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무릎 관절에 좋은 운동과 무릎 관절에 좋은 음식 본문

건강정보

무릎 관절에 좋은 운동과 무릎 관절에 좋은 음식

happy dreamer 2018. 10. 17. 14:54

나이가 들어서 관절이 좋지 않아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관절염과 같은 질환들은 주로 50대 중반부터 많이 발병을 하게 되는데 75세가 넘은 분들은 대부분 경험하는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령의 증가로 인해서 인체가 노화되면 관절이나 뼈는 자연스럽게 약화가 되고 뼈와 뼈 사이에 있는 연골은 닳게 됩니다. 다른 관절 부위 보다 무릎 관절에 문제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원인은 몸의 하중이나 압력을 많이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무릎 관절에 좋은 운동

 


그래서 건강할 때부터 무릎 관절에 좋은 운동을 통해서 근육을 강화시켜주는 것이 예방을 위해서 도움이 됩니다. 근육이 부족하면 넘어져서 다치기 쉬운데 관절 부위가 다치게 되면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뼈와 연골에 좋은 영양을 공급해줄 수 있는 무릎 관절에 좋은 음식을 꾸준하게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섭취하는 음식과 꾸준한 운동을 통해서 예방이 가능하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서 조금만 부지런해지면 됩니다.

 


다리근육을 강화하기 위해서 일상생활 중에 쉽게 할 수 있는 무릎 관절에 좋은 운동은 자건거 타기와 조깅입니다. 현재 관절이 약하거나 근육이 부족하신 분들은 처음부터 조깅이나 자전거를 타는 것을 하기 보다는 걷는 운동을 통해서 다리와 관절에 기본적인 근육을 만든 후에 천천히 시작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에 관절에 질환이 있거나 관절염 등으로 통증이 있는 분들은 물속에서 걷는 운동을 하시면 몸의 하중을 최대한 줄일 수 있어서 좋은 운동입니다.


무릎 관절에 좋은 운동

 

관절에 통증을 줄여주고 영양분을 공급해줄 수 있는 무릎 관절에 좋은 음식을 몇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비타민D와 칼슘은 골다공증을 예방해줄 수 있는 영양소입니다. 칼슘은 뼈를 구성하는 성분이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섭취를 해야 하고 칼슘이 인체 내에 효과적으로 공급되기 위해서는 비타민D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함께 섭취를 하면 많은 도움이 되고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하루에 섭취를 해야 하는 칼슘의 양은 700mg을 권장하고 있지만 나이가 많아지면 제대로 흡수가 되지 않기 때문에 섭취량을 2배 정도는 늘려주어야 합니다.


 

무릎 관절에 좋은 음식

 

칼슘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은 잘 알고 계시는 것처럼 멸치나 뱅어포, 우유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유제품에는 젖산칼슘염이 많이 들어 있어서 칼슘을 흡수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하지만 유당불내증 등이 있는 사람들은 유제품을 섭취하게 되면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설사 증세 등이 나타나기 때문에 다른 음식으로 섭취를 하시면 됩니다. 비타민D는 말린 표고버섯이나 계란 노른자, 동물의 간이나 버터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햇빛을 쬐어주어야만 체내에 비타민D 흡수가 잘 됩니다.

 


두 번째, 비타민C는 인체의 결합 조직에 영향을 주는 성분 중에 하나입니다. 교원섬유가 관절을 연결시켜주는 기능을 하는데 비타민C가 교원섬유가 합성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평소에 비타민C가 많이 들어 있는 과일이나 야채를 섭취해주시면 되고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어려운 분들은 영양제를 구입해서 드시면 됩니다. 비타민C를 과다하게 섭취하면 결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권장량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 관절에 좋은 음식

 


세 번째, 아연이나 철분, 비타민B6 성분은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는 분들은 반드시 섭취를 해주어야 하는 성분입니다. 실제로 환자들에게 아연과 철분을 꾸준하게 공급해주었을 때 증상이 호전되는 결과가 있기 때문에 체내에 흡수가 잘되도록 영양제로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B6는 치료하는 중에 결핍 증상을 보이기 때문에 반드시 공급을 해주어야 하는 영양분입니다.

 

무릎 관절에 좋은 음식

 

네 번째, 관절에 통증이 있을 때 도움이 되는 성분은 콜라겐 성분입니다. 콜라겐은 연골을 구성하는 성분 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콜라겐을 꾸준하게 섭취해주시면 관절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콜라겐은 피부건강에도 도움이 되는데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고 탄력을 유지시켜줍니다. 보통 돼지 족발에 많이 들어 있다고 하는데 닭발에 더 많이 들어 있습니다. 닭발을 음식으로 드시는 것보다는 소주를 넣어서 엑기스로 만들어서 섭취하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그 외에 단백질이나 섬유질의 섭취도 중요하고 오메가3 지방산이 등도 체내의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강황이나 아로니아와 같은 음식들도 항염증 효과가 있는 음식이기 때문에 관절염이 있는 분들이 드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고등어나 연어, 참치와 같은 등푸른 생선에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어서 음식으로 섭취를 해주시거나 영양제로 된 제품을 드시면 좋습니다. 이상으로 무릎 관절에 좋은 운동과 무릎 관절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