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 증상 치료 방법 본문

건강정보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 증상 치료 방법

happy dreamer 2018. 11. 27. 21:57

알레르기 비염 증상이 있는 분들은 공기 중에 있는 먼지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을 합니다. 특히 집안에 있는 집먼지 진드기에 가장 많이 반응을 하게 되는데 증상이 한번 시작되면 코가 가렵기 시작하면서 재채기가 심해지면서 콧물이 줄줄 흘러내립니다. 나중에는 코가 완전히 막혀버려서 코로 호흡하는 것이 불가능해집니다. 이러한 알레르기 비염 치료 방법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이 항히스타민제를 투여하는 것인데 대부분 1회 투여만으로도 증상이 개선되는 것을 느낄 수 있고 2회 정도 투약을 하면 안정을 찾게 됩니다. 증상이 심하고 원인이 되는 항원이 무엇인지 확실하게 진단이 될 때에 알레르기 비염 치료 방법으로는 면역요법을 진행하기도 하는데 시술 기간은 3~5년 이상도 걸릴 수 있어서 인내를 가지고 치료를 해야 합니다.

 

알레르기 비염 증상

 


그 외에 예방을 하기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은 원인물질들을 미리 제거해주고 피하는 방법이 현실적인 방법입니다. 면역요법으로도 치료하는데 수년간 걸리기 때문에 에방을 하려면 회피 요법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들을 꾸준하게 섭취해주면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이 호흡기 질환에 약하기 때문에 호흡기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골고루 섭취해주고 알레르기 비염에 안좋은 음식을 피해주면 조금은 더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들을 몇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강을 섭취해주시면 가래나 기침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생강은 주로 음식을 만들 때 양념으로 많이 들어가기도 하지만 차로 마셔주면 더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홍삼은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매우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가격이 비싼 것이 단점이긴 하지만 경제적으로 여유만 있다면 기력을 회복시키고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홍삼만큼 좋은 음식도 없습니다. 작두콩에는 비타민 A와 C가 많이 들어 있어서 호흡기 계통의 질환들에 효능이 있고 감기를 예방하는데도 좋습니다. 특히 수세미와 같이 섭취를 해주시면 효과가 배가 됩니다. 수세미는 기침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

 


인체에 필수적인 각종 영양소들을 대부분 녹황색 채소들에 다량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녹황색 채소를 섭취하게 되면 인체 면역력을 높이는데 매우 효과적이고 비염뿐만 아니라 각종 성인병들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녹차는 우리 몸에 쌓인 중금속이나 유해물질들은 배출하는데 도움이 되는데 봄철에 날리는 꽃가루들이 체내에 축적이 되는 것을 막아주는데 좋습니다. 위와 같은 음식들 외에도 도라지나 양파, 검정콩, 연근, 각종 발효음식 등이 비염에 좋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에 안좋은 음식들은 각종 인스턴트 음식과 육류, 기름진 음식들이 좋지 않습니다. 호흡기를 자극하는 탄산음료도 좋지 않고 차가운 아이스크림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에 안좋은 음식

 

 


알러지로 인한 알레르기 비염 증상은 꽤 많은 사람들이 앓고 있는 질환 중에 하나입니다. 전 세계 인구의 약 5~20%까지 이러한 증상을 앓고 있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감기 다음으로 자주 걸릴 수 있는 질환일 수도 있습니다. 유전적으로 알러지 체질이 타고나는 것은 최고 75%의 확률이 있기 때문에 부모님이 비염이 있다면 자녀들도 그대 물려받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알러지 증상이 자주 걸리게 되면 염증도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예방을 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집안에서 서식을 하고 있는 집먼지 진드기의 번식을 막기 위해서는 이불과 같은 침구류와 카페트등은 정기적으로 세탁을 해주어야 하고 말릴 때는 햇볕에 바짝 말려주셔야만 합니다. 소파 중에서도 천으로 된 것을 사용을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집먼지 진드기 외에서 집안에서 서식하는 바퀴벌레의 분비물이나 각종 작은 벌레의 분비물 등이 말라서 먼지형태로 공기 중에 떠다니게 됩니다. 이러한 벌레들이 번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집안을 깨끗하게 청소를 해야 하고 집안이 습하지 않도록 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집먼지 진드기가 주로 먹이로 삼는 것은 사람의 몸에서 떨어지는 비듬이나 인설 등을 먹으면서 성장과 번식을 합니다. 그래서 침구류의 세탁과정이 매우 중요한데 뜨거운 물에 세탁을 할 있으면 60도 이상의 온도에서 세탁을 해주고 햇볕에 말려주면서 제거를 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알레르기 비염 치료 방법

 


집에서 애완동물을 기르는 경우에는 공기 중에 원인물질들이 많아지게 됩니다. 애완동물의 털로 인해서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고양이나 개로부터 떨어지는 비듬 같은 성분들이 알러지를 유발합니다. 이러한 증상을 치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애완동물을 집에서 기르지 않는 것입니다. 바퀴벌레의 분비물도 호흡기 건강에 유해한 물질이고 천식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퀴벌레는 음식을 찌꺼기를 먹고 살기 때문에 음식을 섭취한 후에는 음식 찌꺼기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알레르기 비염 증상


계절에 따라서 심해지는 꽃가루나 각종 미세먼지도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물질이라서 외출을 할 때는 미세먼지 전용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집안에도 성능이 좋은 공기청정기를 24시간 가동시켜서 집안에 미세먼지 농도를 줄이기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미세먼지가 점점 많아지면서 한국에서도 비염 환자들의 더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늦가을부터 6월달까지 중국으로부터 유입이 되는 황사와 미세먼지로 인해서 공기오염도 심해지고 공기의 질이 매우 나빠지고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알러지가 있는 분들은 더욱 조심을 해야 합니다.

 


비염이 심한 분들은 평소에 건강관리를 잘해주어야 합니다. 몸을 과로하거나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인체의 면역력은 떨어지게 되고 알러지 반응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호흡하는 것이 답답하고 코가 답답하다고 해서 차가운 음료수를 섭취하지 말고 따뜻한 녹차나 생강차를 자주 드시면서 호흡기를 건강하게 유지를 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알레르기 비염 증상에 효과적인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과 알레르기 비염에 안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알레르기 비염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