀착되는 옷을 입더라도 생리 중에는 옷을 편하게 입고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통이 갑자기 심해지는 이유

 


수면과 휴식을 충분하게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을 꾸준하게 해주시는 것도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생리 중에는 부부관계를 하지고 마시고 건강 성생활을 하시기 바랍니다. 체중이 과다하게 나가지 않도록 하시고 적정한 체중을 유지하도록 노력합니다. 1년에 한번 정도 산부인과에 가셔서 자궁이나 난소에 문제가 없는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생리를 하실 때 평소와는 다르다는 느낌이 들거나 생리의 양이 갑자기 많아졌을 때도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통 완화 방법


스트레칭을 해주시는 것도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어서 생리 중에 긴장 상태를 풀어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골반 스트레칭을 평소에 많이 해주시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고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좋습니다. 실제로 생리통이 심한 분들이 많지만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는 분들은 적습니다. 생리를 할 때마다 극심한 통증을 경험하고 계시다면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원발성 원인이 아니라 속발성 원인으로 인해서 통증이 심한 경우도 있고 원발성이지만 자궁내의 환경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증상을 개선시켜주면 해결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의학에서서는 생리를 할 때 통증을 많이 느끼는 것은 어혈이 있거나 기체 또는 기혈허약 등이 원인이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기혈순환이 잘 되도록 해줌으로써 자궁내의 환경들을 변화시켜줄 수 있고 자궁에 있는 노폐물을 원활하게 배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어찌되었든 양의학이나 한의학에서는 통증의 원인을 혈액순환의 장애로 보고 있기 때문에 혈액순환이 잘되면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생리통 완화 방법과 생리통 허리통증의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보았고 생리통이 갑자기 심해지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