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자궁 물혹 증상과 통증, 수술 후 회복기간 본문

건강정보

자궁 물혹 증상과 통증, 수술 후 회복기간

happy dreamer 2018. 10. 25. 22:20

여성들에게만 발병하는 질환들이 있습니다. 주로 자궁 내막증, 출혈, 물혹, 각종 종양들이 여성들의 생식기에서 발병하게 되는데 40대가 되면 발병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물론 연령이 어릴 때도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지만 주로 40세 이후에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 중에서도 자궁 물혹 증상은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질환 중에 하나인데 대부분 큰 문제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발견이 될 때마다 혈액검사를 통해서 악성 종양 여부에 대해서는 진단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 물혹 증상

 


대부분 처음에 발견을 하게 되는 것은 자궁 물혹 통증이 있어서 병원을 찾는 것이 아니라 생리불순이나 생리기간 중에 생리의 양이 매우 적어지거나 매우 많아지기 때문에 산부인과에 방문하게 됩니다. 산부인과 의사들이 문진을 통해서 증상을 파악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초음파 검사를 통해서 확인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음파 검사를 하게 되면 난소나 자궁에 종양이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되고 악성이 아닌지 혈액 검사를 통해서 확인하게 됩니다. 대략 2주 후에 검사결과를 알 수 있는데 대부분 단순 물혹인 경우가 많습니다.

 


폐경기 전에 종양이 생긴 경우에는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생식기 내의 각종 활동들에 의해서 40세 이후에는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는 단순 물혹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생리를 시작하기 전의 여자아이들이나 폐경 이후의 여성들에게서 종양이 발견된다면 암과 같은 질병을 의심해보야 합니다. 그리고 종양의 크기가 너무 커서 제거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담당의사의 권유에 따라서 제거 수술을 하시면 됩니다.

 

자궁 물혹 통증

 


자궁 물혹 수술 후 회복기간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비교적 간단한 수술입니다. 그리고 혈액 검사에서 염증이 반응을 보이는 경우에는 종양의 크기에 상관없이 제거수술을 하게 됩니다. 제거 수술을 통해서 조직을 떼어낸 후에 조직검사를 통해서 악성 여부를 확진하게 되면 암으로 진단이 되고 암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확진되기 전에는 물혹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자궁 물혹 수술 후 회복기간 동안에는 소변에 피가 조금씩 섞여서 나올 수 있습니다. 소변을 볼 때 외에도 출혈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수술 후 일주일 정도는 패드를 착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 물혹 수술 후 회복기간

 


자궁 물혹 증상이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특별한 예방법도 없습니다. 인체의 다른 병이 있어서 발생하는 것도 아니고 문제가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평소에 검사를 주기적으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물혹의 성분은 액체 성분이거나 피가 섞여 있는 경우가 많아서 간혹 터지게 되면 문제가 될 수는 있습니다. 그리고 복강 내에 출혈이 심한 경우에만 수술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터지는 경우는 없고 저절로 없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궁 물혹 통증을 느끼는 경우는 거의 없고 불편함을 호소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종양의 크기 커지게 되면 주위에 있는 장기들을 압박하는 상황이 되면 불편함을 많이 느끼게 됩니다. 종양의 크기가 작은 경우에도 발생한 위치에 따라서 더 많은 불편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 중에 불편함이 많아서 힘들 때는 수술을 고려하시면 됩니다. 처음 발견이 된 경우에는 약 한달 정도의 경과를 지켜보면서 크기의 변화를 보게 됩니다. 크기가 작아지지 않고 더 커졌다면 제거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궁 물혹 증상

 


대부분의 종양은 자궁이나 난소 내의 근육이 뭉쳐서 발생하기 때문에 질병이라고 할 수도 없고 저절로 작아지면서 사라지게 됩니다. 물혹이 발견되었다고 해서 심난해할 필요가 없는 이유기도 합니다. 평소에 건강관리를 잘못해서 생긴 것도 아니라 인체에 특별한 질병이 있어서 발생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경과를 지켜보면서 작아지면 다행이고 계속해서 커지면 의사가 수술을 권유하면 수술을 통해서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자궁 물혹 통증


40세 이후가 되면 적어도 1년에 한번 정도는 초음파 검사를 해주시는 것이 좋고 자궁경부암 검사를 하라고 건강보험공단에서 쿠폰이 발부되면 2년마다 암검사도 해주시면 좋습니다. 자궁경부암 검사를 할 때 자궁과 난소의 초음파 검사도 같이 해주시면 됩니다. 검사를 요청하실 때 불편함이 있다고 진료를 보게 되면 의사가 검사를 권유하게 되면 보험에서도 보장이 가능합니다. 본인이 검사를 요청하면 보험사에서 보장이 되지 않구요.

 

 

여성들의 경우에는 실비보험을 가입하실 때에 가입해두시면 좋은 특약은 부인과 질환 특약입니다. 부인과 질환에 대한 보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병원에서 진단을 받게 되면 추가 보장이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자궁 물혹 증상과 자궁 물혹 통증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자궁 물혹 수술 후 회복기간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