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황반변성 증상과 치료법,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자가진단 본문

건강정보

황반변성 증상과 치료법,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자가진단

happy dreamer 2018. 11. 29. 21:42

노인들이 많이 겪는 안질환 중에 하나가 황반변성 증상인데 심한 경우에는 시력이 완전히 소실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평생 건강하게 살아가던 사람들도 노년에 맹인으로 불편한 삶을 살아가는 분들이 있습니다. 평소에 황반변성 자가진단에 대해서 숙지하시고 시력에 변화가 생기는 것에 주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연령이 많은 분들은 정기적으로 안과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도 좋은 예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황반변성 증상을 조기에 발견하게 되면 시력의 감소 없이 완치가 가능한 경우가 많고 시력이 조금 감소를 했더라도 이전이 시력으로 회복될 수 있습니다.

 

황반변성 증상

 


황반변성 치료법은 수술을 통한 치료와 다양한 약물 치료 방법 등이 있습니다. 외과적인 수술 외에도 광역학 시술, 레이저광응고술과 같은 황반변성 치료법도 있지만 증상이 심하면 수술 후의 시력 회복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시력을 잃어버리지 않기 위해서는 예방을 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평소에 눈을 건강하게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한데 현대인들을 눈을 많이 혹사하는 편입니다. 밤늦게까지 TV도 많이 보고 컴퓨터 게임도 장시간 즐기면서 눈을 피로하게 하는 습관들이 있습니다. 스마트폰 화면을 보는 것도 눈건강을 해치는 것 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습관들을 개선해주어야 눈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황반에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은 노화로 인한 이유가 가장 많고 가족력도 영향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독성이나 염증에 의해서 변성이 되어서 시력이 감퇴할 수 있습니다. 노화로 인해서 가장 많이 발생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젊은 사람들도 황반의 변성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증상이 심하면 시력을 완전히 잃어버리기 때문에 안질환 중에서도 가장 위험한 증상 중에 하나입니다. 병원에서 진단 결과가 비삼출성으로 나오면 시력감소에 큰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수술을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삼출성으로 진단이 되면 신속하게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황반변성 치료법

 


스스로 증상을 확인해볼 수 있는 황반변성 자가진단 방법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그림이나 글자를 읽을 때 중간 중간 비어져 보일 수 있습니다. 사물을 제대로 구별하지 못하게 됩니다. 사물을 보면 중간에 공백이 생겨 있어서 검은 색으로 보입니다. 화장실의 중안선이 타일 등이 굽어져 보입니다. 사물을 찌그러진 모양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명암이나 색을 구별해주는 대비감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여려가지 시력과 시야에 관련된 문제들이 발생을 하고 있다면 즉시 안과에 가셔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수술을 해야 하는 삼출성인 경우에는 치료가 늦어지면 안됩니다.

 

황반변성 자가진단

 


망막의 아래쪽에 노폐물이 쌍이게 되면 혈액의 공급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망막에 산소공급이 부족해집니다. 그래서 황반 주위에 있는 세포들이 점점 괴사를 하게 되면서 증상이 심해지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을 삼출성이라고 하는데 혈액의 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많은 비정상적인 혈관이 새로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비정상적으로 만들어진 혈관들은 매우 약하기 때문에 자주 터지게 되면서 망막에 더 심각한 영향을 주게 됩니다.

 


연령의 증가로 인해서도 발생을 하지만 잘못된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으로 인해서 젊을 때부터 황반의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지방 식품이나 튀긴 음식들을 자주 섭취하고 고열량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발병 원인 중에 하나입니다. 눈을 피로하게 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도 좋지 않고 혈관 내의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고혈압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들도 황반의 기능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으며 가족력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황반변성 증상

 

 

 


황반변성에 잘 걸릴 수 있는 사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령이 60세 넘은 경우에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흡연을 많이 하는 사람들은 비흡연자보다 2배 이상을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남성 보다는 여성에게서 더 많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혈압 환자들은 혈압이 정상이 사람들 보다 45% 이상은 위험합니다. 황산화작용을 해주는 음식들을 적게 섭취하는 사람들은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보다 2배 이상 높은 발병률을 보였습니다. 가족 중에 발병한 사람이 있으면 발병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황반변성 치료법


병원에서는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다양한 검사를 진행합니다. 먼저 시력이 감소되었는지 확인을 하기 위해서 세극등검사를 진행합니다. 이 검사를 통해서 문제가 나타나지 않으면 망막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안저 검사를 하게 됩니다. 이 때 황반에 문제가 있는 것을 의심이 되면 조금 더 망막을 세밀하게 보기 위해서 빛간섭단층촬영이나 형광안저혈관조영검사를 등을 통해서 확실한 진단을 하게 됩니다. 진단 후에 확진이 되면 신속한 치료를 진행됩니다.

 


예방을 하기 위해서는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을 개선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눈건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주시는 것도 좋은데 망막을 건강하게 해주는 음식은 오메가3 지방산이 들어 있는 음식들이 좋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을 영양제로 섭취하셔도 되고 등푸른 생선이나 견과류 등을 많이 섭취해주시면 좋습니다. 루테인 성분이 들어 있는 음식도 황반을 건강하게 해줍니다. 이상으로 황반변성 증상과 황반변성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증상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황반변성 자가진단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