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고혈압 낮추는 방법과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본문

건강정보

고혈압 낮추는 방법과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happy dreamer 2018. 10. 4. 11:32

인체의 노화로 인해서 발생하는 질환들 중에 고혈압은 많은 사람들이 겪는 증상 중에 하나입니다. 혈관도 노화가 되면 좁아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혈관 벽으로 압력이 가해지는 힘이 높아지게 됩니다. 고혈압으로 진단을 받게 되는 수치는 수축기일 때 수치가 140 이상이거나 확장기의 수치가 90 이상인 경우에 진단이 됩니다. 혈압이 높을 때도 위험하고 낮은 경우에도 위험하기 때문에 혈압을 잘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건강에 신경을 쓰는 사람들은 고혈압 낮추는 방법을 통해서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발병 원인은 다양하지만 잘못된 식습관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식단을 조절해서 관리를 하는 경우도 있고 운동량이 부족했던 사람들은 운동을 통해서 건강을 유지하려고 합니다. 병원에서 처방해주는 약으로 고혈압 낮추는 방법은 이뇨작용을 통해서 수치를 강제로 떨어뜨리는 작용을 합니다. 본인에게 맞는 약을 처방받으면 별다른 부작용이 없지만 잘못 처방을 받게 되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양방에서는 약을 평생 복용해야만 한다고 주장을 하고 있고 한방에서는 약의 부작용에 대해서 부정적인 의견을 말하기도 합니다.

 


음식으로 관리를 하기 위해서 도움이 되는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정도를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야채와 과일의 등의 음식들이 좋은데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고 섬유소가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백미로 밥을 짓는 것 보다는 잡곡밥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각종 해조류와 생선들도 도움이 되는데 단백질을 섭취하기 위해서 육류를 드시는 것보다 효과적입니다. 추가적으로 단백질을 공급해주기 위해서 콩류의 음식들을 꾸준하게 섭취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은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무서운 질환입니다. 다양한 심혈관계 질환을 유발하기 때문에 혈관을 건강하게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래서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데 좋은 음식들이 양파와 마늘입니다. 양파와 마늘을 생으로 드시면 좋겠지만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양파는 각종 요리를 통해서 많이 섭취하시면 되고 마늘은 매운맛을 줄이기 위해서 살짝 구워서 드시면 섭취하는데 부담이 적습니다. 이와 같은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정도를 알아보았습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성분 중에 오메가3와 같은 불포화지방산이 있는데 이 성분들은 등푸른 생선에 다량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견과류에도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땅콩이나 호두, 아몬드 같은 음식들을 꾸준하게 섭취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등푸른 생선이 좋다고 해서 섭취를 많이 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요즘 생선들에는 바다가 오염이 되어서 각종 오염물질과 방사능 물질들이 많이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고등어를 많이 드시면 통풍이라는 질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하게 섭취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당장 혈압이 높아서 위험한 경우에는 약을 복용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음식이나 운동을 통해서 관리를 하는 것은 건강보조 역할을 하는 것이고 혈압이 높아서 발생하는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약을 복용하셔야 합니다. 일부 한의학에서는 혈압약에 대한 심각한 부작용을 말하고 있지만 약을 복용하지 않아서 생명의 위험한 것보다는 평생 약을 복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주변에 있는 고혈압 환자들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평생 약을 복용하면서도 80~90세까지 건강을 유지하면서 잘 살고 있습니다. 오히려 약을 복용하지 않아서 위험한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약을 처방 받아서 꾸준하게 복용을 하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약을 복용하지 않고 혈압을 유지하기 위해서 과로와 스트레스를 피하려고 노력하지만 갑작스럽게 분노가 치밀어 오르거나 화가 나는 것을 억제하는 것은 힘이 듭니다. 그리고 잠을 자는 중에 꿈에 화가 나는 것을 참지 못해서 자는 중에 혈관이 터져서 사망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약이 몸에 좋은 것은 아니지만 약을 복용하면서 좋은 음식들을 섭취하고 운동을 하면서 건강을 잘 관리해주시면 더 건강하게 살 수 있습니다. 피해야 하는 음식들은 주로 육류와 지방이 많이 함유된 음식들이 좋지 않습니다. 이러한 음식들을 혈관 내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서 혈관을 좁아지도록 하기 때문에 피해야 하는 음식들입니다. 그리고 염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도 심혈관계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들입니다. 운동은 본인에게 맞는 적당한 운동이 좋은데 걷는 운동이나 자전거 타기, 수영 등이 좋습니다.

 


약을 복용하면서 피해야 하는 음식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주로 약을 성분의 분해를 방해하는 음식들인데 약을 복용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음식이지만 약을 복용하는 사람들에게는 독이 되는 음식들입니다. 바나나, 치즈, 자몽주스, 포도주스(포도즙) 등은 약 성분의 인체에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는 음식들입니다. 이상으로 고혈압 낮추는 방법과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