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골다공증 수치 보는 법과 검사 방법, 혈관 주사 부작용에 대해서 본문

건강정보

골다공증 수치 보는 법과 검사 방법, 혈관 주사 부작용에 대해서

happy dreamer 2018. 12. 11. 23:32

골밀도가 줄어들면서 뼈가 약해지면 뼈가 잘 부러질 수 있습니다. 뼈도 얇아지고 뼈에 구멍이 생기면서 뼈의 양이 계속 줄어들게 되는 증상을 골다공증이라고 합니다. 사람은 성인이 되기 전에 이미 사춘기 시절에 골량의 대부분이 형성됩니다. 그리고 30대 중반 이후부터는 골밀도가 조금씩 줄어들면서 여성의 경우에는 폐경기가 가까워지는 50세 정도가 되면 골밀도가 많이 감소됩니다. 폐경기가 지나면서 골량이 급격하게 줄어들기 때문에 이 시기에는 더욱 뼈건강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골다공증 수치 보는 법을 잠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골다공증 검사 방법으로 골밀도 검사를 받게 되는데 골다공증 수치 보는 법은 T-scores(티 수치)로 진단을 하게 됩니다. -1 이상인 경우에 정상으로 판단을 하고 –1~2.5 사이로 측정이 되면 골량의 감소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을 합니다. -2.5 이하로 측정이 되면 골다공증으로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압박 골절 여부에 대해서는 엑스레이 촬영을 통해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남성들 보다는 여성들에게서 더 많이 나타나기 때문에 50세 이상의 여성들을 정기적으로 골밀도 검사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골다공증 검사 방법으로 통해서 골밀도가 감소하고 있거나 기준 이하인 경우에는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치료의 목적은 골량의 소실을 막아주고 골밀도가 증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치료 방법을 사용합니다. 치료 방법 중에는 혈관 주사를 통해서 골형성을 도와주는 방법도 있는데 골다공증 혈관 주사 부작용도 가끔 있을 수 있습니다. 빈번한 증상은 아니지만 구토나 현기증을 느끼는 경우도 있고 빈맥이나 흉통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피로감이나 변비, 오심, 알러지 등의 골다공증 혈관 주사 부작용들도 있기 때문에 치료를 받으면서 증상들을 잘 관찰하셔야 합니다.

 

골다공증 혈관 주사 부작용

 


기본적인 치료로는 칼슘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들을 충분하게 섭취를 해주면서 일광욕을 통해서 비타민D의 합성이 잘 되도록 해줍니다. 비타민D나 칼슘을 음식으로 충분하게 섭취를 할 수 없을 때는 영양제로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에스트로겐의 투여는 폐경기에 있는 여성들이 골밀도가 줄어들 때 효과가 있지만 장기간 투여를 하는 경우에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칼시토닌이나 비스포스포네이트와 같은 골흡수  억제제를 사용하여서 골밀도를 증가시켜 줍니다. 부갑상선 호르몬이나 불화나트륨 등의 제제도 골형성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스트론튬 성분도 골흡수를 억제시켜주며 골량을 증가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골다공증의 원인들로는 다양한 것들이 있습니다. 칼슘이 흡수되는데 장애가 되는 위장 질환이나 신경성으로 인한 식욕 저하가 원인이 됩니다. 장의 염증성 질환이 만성적으로 나타날 때에도 칼슘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칼슘을 충분하게 섭취한다고 해도 비타민D가 결핍이 되면 체내에 있는 칼슘이 빠져나가기 쉽습니다. 비타민D가 하는 역할은 뼈가 분해가 되지 않도록 막아주기 때문에 골량의 감소를 억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여성들이 폐경기가 되면 에스트로겐 호르몬의 감소로 인해서 골다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에스트로겐을 투여해서 골밀도의 감소를 억제해주는 것입니다.

 


다양한 약물들로 인해서 뼈가 약해질 수 있는데 부신피질호르몬이나 항경련제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 외에는 헤파린과 같은 항응고제와 이뇨제, 갑상선호르몬제 등이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운동량이 부족한 경우에도 뼈가 약할 수 있습니다. 어린시절부터 운동을 많이 한 사람들이 골밀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뼈가 건강해지기 위해서는 운동을 많이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족력도 원인이 될 수 있는데 부모님이 골다공증이 있으면 자녀들에게도 발병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음주를 많이 하면 체내에 칼슘이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여서 골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골다공증 검사 방법

 


골량이 감소되면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을 초기에는 거의 발견할 수 없습니다. 척추뼈 등이 약해지면서 키가 줄어들 수 있으며 척추가 틀어질 수도 있습니다. 작은 충격이나 부상에도 뼈가 잘 부러질 수 있으며 골절의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기침을 하다가 뼈가 부러지기도 하고 허리를 구부리면서 골절이 되기도 합니다. 여성들의 경우에는 나이가 들면서 손목이 골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70대가 되면 척추의 골절이나 고관절의 골절 등이 빈번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골다공증 수치 보는 법


일상생활 중에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음주를 과하게 하시는 분들을 음주를 줄여야 합니다. 담배를 피우시는 분들도 금연을 해야 하고 운동을 많이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연령과 건강 상태에 맞게 유산소 운동을 자주 해주시고 스트레칭도 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카페인의 과도한 섭취는 대변이나 소변을 통해서 칼슘이 과다하게 배출되도록 하기 때문에 카페인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나트륨이 함량이 높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나트륨이 체외로 배출되면서 칼슘도 다량 배출이 되기 때문에 짠 음식을 줄이셔야 합니다. 음식 중에는 멸치를 많이 섭취해주시면 좋습니다. 생선의 뼈에는 칼슘 외에도 인 성분도 많이 들어 있어서 골형성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골다공증 검사 방법으로 골다공증 수치 보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골다공증 혈관 주사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