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편두통 증상의 원인과 효과 있는 지압법 본문

건강정보

편두통 증상의 원인과 효과 있는 지압법

happy dreamer 2018. 11. 1. 23:07

편두통 증상이라는 것을 두통의 일종이지만 뇌혈관이나 뇌신경 쪽에 이상이 있어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한쪽 방향에만 오는 경우도 있고 양쪽 머리에 모두 증상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로 피로누적과 스트레스가 많아지면 발생할 수도 있지만 편두통 원인들은 다양하기 때문에 한 가지 이유로는 설명할 수가 없습니다. 젊은 사람들에게도 증상이 나타나지만 주로 40~50대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한국에서는 여성들이 남성들 보다 많이 앓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편두통 증상

 


증상이 발생하기 전에 전조증상들이 있다고 하는데 눈에서 별이 반짝거리거나 한쪽 손이나 발이 저린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에게 이러한 전조증상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여러번 발병을 한 사람들은 저마다의 전조증상들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증상이 매우 심한 사람들은 소화불량이나 구토를 하는 등의 힘든 상황을 겪기도 하는데 무조건 쉬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빛이 있거나 소음이 심하면 증상이 더 심해지기 때문에 쉴 때는 암막커튼 등을 이용해서 어둡게 해주고 소음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 후에 쉬는 것이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가가 있습니다.

 


편두통 증상이 심할 때는 호흡할 때마다 머리가 욱신거린다고 합니다. 매우 규칙적이고 일정한 박동성이 있는 증상인데 이러한 통증은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알 수가 없습니다. 일반 두통약으로는 효과가 없는 경우가 많아서 강력한 진통제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약효가 떨어지면 또 다시 극심한 통증과 박동성으로 인해서 고통을 겪게 됩니다. 여성들의 경우에는 생리를 하는 중에 증상이 자주 나타나는 경우가 있어서 심한 분들은 진통제를 투약하기도 합니다.

 

편두통 원인

 


증상이 있을 때 효과 있는 편두통 지압법을 세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물론 심할 때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지만 전조증상이 올 때 해보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첫째, 관자놀이의 아래쪽 끝부분을 양 손가락으로 여러번 지압을 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둘째, 증상이 있는 쪽의 눈썹 바로 밑에 움푹 들어가 있는 부위를 손가락을 위쪽 방향으로 지압을 해주면 증상을 개선하는데 좋습니다. 셋째, 통증이 있는 머리 부위를 직접 손가락으로 꾸욱~꾸욱~ 눌러주면 통증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세 가지 편두통 지압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편두통 지압법

 


현재까지도 증상에 대한 정확한 원인들이 규명되지는 못하였습니다. 뇌의 기능에 문제가 있거나 혈관에 염증 반응들이 있거나 신경전달물질의 농도에 변화가 있을 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의료기술의 발달로 인해서 환자들의 뇌를 촬영하여서 정밀하게 진단을 해본 결과 뇌에 이상이 있는 것은 확실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증상이 있는 사람들의 뇌는 일반인 보다 더 민감하고 신경도 더 예민하며 혈관도 민감하기 때문에 한번 발생을 하면 재발이 자주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편두통 원인을 몇가지 알아보겠습니다.

 


가족력 때문에 발병률이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사람들에게 발생하는 모든 질환은 가족력으로 인해서 발병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가족 중에 유병자가 있다면 본인도 조심을 해야 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남성들에 비해서 여성들에게 더 많이 발생을 하기 때문에 여성들은 두통 관리에 더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 어릴 때는 남녀 구분이 없이 발병률이 비슷하지만 사춘기 이후부터 여성들에게서 발병률이 더 높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거의 3배 가까이 높습니다.

 

편두통 증상

 


여성들에게 자주 발생을 하는 원인은 호르몬의 변화 때문입니다. 그래서 생리 중에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음식들도 있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심한 것이 술입니다. 레드와인을 즐겨 마시는 분들도 있는 레드와인도 증상을 가장 많이 유발한다고 합니다. 그 외에 각종 조미료나 MSG, 카페인의 과다 복용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발효된 음식이나 초콜릿을, 치즈 등을 과다하게 섭취하는 경우도 유발 요인이 됩니다. 각종 통조림이이나 가공 식품들의 과다 섭취도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건강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해주시면 예방이 가능합니다.

 

편두통 원인


또다른 원인은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스트레스와 피로가 많아지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환자들의 50% 이상이 휴식을 제대로 취하지 못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상태에서 발병을 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외부의 과도한 자극을 받는 경우에도 증상이 나타나는데 햇빛이나 강한 빛으로 인해서 증상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독특하고 역한 냄새로 인해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신나 냄새나 향수 냄새와 같이 후각을 강하게 자극을 하게 되면 유발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잠을 충분하게 자지 못했거나 잠을 지나치게 많이 잘 때에도 유발이 됩니다. 습하거나 더운 날씨에 무리한 운동을 하는 경우에도 원인이 되고 각종 환경의 변화 때문에 발생을 합니다. 계절이나 날씨가 변할 때나 기압이나 고도의 변화에도 나타날 수 있으며 시차적응이 안되는 경우에도 증상이 나타납니다. 최근에는 편두통을 치료하는 약들의 효능이 좋아졌기 때문에 증상들이 나타날 때는 참고 지내지 마시고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예전에는 일반 진통제를 투약하고 증상이 개선될 때까지 참고 기다렸지만 지금은 약의 효능들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편두통 증상과 편두통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효과 있는 편두통 지압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