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피부 가려움증 원인과 아토피 가려움증 완화 방법 본문

건강정보

피부 가려움증 원인과 아토피 가려움증 완화 방법

happy dreamer 2018. 11. 13. 15:42

인체에서 발생하는 피부 가려움증 원인들은 매우 다양합니다. 피부가 건조해서 발생하기도 하고 각종 피부 질환 등으로 인해서 가렵기도 합니다. 피부 질환 외에도 인체의 각종 질병이 원이 되는 경우도 있어서 가려움으로 인해서 치료를 받기 위해서는 정확한 원인 파악이 필요합니다. 물론 건조한 피부이기 때문에 가려움이 있는 것이라면 특별한 치료를 해야 할 필요는 없고 꾸준하게 보습만 잘 해주어도 됩니다. 그리고 두드러기 등으로 인해서 가려움이 있다면 음식 섭취나 약물 섭취를 할 때 주의를 하면 됩니다.

 

피부 가려움증

 


문제는 피부 가려움증 원인이 아토피, 건선과 같은 악성 피부질환이거나 인체의 질병 때문이라면 완치도 어렵고 평생 동안 관리를 하면서 살아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토피는 재발이 잘 되는 염증성 질환인데 유아기 때부터 시작해서 만성적으로 나타나는 피부 질환입니다. 습진이나 피부의 건조증도 발생을 하지만 극심한 가려움으로 인해서 고통을 당하게 됩니다. 가려움은 성인들도 견디기가 힘든 증상인데 아이들에게 나타나면 옆에서 지켜보는 부모의 마음은 찢어지는 것 같다고 합니다.

 


아토피 가려움증 완화 방법으로 사용이 되는 약물은 주로 스테로이드 계열의 치료약입니다. 병변이 있는 국소 부위에 도포를 하는 방법으로 증상을 개선해줄 수 있는데 증상의 경도에 따라서 약의 종류가 달라지고 강도도 다르게 사용이 됩니다. 스테로이드제는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담당 의사를 통해서 약의 강도를 조절해가면서 사용을 해야 합니다. 피부가 약한 얼굴 등에 약하게 사용을 해야 하고 상대적으로 피부가 두꺼운 손이나 발 부위에는 조금 더 강하게 사용을 하기도 합니다.

 

피부 가려움증 원인

 


아토피 가려움증 완화 방법으로 스테로이드 계열의 약물 외에도 피메크로리무스 성분이나 타크로리무스 성분으로 제조가 된 연고를 병변이 발생한 부위에 도포를 해줍니다. 스테로이드 성분의 부작용이 많아서 대신 사용을 할 수 있는 치료제로서 최근에 많이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장기간 사용을 하여도 스테로이드 성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이 전혀 없기 때문에 피부가 약한 얼굴 부위에도 나름 안전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유아들의 피부가 민감하고 약하기 때문에 스테로이드 보다는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토피 가려움증

 


사이클로스포린이라는 면역억제제는 아토피 증상이 매우 심한 사람들에게 사용을 하는 약물입니다. 위와 같은 치료를 진행하여도 효과가 없는 경우에 사용을 하게 되는데 효과가 좋은 편이라서 어린이 환자들을 치료하는데 자주 사용을 합니다. 하지만 신기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고혈압이 발생할 수 있는 등의 부작용으로 인해서 장기간의 사용에 주의를 해야 하고 담당 의사의 지시에 잘 따라주어야 합니다. 현재까지도 장기간 사용 시에 안전한 약물을 없기 때문에 특히 유아기나 소아기 환자의 치료는 매우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가려움을 완화하기 위해서 항히스타민제를 처방하기도 하는데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입이 마르거나 졸리는 증상의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다소 제한적으로 사용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의료기술의 발달로 인해서 새로운 항히스타민제들은 졸음이 오는 부작용들이 거의 없어서 안전하게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감마 리놀산 치료나 광선 치료 등으로 증상을 개선해줄 수 있습니다. 광선 치료는 건선이 있는 환자들을 치료하는데도 효과가 있어서 시간과 경제적인 여유만 있다면 증상이 개선될 때까지 정기적으로 치료를 받으시면 좋습니다.

 

아토피 가려움증 완화 방법

 


아토피가 발생하는 정확한 원인은 아직도 연구 중에 있습니다. 습진으로 발생하거나 피부가 심하게 건조해서 발병할 수 있다는 말들도 있지만 단순하게 규정을 할 수 없는 악성 피부질환 중에 하나입니다. 유전적인 원인도 있을 수 있기 피부보호막의 기능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으며 면역체계에 이상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원인에 대한 진단은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환경적인 원인도 무시할 수 없는데 주거 환경이나 환경오염 물질 등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식품의 첨가물들이 원인이 되어서 발병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도심 속에 살고 있는 증상이 심한 아토피 환자가 시골로 이사를 가서 생활을 하게 되면 증상이 개선되거나 치료가 된다는 사례들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환경오염으로 인해서도 아토피가 발병할 수 있고 더욱 심해질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노력도 중요한데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을 개선해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주거 환경을 변화시켜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 개선해야 하는 생활습관들을 몇가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욕을 자주하게 되면 피부가 건조해지기 쉽기 때문에 피해야 하고 비누를 많이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실내는 건조해지지 않도록 습도를 잘 조절해주셔야 하고 속옷은 반드시 면제품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을 할 때에는 때타올 등으로 피부를 자극해서는 안됩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피부를 긁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옷을 세탁할 때에는 세제가 섬유에 남아있지 않도록 깨끗하게 세ㅊ탁을 해야 합니다. 합성섬유나 나일론 등의 섬유들을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

 

아토피 가려움증 완화 방법


실내 온도를 지나치게 높게 유지해서는 안되고 적절한 온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피부가 더 많이 가려워질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피해야 합니다. 몸에 꽉 끼이는 옷을 피하고 몸을 너무 덥게 해서는 안됩니다. 집먼지 진드기 등이 있으면 피부가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집안에 채광을 잘 시켜주고 이불을 정기적으로 햇빛에 잘 말려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피부 가려움증 원인과 아토피 가려움증 완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