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저혈압 원인과 정상수치, 저혈압 치료법 본문

건강정보

저혈압 원인과 정상수치, 저혈압 치료법

happy dreamer 2018. 10. 9. 21:00

고혈압이라는 질환이 위험하다는 인식이 강하지만 혈압이 지나치게 낮은 것도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수축기 혈압의 수치가 90 미만으로 나오거나 이완기의 혈압이 60 미만으로 나오면 저혈압으로 진단이 되는데 저혈압 정상 수치는 위와 같은 수치가 넘어야 합니다. 저혈압 원인에 따라서 근본적인 저혈압 치료법도 달라지기 때문에 원인을 파악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저혈압 원인

 


확실한 저혈압 치료법이 개발이 된 것은 아니지만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을 하게 되면 저혈압 정상수치로 개선을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과 원인에 따라서 본태성, 급성, 기립성, 식후, 약제에 따라서 발병 원인이 될 수 있는데 본태성은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거나 치료가 필요 없는 가장 가벼운 증상입니다. 하지만 혈압은 꾸준하게 관리를 해야 합니다.

 


급성으로 오게 되는 저혈압 원인은 갑작스러운 출혈에 의해서 발생이 됩니다. 위장관의 과도한 출혈이나 외상 때문에 발생하는 출혈, 각종 체액의 감소 등이 원인 되어서 급성 증상이 오게 되고 쇼크로 인해서 위험한 상황에 이를 수 있습니다. 출혈이 발생하면 혈전 때문에 혈관이 막히게 되는 등의 심장 쇼크 등이 올 수 있습니다. 자율 신경계의 문제 때문에 갑자기 실신을 하는 경우도 오게 되는데 이러한 모든 것이 갑작스럽게 혈압이 낮아지면서 나타나는 증상들입니다.

 

저혈압 정상수치

 


기립성 증상은 평소에 혈압이 낮은 사람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누워 있다가 일어나거나 않아있다고 일어날 때 어지러움이 발생하게 되는데 혈관이나 근육이 갑작스럽게 수축이 되면서 혈압이 급격하게 낮아지면서 발생합니다. 과음을 하거나 뜨거운 욕조에 장시간 앉아 있다고 움직일 때도 혈압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평소 혈압이 낮은 사람들을 갑작스럽게 움직이는 것에 대해서 조심을 해야 합니다.

 

저혈압 치료법

 


식후에 어지러움 증상이 오는 경우도 있는데 활발한 장운동을 위해서 체내의 혈액의 위장기관으로 몰리게 되면서 혈압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저혈압이 있는 분들은 한번에 많은 양의 식사를 하는 것 보다는 소식을 하는 것이 좋고 여러번을 나누어서 드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식사를 빨리 하는 것도 좋지 않기 때문에 천천히 꼭꼭 씹어서 드시면 좋습니다. 천천히 식사를 하시면 많은 약을 섭취하지 않아도 포만감이 빨리 오게 됩니다.

 


복용을 하는 약제 때문에 혈압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고혈압 약을 잘못 복용하게 되면 혈압이 떨어지기도 하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약을 처방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외에 우울증 약이나 협심증, 전립선 비대증약, 파킨스씨 병에 사용을 하는 약제 중에서도 혈압을 떨어뜨리는 성분들이 포함되어져 있습니다. 담당의사에게 본인의 저혈압 상태를 정확하게 얘기를 하고 진단을 받은 후에 약을 처방 받아야 합니다.

 

저혈압 원인

 


혈압이 낮아질 때 발생하는 증상은 수치가 떨어지는 속도와 개인의 상태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는데 주로 어지러움증을 가장 많이 호소하고 두통이나 호흡곤란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급격한 피로감과 가슴의 답답함도 동반을 하며 구토와 메스꺼움을 느끼기도 합니다. 정신이 혼미해지고 시야가 흐려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와 같은 증상들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면 진찰을 받아보시고 진단을 받고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저혈압 정상수치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자신의 병력에 대해서 의사에게 정확히 전달을 해야 하고 평소의 나타나는 증상들을 자세하게 진술을 해야 합니다. 원인을 정확하게 찾게 되면 치료를 하는 것이 매우 수월하고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심장질환의 원인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심전도나 심장 초음파 등의 검사를 통해서 심장의 이상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저혈압으로 인한 쇼크가 오거나 각종 위험한 증상들이 나타나면 빨리 응급실에 가야 합니다. 잠을 잘 때 도움이 되는 자세는 베게와 같은 것을 사용해서 다리를 올려 두고 자면 도움이 됩니다. 혈압을 떨어뜨릴 수 있는 약을 복용하면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떠한 약을 복용하더라도 복용에 대한 주의사항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이상으로 저혈압 원인과 저혈압 정상수치, 저혈압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