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하지정맥류 증상 처치법과 완화를 위한 하지정맥류에 좋은 운동 본문

건강정보

하지정맥류 증상 처치법과 완화를 위한 하지정맥류에 좋은 운동

happy dreamer 2018. 10. 12. 12:50

표재 정맥의 밖으로 돌출이 되어서 다리의 피부가 울퉁불퉁하게 보이는 증상을 하지정맥류 증상이라고 합니다. 다양한 원인들이 있지만 피부 아래쪽에 가까이 있는 표재 정맥이 다양한 압력들로 인해서 튀어나오고 부풀어져 있는 증상입니다. 처음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지만 나중에는 불편함이 심해지기 때문에 초기에 발견이 되면 하지정맥류 증상 처치법을 통해서 악화가 되는 것을 억제해주면서 평소 생활습관들을 개선해주어야 합니다.

 

하지정맥류 증상

 


초기증상이 나타날 때 보존적인 치료를 제대로 해주면서 수술을 하지 않고 개선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압박 스타킹을 장기간 착용을 하고 하지정맥류에 좋은 운동을 해주게 되면 튀어나온 정맥이 안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오랜 시간을 서 있거나 앉아있는 것이 가장 좋지 않기 때문에 장시간 고정된 자세로 있는 것을 피해주어야 합니다. 누워있을 때에는 다리를 높게 해주면서 혈류로 인한 압박을 완화시켜주기 때문에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운동부족이 증상의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적당한 운동을 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정맥류에 좋은 운동은 걷는 운동이 좋고 꾸준하게 하체 스트레칭을 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증상이 개선될 때까지는 하체에 근육을 만드는 무리한 운동을 삼가야 합니다. 근육을 만들기 위해서는 하체에 압박을 가해야 하기 때문에 압박으로 인해서 표재 정맥이 외부로 더 많이 돌출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증상 처치법

 


서양에서는 여성들이 남성들 보다 더 많이 발병을 하는데 성인이 되면 30% 정도는 정맥류 증상을 가지고 있고 많게는 60% 정도가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서 불편함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꾸준하게 정맥류로 인해서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오랜 시간 일어서서 일을 하거나 운동량이 부족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장시간 앉아서 일을 하는 직업에서도 발병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고정된 자세로 다리를 압박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정맥류에 좋은 운동

 


발병하는 원인으로는 가족력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임신 중에 하체의 압박으로 인해서 일시적으로 발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출산 후에는 개선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서 임신 중 하지 정맥류는 크게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 외에는 허혈 증상이 있거나 혈전정맥염 등을 앓았던 경험이 있는 경우에 심해질 수 있고 과체중인 경우에도 발병률이 높습니다. 앉아있을 때 자세도 중요한데 바른자세를 취해야 하고 1시간에 한번 정도는 일어나서 몸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리를 꼬아서 앉아 있는 것도 압박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정맥류의 발생 원인은 가족력이나 유전적인 요인이 매우 크게 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증상이 있는 사람들의 80% 정도가 가족 중에 하지정맥류를 앓았던 경험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가족력이 있다면 예방을 위해서 미리 다리 건강에 주의를 해야 하고 증상이 발견되면 즉시 진단을 받고 기본적인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악화되면 생각하는 것보다는 매우 힘든 상황을 겪게 됩니다.

 

하지정맥류 증상

 


주로 외관상의 문제 때문에 수술을 받기 위해서 병원에 방문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주로 연령이 높은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증상이 심한데도 불구하고 참고 견디고 있다고 다리가 너무 흉해 보여서 치료를 받기 위해서 병원을 방문하게 됩니다. 어른들을 아픈 것을 잘 참는 분들이 많아서 가족들에게 별다른 불편함을 호소하지 않지만 정맥류도 매우 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한 분들은 통증으로 인해서 잠을 자는 중에도 수차례 잠을 깨기 때문에 숙면을 취하지 못합니다. 숙면을 장기간 취할 수 없게 되면 삶의 질도 현저하게 떨어지고 정신적인 문제까지 야기할 수 있습니다. 주로 나타나는 증상들은 다리가 무거워지는 증상과 다리의 피로감을 많이 호소합니다. 처음에 정맥이 튀어나오면 만져도 아프지 않지만 나중에는 눌러보면 아파지기 시작합니다. 그 외에 피부의 변색이 되고 피부의 가려움증도 동반이 될 수 있습니다.

 


이미 증상이 중기를 넘어선 분들은 초기의 치료법으로는 별다른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그래서 수술을 통해서 돌출된 정맥들의 혈류를 막아주거나 제거하는 시술을 하게 됩니다. 레이저를 이용한 수술도 있고 개복을 하여서 직접 제거를 해주는 수술방법이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증상 처치법과 완화를 위한 하지정맥류에 좋은 운동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